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FE

     자유게시판

[스크랩] 行에 대하여 - '유유'님

작성자도문3|작성시간26.06.23|조회수9 목록 댓글 2

12연기의 行은 三行, 즉 身行, 口行, 意行을 의미합니다.

어리석은 無明에 의지하여 살아가는 삶,

즉 몸과 말과 뜻으로 행하는 모든 행위를 의미합니다.

 

우리는 몸과 말과 뜻으로 행동할 때,

그 행위의 주체인 作者로서의 自我가 있다고 생각하며 행위합니다.

이것을 <잡아함 57경>에서는 다음과 같이 이야기합니다.

 

어리석은 범부는 형상을 지닌 몸(色)을 自我라고 본다.

만약에 자아라고 본다면, 이것을 行이라고 부른다.

그 行은 무엇이 원인이고, 무엇이 쌓인 것이고,

무엇이 생산한 것이고,무엇이 발전한 것인가?

 

無明에서 경험해 갈애(愛)가 생기고, 갈애 연하여 그 行이 일어난다.

愚癡無聞凡夫於色見是我。若見我者。是名為行。

彼行何因。何集。何生。何轉。無明觸生愛。緣愛起彼行

 

五蘊을 자아라고 생각하면서

갈애를 일으켜 살아가는 삶이 行이라는 것이지요.

이러한 삶의 결과가 나와 세계를 분별하여

名色으로 인식하는 우리의 의식, 즉 識입니다.

이러한 삶에 의하여 개념화된 것이 有爲입니다.

 

五蘊의 行은 오온을 자아로 보고 살아가면서

유위를 조작하는 마음을 의미합니다.

<잡아함 46경>에서는 다음과 같이 설명합니다.

 

유위를 조작한다. 그러면 거기에서 行이란 말이 사용된다.

어떤 유위를 조작하는가?

 

지각하는 성질을 가지고 色이라는 유위를 조작하고,

느끼는 성질을 가지고 受라는 유위를 조작하고,

생각하는 성질을 가지고 想이라는 유위를 조작하고,

유위를 조작하는 성질을 가지고 行이라는 유위를 조작하고,

분별하는 성질을 가지고 識을 조작한다.

 

오온의 행은 12연기의 구조 속에서 오온의 성질을 취하여

오온이라는 유위로 조작하는 행위를 총칭하는 것입니다.

제행무상은 이러한 유위를 조작하는 마음이

지속성이 없음을 이야기한 것입니다.

 

-이중표교수

다음검색
스크랩 원문 : 봉은사랑
현재 게시글 추가 기능 열기

댓글

댓글 리스트
  • 작성자효암(孝菴) 박규택(公認 大法師) | 작성시간 26.06.23 佛ㆍ法ㆍ僧 三寶님께 歸依합니다.

    거룩하시고 慈悲하신 부처님의 加被와 慈悲光明이 비춰주시길 至極한 마음으로 祈禱드립니다. 感謝합니다.

    成佛하십시요.

    南無阿彌陀佛 觀世音菩薩()()()

    You are welcome to the Buddha, the Dharma, and the Three Seasons.

    I pray with the utmost heart that the holy and merciful Buddha's hide and mercy shine. Thank you.

    attain Buddhahood

    Amitabha Buddha, Avalokiteshvara Bodhisattva()()()


    = 朴圭澤 華谷·孝菴 公認 大法師(佛敎學 碩士課程 2學年 在學中)의 좋은글 中에서(Among the good articles of Park Gyu-Taek HwagokㆍDharma-Bhānaka and Hyoam's official Daebosa(I'm in my second year of a master's course in Buddhist studies) =
  • 작성자즉비시명(명적) | 작성시간 26.06.24 마하반야바라밀 ~🙏🙏🙏
댓글 전체보기
맨위로

카페 검색

카페 검색어 입력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