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3 국립외교원 최종합격 수기(국제정치학)

작성자45221|작성시간23.11.10|조회수545 목록 댓글 1

1. 들어가며

 

안녕하세요. 이번 2023년도 외교관후보자선발시험에 최종합격한 학생입니다. 조심스럽지만 먼저 합격을 한 입장에서 어떻게 윤정진 교수님 강의를 이용하여 국제정치학 및 통합논술 공부를 하였는지 알려드리고자 몇 자 적습니다. 해당 후기는 “어떻게 국제정치학, 통합논술 고득점을 할 수 있는지”에 집중하여 적고자 하니 참고 부탁드립니다.

 

2. 수강 강의 및 활용 방법

 

저는 2022년 11월경의 2023대비 국제정치학 2순환 및 2023년 4월경의 2023대비 국제정치학 3순환을 실강을 수강했습니다. 국제정치 전공자였기에 예비, 1순환은 수강하지 않았고 대신 최대한 많은 답안연습을 하고자 거의 모든 회차에 답안을 작성하여 제출했습니다. 또한, 강의 외에도 3순환 기간에 스터디를 구성하여 윤정진 교수님께서 출제하신 모의고사 문제 및 기출문제를 거의 모두 시간을 재고 작성해 보았습니다.

 

3. 국제정치학 학습방법

 

물론 제가 국제정치학을 전공하고 있는 학생이기에 더욱 쉽게 다가왔을 수는 있겠으나, 제대로 암기만 되어있다면 국제정치학은 충분히 고득점이 가능한 영역이라 생각합니다. 다만 이를 어떻게 요약적 형태로 머리에 넣어두어 시험장에 현출하는지가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따라서 제가 어떻게 “현출 중심의 국제정치학 학습”을 하였는지를 알려드리고자 합니다.

 

수험을 시작한 2022년 1월 – 5월의 피샛 및 예비순환 기간에는 혼자 국제정치학을 공부하며 기본서를 회독하고 학교 전공 수업에서 배웠던 노트 필기와 함께 학습하며 충분히 공부하고자 노력했습니다. 특히 <왈츠 이후>, <현대국제관계이론과 한국>, <변환의 세계정치> 등을 읽었습니다. 다만 <세계외교사>는 양이 방대하여 모두 읽지는 않았고, <20세기의 유산, 21세기의 진로>는 출제가 가능한 부분만 발췌해 읽었습니다. 물론 저는 이 당시에 조금은 정리해 두었지만, 3순환 기간에 전혀 활용하지 않았기에 더욱 효율적 학습을 위해서 정리하지 않고 통독하며 체계를 넣어두는 것을 추천합니다. 그리고 여기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체계가 잡힌 이후에는 기본서를 보지 않았다는 것입니다. 물론 기본서의 경우 보다 엄밀하게 서술이 이루어져 있으나, 요약적 형태로 최대한 빨리 답안지에 적어내야 하는 국제정치학 시험에는 적합하지 않다고 생각했습니다. 그리고 이는 저뿐만 아니라 다른 많은 국제정치학 고득점자 분들도 인정하고 계신 사실이기에, 기본서 중심 학습에 매몰되지 않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이 컨센서스로 보입니다.

 

2022년 첫 2차 시험을 앞두고 다른 과목의 기본이 너무 되어있지 않아 국제정치학은 2-3회 정도 답안 작성 연습을 하며 현출의 감을 익혔고, 다행히도 익숙한 주제가 나와 66.66이라는 준수한 점수를 받을 수 있었습니다(합격자 평균 60). 하지만 답안 작성에 여전히 체계가 없었음을 느낄 수 있었고, 이는 제가 가지고 있는 지식에 비해 고득점을 하지 못하게 하는 장애물이라 생각했습니다. 따라서 1순환 시기에는 수업을 수강하지 않고 한주에 2회씩 국제정치학 기출문제를 40점-60점 가량 작성하는 스터디를 통해 답안을 어떻게 더 깔끔하고 논리적으로, 문제가 요구하는 득점 포인트를 최대한 많이 담아 서술할 수 있을지 고민했습니다. 고민의 결과 압축적 형태로 국제정치학 지식을 적당히 꺼내 쓸 수 있도록 가지고 있어야 하며, 시험장에서 할 일은 이미 암기한 요약된 형태의 국제정치학적 지식을 논리적으로 풀어서 연결하는 것이라 생각했습니다. 즉, 1) 수험적합적 형태로 요약된 국제정치학 지식을 가지고 있을 것, 그리고 2) 꾸준한 답안연습을 통해 가지고 있는 요약적 형태의 지식을 문제 요구사항에 맞게 기계처럼 풀어쓰는 실천지를 가져야 한다고 생각했습니다.

 

따라서 11월부터는 윤정진 교수님의 2순환, 3순환 수업을 차례대로 수강하며 해당 요구사항을 맞춰나가기 시작했습니다. 윤정진 교수님의 <핵심 국제정치학>은 제가 원하는 방식처럼 요약된 형태로 국제정치학 지식이 충분하다 못해 넘치게 담겨 있었으며, 2순환부터는 최소 이틀에 하루 정도는 답안을 연습할 기회가 있어 수험적합적 글쓰기를 익힐 수 있었습니다. 이때는 전혀 기본서를 보지 않았고, 모든 지식은 윤정진 교수님의 책이나 학교 수업 필기만을 참고하였습니다. 또한, 윤정진 교수님께서 방대한 양의 논문을 주셨으나 논문을 다시 읽지는 않았고, 수업시간에 교수님께서 정리해주신 지식을 이해하고 머리에 넣는 정도로 논문 학습을 마무리했습니다. 3순환 시기에는 교수님께서 올해 출제 가능 주제로 압축해주신 교재정리 프린트를 중심으로 계속해서 학습했으며, 답안 역시 빠짐없이 제출해 부족한 부분을 메꾸고 최고답안도 2회 정도 작성하며 어떤 방식으로 적어야 점수를 높게 받을 수 있는지를 느꼈습니다. 수업 외 2, 3순환 시기 국제정치학 공부는 최대한 요약적으로 진행해야 했기에, 모의고사 출제 범위에 대해서 빠르게 교재나 프린트, 학교 수업 필기를 읽는 것만으로 진행했습니다. 심심할 때 IFANS BRIEF 등을 읽기도 하였으나, 수험에 그다지 도움이 되지는 않았던 것으로 기억합니다. 즉, 이전에 정리해둔 체계를 통해 이해한 국제정치학 지식을 요약적 형태로 정리된 윤정진 교수님의 수업을 듣고 책을 암기하며 머리속에 기억해 두었고, 수많은 답안 작성 연습을 통해 요약적 형태의 지식을 어떻게 풀어낼지 머신러닝을 하는 것처럼 다양한 시도를 반복하며 가장 점수를 높게 받는 방법을 익혔습니다.

 

그러나 가장중요한 시기는 역시 시험 직전이라 생각합니다. 이때는 윤정진 교수님께서 3순환 시기 정리해주신 프린트와 <핵심 국제정치학 5:외교사>만 반복해서 읽고 외웠습니다. 교수님께서 직접 교재를 편집해주신 해당 프린트를 시험 2주 전부터 4회독하였고, 시험 하루 전날에는 전 범위를 회독하고 시험장에 들어갔습니다. 그 결과 시험장으로 가는 차 안에서 읽었던 “주데텐 병합 등 2차 세계 대전 직전”의 내용과 윤정진 교수님 수업에서 최고답안을 작성해 잘 정리해 두고 있었던 “모겐소와 왈츠 이론의 비교”가 출제되며 과목 최고점에 1점 모자라는 아주 우수한 성적을 받았습니다. (83.33, 과목 최고점 84.33, 합격자 평균 74.03) 결국 하루 전에 모든 범위를 읽고 외우게 된다면, 전날 본 것이 시험에 나올 수밖에 없다는 생각으로 공부하였던 방식이 고득점의 이유가 되지 않았나 생각합니다.

 

4. 통합논술 학습방법

 

통합논술의 경우 기출문제에 대한 철저한 분석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기출문제를 보다 보면 일부 년도 문제에서 교수님들께서 제시문 간의 관계를 체계적으로 설정하신 회차들이 있습니다(예로 22 통논2, 23 통논1). 물론 그러지 않은 예도 있기에 말씀드리기 조심스럽습니다만, 철저한 분석을 통해 제시문 간 관계를 파악하고 어떤 제시문 간 연결고리가 숨겨져 있는지를 철저한 기출 분석을 통해 알아내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또한, 통합논술의 경우 “제시문에 기반한 모범답안”이 있을 것이라 상정하고 얼마나 그 모범답안에 가깝게 쓸 수 있을지를 고민하면서 학습하였습니다. 이를 통해 문제가 물어보지 않은, 제가 알고 있는 사실을 적기보다는 문제가 직접 제시문을 통해 물어보는 문장을 적으려 노력했습니다. 이 역시도 기출문제를 학습하다 보면, 충분히 알 수 있는 부분이라고 생각합니다.

 

기출분석이 완료되었다면, 이후의 공부방법은 국제정치학과 똑같습니다. 요약적 형태로 알고 있는 지식을 <제시문>의 맥락에 따라 서술하는 것에 집중했습니다. 다만 통합논술에는 다른 논문과목이 내기 어려운 부분들 – 환경, 국제정치경제, 국제기구 등이 많이 출제되기에 이런 각론과 같은 부분들을 시험 전날에 볼 수 있도록 윤정진 교수님의 프린트를 정리하고 계획에 맞춰 학습한 것이 고득점에 도움이 되었습니다. 실제로 2023년도 통합논술 시험 전날에 국제정치경제 및 환경, 구성주의와 국제 다층 거버넌스를 정리하고 시험장에 들어갔고 이 내용들이 출제되며 학제통합논술 1 과목에서 전 응시자 최고점을 받았습니다.

 

5. 나가며

 

물론 말은 쉽지만, 절대로 쉽지 않은 과정이라는 것은 잘 알고 있습니다. 그러나 기본서에 집착하기보단 압축적 형태의 지식의 학습, 그리고 부단한 답안연습을 통해 압축적 형태로 넣어둔 지식을 풀어내는 연습을 지속한다면 분명히 더 높은 점수를 받을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부족하지만 저 같은 경우 이런 방식을 통해 고득점에 성공하였기에, 이후에 시험에 응시하는 분들이 제 후기와 윤정진 교수님의 수업을 잘 이용하시어 합격하시길 진심으로 기원합니다.

 

 

다음검색
현재 게시글 추가 기능 열기
  • 북마크
  • 공유하기
  • 신고하기

댓글

댓글 리스트
  • 해당 댓글은 작성자와 운영진만 볼 수 있습니다.
댓글 전체보기
맨위로

카페 검색

카페 검색어 입력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