초심자에게 드리는 말씀
우주에는 형체(形體)로 나타난 물체가 있고, 형체가 없으면서 존재해 있는 이치기운이 있습니다. 이 두 가지가 하나로 어울려 우주를 이루어 놓았습니다.
물체는 무형한 이치기운작용으로 이루어졌고, 그 기운에 의해서 존재해 있으며, 이치기운은 물체를 이루어놓고 그 물체에 의해서 표현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이 기운이 지구 달 해 별들을 비롯해서 모든 물체를 이루어놓고 운용해 나가는 것이며, 이 지구 위에도 동물 식물 등 많은 물체와 사람을 이루어 놓고 그 물체와 사람을 통해서 운용해 나가고 있습니다.
내 몸에 마음이 분명하게 있지만 형체가 없어 보이지 않는 것과 같이, 이러한 기운도 형체가 없어 보이지 않지만 뷴명하게 존재하는 것입니다.
옛날 사람들은 우주를 이루고 운용해 나가는 자가 별도로 있을 것이라고 생각하여 그 주재자를 <상제(上帝)>라고 했습니다. 그러나 상제도 별도로 존재하는 것이 아니라 그 이치기운이 곧 상제입니다. 그러므로 수운대신사님께서는 존칭어인 ‘主주’,‘님’을 붙여 그 기운을 ‘天主 (천주)’라
‘ᄒᆞᄂᆞᆯ님’이라고 하셨습니다.
ㅎ아래아 나 아래아ㄹ (하날님)
‘ᄒᆞᄂᆞᆯ님(하날님)’은 우주만물이 생겨지기 전부터 있어서우주와 만물과 내 몸을 이루어 놓고 우주와 만물을 운용하면서 내 몸이 잘 살 수 있도록 환경과 여건을 만들어 주고, 먹고 입고 쓰면서 살아갈 수 있는 자료를 제공해 주며, 모든 물체와 내 몸 안에까지 통해서 내 몸의 신체조직을 운용하면서 내 몸을 이끌고 운용해 나아가는 것입니다.
마음과 정신이 여기서 나와진 것입니다.
만일 한울님의 기운이 없다면 내 몸이 생겨질 수도 없었을 것이며 비록 생겨졌다고 하더라도 내 몸에서 떠난다고 한다면 심장이 멎고 폐도 활동하지 못할 것이므로 생명을 유지하며 살지 못할 것입니다.
반면에 한울님께서 내 몸을 잘 운용하고 보호한다면 항상 건강할 것이고 모든 일을 뜻대로 이루면서 편안하고 행복하게 살 수 있을 것입니다.
그렇게 하기 위해서는 지극한 정성으로 한울님을 잘 받들어 모셔야 되는 것입니다.
<포덕문>에 “나의 영부를 받아 사람을 질병에서 건지고 나의 주문을 받아 사람을 가르쳐서 나를 위하게 하라”고 말씀하셨고, “정성드리고 또 정성드리어 지극히 한울님을 위하는 사람은 매번 들어맞고”라고 하셨으며, <논학문>에는 주문은 “지극히 한울님을 위하는 글이라”고 하셨습니다.
위한다는 것은 소중하게 생각하고 높이 받든다는 것입니다.
높이 받들면 그 분을 위해서 노력을 해야 하는 것입니다.
자식을 위한다면 사랑하는 마음을 가지고 먹이고 입히고 잘 가르쳐서 훌륭한 사람이 되도록 노력해야 되며. 부모를 위한다면 높이 존경하는 마음을 가지고 항상 부모님을 생각하여 편안하게 해 드리며 맛있는 음식을 장만하여 잘 봉양하고 부모님의 뜻을 받들어 모든 일을 부모님의 뜻과 같이 해야 되는 것입니다.
한울님을 지극하게 위하려면 한울님 생각을 잊지 않고 항상 높이 존경하여 모앙하는 마음을 가지고 부모 섬기는 것과 같이 섬기며 모든 일을 한울님의 뜻대로 행해야 되는 것입니다.
한울님을 섬기는 법은 대신사님께서“부모와 더불어 같이 섬기는 것이라”하셨고, 주문이 곧 “지극히 한울님을 위하는 글”이라고 하셨으며, 한울님을 모시고 섬기는 데는 별다른 도리가 없고, 오직 정성 공경 믿음(성.경.신)으로 하는 것이라고 하셨습니다. 한울님 섬기는 법을 말씀해 놓으신 글이 천도교 경전입니다.
그 중에서도 중요한 부분은 신사님께서 지으신 내수도문과 성사님께서 정해 놓으신 오관 실행입니다.
앞으로 공부해 나가야 하는 순서는 먼저 한울님을 섬기는 법과 오관, 주문의 뜻, 영부의 이치, 修而煉之(수이연지:닦아서 단련함)하는 법 그리고 천도의 근본이 되는 원리와 우리교회의 운수 등을 공부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부모님을 효도로 잘 섬기면 부모님께서 모든 것을 주실 것이며, 한울님을 잘 모시고 섬기면 한울님께서 감응하시어 모든 일을 뜻과 같이 이루어주실 것입니다.
지금은 선천이 지나가고 후천이 개벽되는 시기이므로 모든 것이 새롭게 개벽되는 것입니다. 한울님께서 후천을 살아가는 인류를 구하고 가르치기 위해서 수운대신사님을 통해서 내려주신 것이 天道(천도)요 東學(동학)이요 오늘 날의 천도교입니다. 지금까지 밝혀지지 않았던 모든 진리가 천도교에 와서 다 밝혀졌습니다.
그대로 행하면 행복하게 살 것이고, 제인질병(濟人疾病;사람을 질병에서 건짐)하면서 포덕천하할 것이고, 몸이 죽은 뒤에 성령이 한울님 성령과 융합되어 성령장생을 하게 될 것입니다.
한울님을 지극히 위하고 위하는 수련을 하면 다음과 같은 좋은 일들이 생깁니다.
1.물약자효된다.(약을 쓰지 않아도 효험이 있다. 병이 낫는다)
1.집안에 우환이 없어진다.
1.기쁘고 즐겁게 산다.
1.개과천선하여 착한 사람이 된다.
1.진리를 깨닫고 도성덕립된다.
1.한울님의 가르침을 받아 만사지(만사를 알게된다)1.한울님과 통하여 만사여의가 된다.
1.포덕천하를 하게 된다.
1.지기와 지극히 화하여 지극한 성인이 된다.
1.성령장생을 하게 된다.
그 밖에도 모든 일이 생각하고 뜻한 대로 되어질 것입니다.
천도교에 들어오신 분들은 후천 운을 받으신 분들입니다.
스승님께서 정해 주시고 가르쳐 주신 그대로 실행하면 반드시 큰 복을 받게 될 것입니다.
자부심을 가지고 지극한 정성과 공경으로 천도교를 잘 신앙하기 바랍니다.
(이 글의 내용은 경암 이 영로 수도원장님의 저서에서포덕과 초심자를 위하여 퍼왔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