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FE

⑧ 포켓볼배우기

들어간 공은 꺼내지 않죠.(8볼 규칙입니다.)

작성자찬이|작성시간03.01.04|조회수2,317 목록 댓글 0

 

8볼 -> 솔리드/스트라이프 구분해서 넣기 게임 ^^

공식 룰은 아래와 같을 것입니다.

동네당구에서는 포켓에 들어간 공 꺼내는데요. -> 그게 더 재밌으시면.. 그렇게 하시구요.

정통 포켓볼 룰(국제 룰)에 의하면...

포켓에 들어간 공을 다시 꺼내지 않습니다.

그리고.. 동네 당구에서는 2포인트 프리볼로 치기도 하는데...

완전 프리볼로 하는게 정석이구요.

8번공(검은공) 관련해서도 몇가지 까다로운 룰이 있기도 하는데요.

아래글 참고해 보세요.


찬이가 정리해 본 8볼 국제룰입니다.

규칙은 몇가지 쟁점만 체크하면 쉽습니다.

파울을 3번 연속해서 하면... 게임에 지는 것이 국제룰이었답니다.

그러다가 8볼에서의 쓰리파울이 없어졌다죠.

3파울은 게임에 지는 것이 아닙니다.

<8볼 규칙>

1. 기본규칙

① 가위바위보를 하여 이긴 사람이 초구의 선택권을 가짐.
    자신이 칠 수도 있고, 상대편에게 먼저 치라고 할 수도 있음.

② 오픈인 상태에서는 어느공(8볼)이든 맞추기만 하면 파울은 아니다.
     -> 서로 다른 무늬끼리의 컴비네이션도 가능하다.
     -> 8볼 먼저 맞추어서는 그룹을 선택할 수 없다. 즉, 상태편이 계속 친다.

③ 포켓되었거나 다이 밖으로 나간 공은 다시 빼지 않음.

④ 넣기에 애매한 공은 반드시 포켓을 지정하고 쳐서 성공해야 자신이 계속 칠 수 있음.

⑤ 자신이 지정한 볼이 원하는 포켓으로 들어가기만 하면
상대방의 공도 들어간 것에 관계없이 계속 칠 수 있음.

⑥ 검은공(8볼)이 포켓에 들어가거나 다이 밖으로 나가면 게임은 끝남.


2. 파울 및 그에 대한 벌칙

① 2포인트 프리볼 : 초구 브레이크 파울에서만 2포인트 프리볼이 생김

○ 초구의 경우 4개의 공(흰공 제외)이 다이에 닿지 않았을 때
-> 상대편이 초구를 다시 칠 수 있음.
(다시 안치고 그대로 계속할 수도 있음)
(또한 원래 치던 사람에게 처음부터 다시 시작하도록 할 수 있음)

○ 초구의 경우 검은공이 포켓되었을 때
-> 자기가 초구를 다시 칠 수 있으며
다시 세팅하지 않고 검은공을 원래 위치에 꺼내놓고 계속 칠 수도 있음

○ 초구를 쳤는데 흰공이 포켓에 들어갔을 때
※ 초구를 칠 때 들어가는 볼은 자기볼이 되는 것이 아니라 오픈이며
정상적으로 넣은 볼이 자기볼(솔리드, 스트라이프)이 되는 것임.

② 완전 프리볼

○ 공을 칠 때 다른 공을 몸이나 큐로 건드렸을 때

○ 자기공이 정해진 상태에서 자기공을 못 맞췄을 때

○ 아무공도 맞지 않았을 때

○ 흰공이든 다른공이든 공이 다이밖으로 나갔을 때

○ 흰공이 포켓에 들어갔을 때

○ 공을 맞춘 이후 어느공이라도 하나이상 레일에 닿지 않았을 때

③ 게임에 지는 경우

○ 검은공(8볼)이 다이 밖으로 나갔을 때

○ 검은공(8볼)이 지정한 포켓이 아닌 다른 포켓으로 들어갔을 때

※ 검은공을 칠 때 검은공을 못 맞추었거나 흰공이 포켓될 때는

게임에 지는 것이 아니라 상대편에게 완전 프리볼을 줌.

->단, 게임 중간 혹은 마지막에 검은공도 포켓되고 동시에
흰공도 포켓되는 경우에는 게임에 짐

☆ 아주 낯설면서도 특이한 게임 운영 : 세이프티(safety) 샷
자기공을 포켓한 후에 순서를 상대편에게 넘길 수 있다.
단, 미리 세이프티를 선언해야 한다.
-> 보통의 경우 세이프티 샷은 넣을 포켓외에 다른 포켓으로 지정을 하고 친다.


그리고

유니포(유니텔 포켓볼 동호회)에 공지된 8볼 국제룰은 아래와 같습니다.

제 목 :[룰] 에잇볼 규칙
게 시 자 :s1po1(유니포) 게시번호 :10
게 시 일 :98/03/29 23:19:07 수 정 일 :
크 기 :3.4K 조회횟수 :499

이 규정은 WPA , APBU , KPBU <-- 각각은 세계,아시아,한국 포켓당구 연맹을 칭함
에서 정하는 경기규정에 따릅니다...

8-BALL RULES

1. 8-BALL 경기는 수구(CUE BALL)와 15개 숫자의 착색된 공들을 가지고
경기를 한다. 그 착색된 공들은 두 무리로 나뉘어진다. 1-7번공은 무늬없는공
(SOLID BALLS)이고 9-15번공은 줄무늬있는 공(STRIPE BALL)이다. 공들은 삼각틀
(TRIANGLE)안에, 정점공(APEX BALL)은 족점(FOOT SPOT)위에 놓고, 8번공은
중앙에, 그리고 밑면 양쪽 끝은 서로 다른 군의 공이 놓이게 되도록 쌓는다.

2. 경기 순서는 순번을 정하기 위하여 LAG로 결정하되 이긴 선수의 BREAK 선택권에
따라 결정이 된다.

3. 초구를 친 선수는 CUE BALL을 HEAD STRING 뒤의 아무곳에 놓는다.
BREAK SHOT을 할때, 선수는 적어도 4개의 공을 CUSHION에 맞히거나, 목적구를
포켓에 넣어야 한다. 그렇게 하지 못하거나 또다른 반칙이 발생했을 때,
다음선수는
a) 공이 놓여진 그 상태에서 계속 치던가
b) 수구를 HEAD STRING뒤에 놓고 치던가
c) 공을 다시 쌓고 누가 다시 BREAK 할 것인가를 선택할 수 있다.

4. BREAK 할때 만일 8번공이 포켓에 들어가면, BREAK한 선수는 공을 다시 쌓을 것을
요구하던가, 또는 8번공을 FOOT SPOT에 꺼내 놓고 공을 계속 칠 수 있다.
또, BREAK 할 때 BREAK 한 선수가 8번공을 포켓에 넣음과 동시에 SCRATCH 되면,
그 다음 선수는 공을 다시 쌓던가, 8번공을 SPOT 한 후 HEAD STRING뒤에
수구를 놓고 치던가 선택할 수 있다.

5. BREAK SHOT 후에는 어떤공이 들어갔던 상관없이 OPEN 이다.

6. BREAK SHOT 다음음의 첫 공이 지정하는 포켓에 들어가면, 비로소
그 경기(FRAME)에 선수가 선택할 군이 결정되는 것이다.

7. 선택군이 결정된 후의 모든 타구에서는 선수 자신의 선택공들을
반드시 먼저 맞혀야 하며,
a) 목적구를 포켓에 넣던가
b) 수구 또는 어떤 목적구가 RAIL에 닿도록 해야 한다.
만일 다른 목적구가 TABLE위에 남아 있는데 8번공을 먼저 맞히면 파울이다.

8. 포켓에 공을 넣으려고 할 때, 선수는 포켓을 지정하여 공을 넣어야 한다.
선수가 지정한 포켓에 공이 들어갔을 경우는 계속 칠 수 있다.
만일, 선수가 지정한 포켓에 공을 넣지 못했을 경우는 상대방의 순서가 된다.
지정하지 않은 곳에 공을 넣었거나 파울로 들어간 공은 그냥 포켓에 놔둔다.
COMBINATION과 CAROM SHOT은 허용되며, 수구가 선수 자신의 군에 속하는 공들을
먼저 맞히는 한 이를 사전에 지정하지 않아도 된다.

9. 다음의 경우는 파울이다.
a) 위에서 언급한 적법한 SHOT을 못했을 때
b) 포켓에 SCRATCH SHOT(들어갔거나 튀어 나가거나)을 했을때
c) 정당한 BREAK에서 SCRATCH를 했을때
d) 정당한 경기 이외에 수구를 움직이거나 만졌을때

10. 파울이 되면 상대방 선수에게 FREE BALL이 주어진다.
이것은 상대방 선수가 수구를 TABLE의 아무곳에나 놓고 경기를 할 수 있다는
것을 뜻한다. 이외의 유일한 예외는, 파울을 범한 선수의 상대방이 반드시
수구를 HEAD STRING 뒤에 놓고 수구를 HEAD STRING을 지나가게 쳐야하는
BREAK SHOT에서만은 FREE BALL이 아니다.

11. 선수 자신의 선택공이 모두 포켓에 들어간 후에, 선수가 별개의 적법한 SHOT으로
8번공을 지정하는 포켓에 넣을 때, 그 경기를 이긴다.

12. 다음 경우의 선수는 그 경기를 지게 된다.
a) 경기 도중 8번공을 포켓에 넣었을 때, (예외 : 위의 제4항)
b) 선수의 마지막 공을 포켓에 넣으면서 8번공을 동시에 포켓에 넣었을때
c) 8번공이 TABLE에서 튀어나갔을 때
d) 8번공을 지정하지 않은 포켓에 넣었을 때
e) 8번공이 적법한 목적구가 아닌데 포켓에 들어갔을 때
f) 연속적으로 3번 파울을 범했을 때 -> 이 사항은 삭제되었기에 적용하지 않음

(주 : 8번공을 겨냥해서 SHOT 했을때, 만일 8번공이 포켓에 들어가지 않거나
TABLE로 부터 튀어나가지 않으면, SCRATCH나 파울은 그 경기에서
지는 것이 아니다)

 

 

다음검색
현재 게시글 추가 기능 열기

댓글

댓글 리스트
맨위로

카페 검색

카페 검색어 입력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