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신만의 스토리 담아낸다면충분히 플러스 요인 될 수 있어
삽화=임웅식 |
자기소개서 작성에서 어려운 점 가운데 하나는 소재 부족입니다. 직무에 적합한 경험을 찾기도 어려운데, 그중에서 무언가 의미 있는 경험을 찾으려니 더 어려워 질 수밖에 없습니다. 그렇다 보니 고민하게 되는 것이 ‘군대에서 했던 경험을 자기소개서에 서술해도 될까?’입니다. 군대에서의 경험은 너무 특수한 환경이고 뻔한 소재이니 사용하지 말라는 사람도 있고, 그렇지 않다는 사람도 있습니다. 오늘은 이에 대한 현직자 멘토님들의 의견을 소개하고자 합니다.
Q.“군대 경험을 자기소개서에 쓰면 마이너스가 되나요?”
안녕하세요? 멘토님. 저는 통신소대장으로 2년간 장교 생활을 한 후 전역했습니다. 이제 취업을 위해 자기소개서를 쓰고 있습니다. 제가 지원하려는 분야가 IT/전산 쪽이다 보니 통신 소대장 당시 겪었던 이야기를 쓰게 됩니다. 최근의 경험이기도 하고 직무상 비슷한 부분이 많다고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그런데 군대 경험을 자기소개서에 쓰면 마이너스가 된다는 이야기를 정말 많이 들었습니다. 정말 그런가요 ?
현대해상화재보험 4년 차 멘토
A. 군대에서의 경험은 지루하고 뻔하니 소재로 사용하지 말라는 조언은 제가 취업 준비 할 때도 많이 듣던 이야기입니다. 하지만 많은 서류를 통과한 제 입장에서 보았을 때, 소재는 크게 중요한 것이 아닌 것 같습니다. 매우 사소하고 작은 스토리라도 그 안에 ‘나의 이야기, 나만의 이야기’가 담겨 있다면, 그 어떤 것보다 괜찮은 자기소개서가 될 수 있습니다. 남들과 같은 군대생활이어도 그 속에서 본인만이 느낀 것 혹은 직무와 관련된 경험 등은 플러스 요인이 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삼성디스플레이 2년 차 멘토
군대 경험을 써서 마이너스가 된다기보다는 채용 담당자들이 군대 경험 이야기를 굉장히 많이 접하다 보니 관심을 끌기 어려운 주제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신중하게 읽지 않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간단하게 ‘군 생활에서 통신 관련 분야에서 일한 경험이 있다’라고만 언급하고 넘어가시고 다른 장점을 부각하는 것이 더 좋을 듯합니다.
웅진씽크빅 3년 차 멘토
군대 경험이 직무와 연관성이 크고, 본인만의 스토리가 있다면 쓰셔도 됩니다. 저와 같이 취업준비를 했던 분 중에 군대에서 하수도를 건설했던 경험을 쓰신 분이 있었는데 지금 회사 잘 다니고 있습니다. 사실 ‘군대 경험이 뻔하다’라고 하면 동아리 활동, 공모전 활동 등도 매번 나오는 뻔한 소재입니다. 본인만의 이야기를 살릴 수 있다면 군대 경험도 자기소개서의 좋은 소재일 수 있습니다.
장병에게 한마디!
통신 소대장 경험 일반 병과 다르게 접근을
현직자님들의 의견이 다소 나뉘는 것으로 보입니다. 정리하자면 군대 경험이라는 소재 자체는 뻔한 것이어서 과소평가될 수 있는 것이 사실입니다. 하지만 남들이 하지 못했던 경험, 혹은 지원하고자 하는 직무에 매우 적합한 경험을 했고, 그것이 자신을 표현하는 데 필요하다고 생각된다면 꼭 피해야 하는 소재는 아닙니다. 특히 멘티님의 경우는 소대장으로서의 경험이라 일반병의 경험과는 다를 것 같습니다. 따라서 군대 경험을 무조건적으로 배제하지는 말고, 자신을 보여줄 수 있는 중요한 경험이라면 적절히 사용해 보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