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년 외교관후보자 선발시험 최종합격 수기

작성자흐물흐물|작성시간22.10.19|조회수319 목록 댓글 0

안녕하세요.

 

저는 이번 2022년도 외교관후보자 선발시험에 최종합격한 OOO이라고 합니다. 제 수기가 수험생 분들께 조금이나마 도움이 될 수 있길 바라며 글을 시작하겠습니다.

 

I. 개요

우선 저는 2021년도에 윤정진 박사님의 국제정치학 3순환을 수강하였습니다.

처음 시험을 치는 해였던 2021년도에 저는 국제정치학 비전공자로서 압축되고 핵심 있는 강의가 필요했습니다. 이 과정에서 윤정진 박사님의 교재를 알게 되었고 교재 구성이 매우 좋아서 3순환도 수강하게 되었습니다.

 

II. 교재

앞서 말씀드린 바와 같이 윤정진 박사님의 교재는 구성이 매우 좋다고 생각합니다. 저는 처음 국제정치학을 공부할 때 왈츠 이후, 국제정세의 이해 등 여러 필독서들을 따로 요약하고 단권화를 하느라 시간을 많이 소모했던 기억이 납니다. 그러나 윤정진 박사님의 교재는 이러한 중요한 필독서들을 요약해놓은 것으로써 제가 따로 단권화하지 않아도 된다는 장점이 있었습니다. 

특히 외교사의 경우 시중에 나온 다른 책들보다 더 깔끔하게 정리되어 있다고 생각합니다. 수험생들은 주로 국제관계사와 세계외교사 두 권을 통해 외교사를 공부하는데, 이 두 책은 매우 양이 방대하여 정리하기가 힘들다고 생각했습니다. 그러나 윤정진 박사님의 교재는 이 두 권의 교재의 핵심을 압축해서 정리해 두었으므로 저는 외교사의 체계를 잡기에 굉장히 좋다고 생각했습니다. 물론 답안의 구체성을 위해서 저는 두 권의 교재를 따로 읽으면서 윤정진 박사님의 교재에 더 필기하는 방식으로 공부했습니다.

 

III. 모의고사 및 수업

올해 시험의 경우 상당히 익숙한 주제의 문제들이 많이 출제되었습니다. 윤정진 박사님의 모의고사 역시 기본에 충실한 모의고사였다고 생각합니다. 특히 올해 제2문의 경우 패권안정론의 이론적 틀로만 20점을 서술하라고 출제되었는데, 이는 해당 이론을 얼마나 구체적이고 정확하게 아는 가를 묻는 문제였다고 생각합니다. 윤정진 박사님께서는 매우 심화된 내용보다는 중요한 이론을 정확하게 가르치시기 때문에 3순환을 수강한 저로써는 해당 문제를 쉽게 작성할 수 있었습니다. 특히 3순환 모의고사 꾸준히 작성하고 시험 직전에 다시 한 번 정리하면서 목차의 틀을 잡는 연습을 하였습니다. 올해와 같은 문제 유형이 내년에도 비슷하게 출제될 경우 3순환 모의고사를 꾸준히 작성하고 복습하는 것이 저는 고득점의 지름길이 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또한 제3문의 외교사 역시 윤정진 박사님의 교재에 있는 내용으로 충분했다고 생각합니다. 오히려 더 지엽적인 부분을 작성하면 감점 요인이 될 수도 있기 때문에 저는 교재에 있는 내용만 충실하게 작성하였고, 그 결과 좋은 점수를 받을 수 있었습니다. 이 과정에서 모의고사 문제도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IV. 나가며

저는 21년도 국제정치학 시험에서 75점(전체 평균 64.74 / 최종합격자 평균 74.44), 22년도 국제정치학 시험에서 77점(전체 평균 52.8 / 최종합격자 평균 61.33)을 획득하여 최종합격에 매우 큰 영향을 주었습니다. 특히 올해 시험에서는 국제정치학 과목에서 수석을 하였으며, 이는 윤정진 박사님의 강의와 훌륭한 교재 덕분이었다고 생각합니다. 여러분께서도 강의를 수강하시면서 박사님의 커리큘럼을 잘 따라가시면, 국제정치학에서 충분히 고득점을 받을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감사합니다.  

다음검색
현재 게시글 추가 기능 열기
  • 북마크
  • 공유하기
  • 신고하기

댓글

댓글 리스트
맨위로

카페 검색

카페 검색어 입력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