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FE

큐티로 하는 설교

6월 21일 <사>65;11~16

작성자policap|작성시간26.06.20|조회수12 목록 댓글 0

621일 주일 예배

본문<>65;11~16

제목; 반응좀 해라

 

오늘은 우리가 반응좀 하라는 이 말씀을 심비에 새기며

언행일치로

또한 삶으로/ 생활 속에서 반응하며 살아가게 되기를 축원합니다

 

계시록 2:11 귀 있는 자는 성령이 교회들에게 하시는 말씀을

들을지어다..아멘

귀 있는 자는 들으라 하십니다

 

믿음은 들음에서 나오고 들음은 그리스도의 말씀이라 하였고

말씀을 들어야만

믿음도 생기고 구원과 살길이 생김을 믿어야 합니다

 

그러나 너무나도 많은 사람들이 말씀은 선포되어도

듣지 않았고

관심도 없으며 무반응으로 일관하고 있는 것은 아니냐는 것입니다

 

다만 불신자들만 그렇다는 것이 아니라 예수 믿는 자들도 다

좀더 세분하여

저와 여러분에게도 해당되는 말씀으로 알아듣게 되기를 축원합니다

 

그것도 심판 받아 마땅하다 하시며 멸망당할 위기에 처한

많은 무리를 향해

하나님은 돌아와라..돌이켜 회개함으로 돌아 오기만 하면

 

다 용서하시고 구원도 베풀겠다고 하시는데

오늘은 10절의

마지막 구절부터 시작해 보도록 합니다

 

10절은..[사론은 양 떼의 우리가 되겠고

아골 골짜기는

소 떼가 눕는 곳이 되어 나를 찾은 내 백성의 소유가 되려니와]아멘

 

그런데 여러분 10절의 양 떼의 우리와 소 떼가 눕은 곳은

이 땅의 비옥함과 저와 여러분의 삶의

풍요로움을 상징하는데

 

이런 누림은 나를 찾은 내 백성의 소유가 되려니와..라고 하십니다

그런데 마지막 구절을

소유가 되었다가 아니라 소유가 되려니와라고 말씀하십니다

 

그래서 저는 이 마지막 구절은 [소유가 되려니와 그러나]

읽고 해석하기를 원합니다//

 

그래서 이렇게 읽고 해석함으로

다시금 살펴보니

하나님의 은혜는 이토록 크고 놀라운데

 

우리 인생들은 너무나도 들은 척을 안 하고

마이동풍이요

쇠 귀애 경 읽기로 반응도 없고

 

모두가 다 각자의 소견에 옳은 대로 살아가고 있다..는 것입니다

시대가 악하고 악합니다..

 

눈은 뜨고 있으나 안보고 있으며

귀는 열려있으나 듣지 않으며

입은 있으나 다른 말만 하고 사는 자들이 너무 많다는 것입니다

 

불러도, 불러도 대답이 없고 반응도 하지 않는 다는 것입니다..

예수님도 마11;16,17절에서

이 세대를 무엇으로 비유할까 비유하건대

 

[아이들이 장터에 앉아 제 동무를 불러 이르되

우리가 너희를 향하여

피리를 불어도 너희가 춤추지 않고

 

우리가 슬피 울어도 너희가 가슴을 치지 아니하였다 함과

같도다..하시며]

문도 마음도 다 닫고 전혀 반응하지 않는 이 세태를 경계하십니다

 

그리고 시대가 악한 것은 반응하지 않는 삶의 결과라는 것입니다

내 유익 외에는

그 어느 것에도 관심이 없습니다

 

이런 시대는 복음을 전해도 듣지 않습니다

이런 무관심의

가장 큰 이유는 구원과 천국이 소망되지 않기 때문입니다

 

배부르고 등 따신데

보암직하고

먹음직하며 지혜롭게 할 만한 것이 지천이니

 

천국이 좋다한들 이 보다 더 좋으랴

절박함도 없고

간절함이나 갈급함이 없으니 꿈도 소망도 소실되고

 

비전을 간직하며 도전하는 하는 일도 많이 사라졌습니다

이에 대해 계시록은

너희가 첫사랑을 잃었기 때문이라 하였고

 

계시록 3:15~16절은 이 시대를 진단하기를

내가 네 행위를 아노니

네가 차지도 아니하고 뜨겁지도 아니하도다

 

네가 차든지 뜨겁든지 하기를 원하노라

3:16은 네가 이같이

미지근하여 뜨겁지도 아니하고 차지도 아니하니

 

내 입에서 너를 토하여 버리리라]고 경고합니다

그래서 저와 여러분은

그렇게 무반응으로 살아가서는 안 된다는 것입니다

 

우리 이렇게 따라해 볼까요..반응 좀 하며 살자...

저와 여러분

우리 모두 귀 있는 자들이 되기를 축원합니다

 

그리고 오늘의 제목은 반응하지 않는 너희여..입니다

저와 여러분 우리는 매사를 긍정적으로

반응해야 합니다

 

요즘 강철같은 낙관의 리더쉽을 소유한 레이건 대통령을

읽고 있는데

나도 이 낙관론을 좋아 합니다

 

가장 깊게 감명 받은 것은 그의 어린 시절도 매우 가난했고

술주정뱅이 아버지 밑에서

참으로 어렵고 힘들게 살아왔지만

 

그는 그의 어머니의 사랑으로 감싸며

매사를 부정적이기 보다는

늘 긍정적인 삶의 자세를 지니도록 교육했다는데

 

그 영향 때문인지 그는 늘 낙관론자로 현실에 절망하기 보다

미래에 대한 가치로 살았다고 하는데

이 레이건이 퇴임후 81세의 나이에 백악관에서 행한 연설 주제도

 

미래에 대한 도전이었다는 점입니다

그러나 그에게는

배우로 살 때나 백악관에서 대통령 직을 행사할 때에도

 

그는 늘 그의 반대편들을 보듬고 대화하고 설득하며 타협함으로

늘 승리를 이끌었다는데

이 모습이 그를 강철같은 낙관의 리더쉽을

 

소유한 인물로 평가하고 있다는 것입니다

여러분 사람이 어찌

 

실망도 안하고 절망이나 낙담도 아니 하며

늘 기쁘고

즐겁게만 살아갈 수 있겠습니까

 

그러나 낙관론자들은 현실에 대한 인식이 늘

긍정적이라는 것입니다

절망적 현실을 털고 일어나는 일에는 빠르다고 합니다

그 이유는 낙관론의 뒤에는 긍정의 마음과 함께

미래를 향한

도전자의 자세가 더 강하기 때문이라는 것입니다

 

다시 말해 이 긍정의 마음이 있을 때

현실의 어려움을 극복할

담대함과 용기가 생성된다는 것인데

 

고난은 축복이고 고통은 성숙의 지름길이요

고독은

하나님을 만날만한 절호의 기회로 여기며 살게 된다는 것입니다

 

낙관론에 의한 긍정적 사고는

도전도 잘 합니다

 

45기니 78기니 하는 말로 자신을 일깨우고

힘을 다해

열심과 열정을 가지고 살아 갑니다

 

그러니까 저와 여러분도 부정적인 인식은 버리고

긍정적으로 반응해야

좋은 일이 시시각각으로 열릴 것을 믿으시기 바랍니다

 

-11절입니다

[오직 나 여호와를 버리며 나의 성산을 잊고 갓에게 상을 베풀며

므니에게 섞은 술을 가득히 붓는 *너희여]

여호와를 버렸다는 말은 하나님께 반응하지 않았다는 말이고

 

나의 성산을 잊고는..의 성산은 시온으로

시온은

하나님이 계신 곳을 말합니다

 

그리고 본문의 성산인 시온을 잊은 이 일은 말씀과 함께

교회도 버리고

하나님도 버린 불신앙을 말합니다

 

그리고 말씀의 말미에..너희여..라고 하시며

반응해야 할 자가 바로 너이고, 찔림을 받아야 할 자가 바로

옆 사람이 아닌

바로....즉 바로 나다라는 말로 들어야 할 것입니다

 

그러니까 너희가 나를 버렸으니 나도 너희를 버려

심판하시겠다는 말씀입니다

 

그리고 시온을 떠난 그들은 다른 길로 갔는데

갓에게 상을 베풀고

므니에게 석은 술을 가득히 부었다고 지적합니다

 

갓은 행운의 신이고 므니는 운명의 신입니다

즉 행운을 믿고

운명을 따르는 것도 우상 숭배라는 것입니다

 

행운이나 운명의 신에 반응하는 것을

우리말로 하면

사주 팔자를 따르고 운수와 재수에 반응하는 일입니다

 

그래서 한 마다 더 첨언하면 여러분 4자와 8자를 버려야

9자가 보이고

9자가 보여야 10자를 발견하게 됨을 믿어야 할 것입니다

 

무슨 말인지 모르겠으면 곰곰이 고민하며 생각해 볼 것인데

사주 팔자의 늪에서

벗어나야 구원도 보이고 십자가도 발견하게 된다는 뜻입니다

 

그런데 평소에 예배하지 않고 무반응 무관심 속에 사는 이들이

우상에게 술은 가득히 붓되

섞은 술을 부었다고 말하고 있습니다

 

술에 다른 것을 석으면 술맛이 달라지고 독해집니다

변질된 맛이라는 뜻입니다

그런데 진리를 왜곡하고 주의 말씀에 색칠한 자들은 이단들입니다

 

사이비들입니다...그러나 미혹하는 그들에게

즉 이단이나 사이비들에게

더한 호감을 가지고 더한 반응을 보였다는 말입니다

왜냐하면 달콤해 보였기 때문입니다

보암직하고 먹음직하며 지혜롭게 할 만하게끔 보였다는 것입니다

 

그리고 이 일이 바로 하와가 지은 죄이고 오늘 우리도

그렇게 미혹당하고 있다는 것입니다

 

그러나 이 말씀은 요즘의 시대를 돌이키게 합니다..

지금의 이 시대는

우상도 이단도 사이비도 너무 많아

 

영적 혼돈의 시대라 할 만합니다

그러나 이 모두는

가짜요 허상인데 사람들은 내 유무익에 따라

 

하나님을 버리고 말씀과 복음에는 무관심 무반응인데

이런 무익한 것에는

잘 빠져들고 현혹들도 잘 하고 있다는 지적입니다...

 

그래서 심판하시고 징계하여 버리시겠다는 것입니다

이에 대해 호세아 46절은

내 백성이 [돈이 없고, 장사가 안 돼서 혹은 다른

 

무엇이 문제가 돼서 망하는 것이 아니라] 지식이 없으므로

망하는도다 아멘

 

그런데 여러분 무슨 지식입니까? 하나님을 아는 지식입니다

말씀이 없어 망하고

불신과 불순종으로 망하는데, 하나님의 말씀은

 

호세아 선지자를 통해 계속하여

네가 지식을 버렸으니

나도 너를 버리겠다고 하십니다

 

네가 말씀을 버리고 하나님을 멀리 하며 무관심과 무반응 속에

살고 있으니

나도 너를 버리겠다는 심판의 선포입니다

그런데 이것으로 끝나는 게 아니고 [이제는 말 안 듣는 너를]

내 제사장이 되지 못하게 할 것이요

네가 네 하나님의 율법을 잊었으니 나도 네 자녀들을 잊어버리리라

 

여러분 무슨 말입니까..너만 버리는 것이 아니라 네 자녀들도

잊으시겠다는 것입니다

 

그러나 여러분 이 말씀은 구약시대에 기록된 말씀이라고

나와 상관이 없는 게 아니라

이 시대를 살아가는 나와 여러분에게

 

반드시 필요한 말씀임을 자각해야 할 것입니다

여러분 하나님과

하나님 말씀에 대한 관심과 반응으로 순종하며 살아야 합니다

 

게다 오늘 본문 12절은 심판을 말씀하시면서 그 이유가 [내가 너희를

칼에 붙일 것인즉

다 구푸리고 죽임을 당하리니

 

[그 이유는] 이는 내가 불러도 너희가 대답하지 아니하며

내가 말하여도

듣지 아니하고 나의 눈에 악을 행하였으며

 

내가 즐겨하지 아니하는 일을

[너희가 택하였고

패역하여 불순종]하였음이니라 아멘

 

13절에서의 하나님 말씀은 [여호와께 순종하는 알곡과

우상을 숭배하는 가라지를 구별하시면서

 

보라 나의 종들은 먹을 것이로되/

너희는 주릴 것이니라

 

보라 나의 종들은 마실 것이로되/ 너희는 갈할 것이니라

보라 나의 종들은

기뻐할 것이로되/ 너희는 수치를 당할 것이니라]아멘

 

여러분 본문을 읽어 나가면서 말씀에 반응하는

나의 종들과

반응하지 않는 너희로 구분하심을 보게 됩니다

 

그리고 나의 종들은 여호와 하나님을 의뢰하는

소수의 경건한 자들이고

 

너희는 우상을 숭배하는 자들로 비교함으로

보다 더 분명하게

최후 심판에서 분명하게 드러남을 암시합니다

 

그렇습니다..저와 여러분은 하나님이 부르시는

나의 종이냐

아니면 심판과 저주의 대상인 너희로 불러질 것인가는

 

저와 여러분이 지닌 신앙의 태도에 달려 있음을 믿고

이제 나는

어찌 살 것인가를 점검하며

 

전심을 다해 믿음의 주만 바라며 살게 되길 축원합니다

그리고 이 말씀은

여호와의 말씀으로 선포하셨기에 반드시 이루어짐을 믿어야 합니다

 

하나님의 종들과 우상을 섬기는 자들에 대한 구별은

이어집니다

 

14~16입니다 [보라 나의 종들은 마음이 즐거우므로

노래할 것이로되

너희는 마음이 슬프므로 울며 심령이 상하므로 통곡할 것이며

 

15 또 너희가 남겨 놓은 이름은 내가 택한 자의

저줏거리가 될 것이니라

주 여호와 내가 너를 죽이고 내 종들은 다른 이름으로 부르리라

 

16 이러므로 [심판 앞에서 구별되어 하나님 앞에 나아와

알곡된 자들은]

땅에서 자기를 위하여 복을 구하는 자는 [이제는]

*진리의 하나님을 향하여 복을 구할 것이요

땅에서 맹세하는 자는

[이제는] 진리의 하나님으로 맹세하리니

 

이는 이전 환난이 잊어졌고

내 눈 앞에

[그 죄가]숨겨졌음이라 ]아멘

 

16절은 그러므로 하나님의 심판이 아무리 혹독하고

영원한 것이라 할지라도

*여호와 하나님을 신앙하는 자들은

 

*진리를 수호하며 *끝까지 신앙의 정절을 지키는 자들은

*회개로 돌이켜

 

알곡이 되고자 하는 자들은

복 있는 자로

*복 받은 인생으로 천국을 소망하며 살게 된다는 뜻입니다

 

그러니 이제부터는 반응하며 살라는 것입니다

저와 여러분

반응은 생활 반응으로 나타나야 할 것입니다

 

기독인들의 생활 반응의 핵심은 예배입니다

말씀에 반응하고

기도한 대로 살아가야 한다는 것입니다

 

기도한 대로 산다는 것은 기도에 대한 나의 반응입니다

기도는 내 신앙의

생활 반응으로 나타남을 믿어야 합니다

 

즉 삶의 흔적이 나타나야 한다는 말씀입니다

그리고 그 흔적은

십자가와의 동행으로 표출되어야 할 것입니다

 

다시 말해 기도했으면 기도한 대로 살아가는

생활 반응

말씀을 들었으면 언행일치로 반응하는

삶의 자세

결굴 이런 삶의 반응이

 

저와 여러분을 복된 삶으로 인도함을 믿고 의지하게 되기를

축원합니다

 

내가 하나님의 콜을 그토록 많이 받았음에도

반응하지 않았고

버티며 내 뜻대로 살다가 매를 맞은 것처럼 살아서는 안 됩니다

 

이제 정리합니다..하나님은 구별하고 차별하여

심판하실 것입니다

 

갓이라 불리우는 행운의 신과 므나로 불리우는

운명의 신을 숭배하는

어리석은 백성을 [‘너희’]부르시며 외면하시고 심판하시겠지만

 

헐어 짓밟아야 할 들포도 사이에서

즙을 내는

포도송이로 남아 있는 참 백성은

 

즉 가라지들이 많은 세상에서 알곡으로 구별된 자들은

나의 종들이라 부르시며

 

구별하시고 차별하여 상하지 않게 보호하심을

믿어야 할 것입니다

 

너희의 이름은 저주하는 대상에 사용되게 하시겠지만

나의 종들에게는

새 이름을 주시고 아멘의 하나님

 

진리의 하나님이 되어 주셔서 그들의 환난 고통 고난이

숨겨질 만큼

예전의 아팠던 날들이

 

고달프고 힘들었던 날들이 옛 이야깃거리가 될만큼

큰 복을 주실 것을 믿으라는 것입니다

지금은 밀과 가라지요

알곡과 가라지로 섞여 있으며

 

가라지가 더 많은 세상에서 살고 있는 저와 여러분은

어떻게 신앙의 절개와

 

신앙의 정조를 지키며 끝까지 남아 있는 자가 될 것인가

이 악한 세상에서

나는 어떤 모습으로 구별될 것인가를 적용으로 결단하며

 

말씀에 순종하는 저와 여러분이 되시기를 축원합니다

저와 여러분

이방인처럼 여호와 하나님의 부르심에 황송해 하는 자들에게

 

하나님은 바로 그들의 하나님이 되어 주셨습니다

이것이 곧 천한 것과

멸시 받는 것들을 택하사 있는 것들을 폐하시고

 

심판하시는 하나님의 섭리이심을 믿어야 할 것입니다

그런즉 우리는

하나님의 필연적 심판 아래에서

 

진정 하나님의 귀한 자녀로서 참여할 수 있을 것인지

스스로를 점검해야 할 것입니다

저와 여러분 여호와 하나님의 심판은 정당하십니다

 

이는 하나님께서 직접 말씀하신 이스라엘의 심판에서도

그 성격이 잘 나타나는데

곧 이스라엘에 대한 하나님의 필연적 심판은

 

하나님께서 이스라엘을 버리신 것이 아니라

오히려 이스라엘

하나님을 버렸기 때문임을 상기해야 할 것입니다

 

그래서 우리는 적용해야 할 것입니다..나는 지금

늘 하나님 편에 서 있으며

오직 십자가만을 붙들려 살며 말씀에 반응하는가

아니면 세속과

세속에 빠져 살고 있는 것은 아닌가를...되돌아 보아야 합니다

 

여러분 우상 숭배와 이방 풍속에 빠진 이스라엘에게

하나님은

공의의 심판을 내리셨을 뿐입니다

 

그러므로 하나님의 심판이 아무리 혹독하고

영원할 것이라 할지라도

여호와 하나님을 향한 신앙에서 벗어나지 않는 자는

 

하나님의 심판을 두려워할 필요는 없다는 것입니다

신앙의 정절을 지킨 자들은

여호와 하나님의 심판 때에 오히려 높이 들림을 받아

 

하나님 나라에 참여하게 될 것을 믿으라는 것입니다

하나님이 심판은

이처럼 공의롭기 때문에 절대적으로 정담함을 믿어야 합니다

 

그러므로 필연적으로 임할 하나님의 공의로운 심판을

준비하는 우리 성도들은

여호와 하나님을 믿는 신앙에서 떨어지지 않도록

 

혼신을 다해 신앙의 정절을 지켜야 할 것입니다

그러할 때 우리는

여호와 하나님의 심판 날을 오히려

 

기쁨으로 맞을 수 있을 것을 믿어야 합니다

뿐만 아니라

여호와 하나님께서 예비하신

 

영원한 하나님 나라에 참여하여 말씀에 반응함으로

복된 복락을 누리는

저와 여러분이 되시기를 축원합니다

 

 

다음검색
현재 게시글 추가 기능 열기

댓글

댓글 리스트
맨위로

카페 검색

카페 검색어 입력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