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은 처음 써보네요.. ㅎㅎ
저희교회 본당의 크기는 대략 이렇습니다. 요즘 전체적으로 교회 음향에 대해서 관심이 많아 오디오 가이 등에서 공부도 하고.. 하면서 일렉 소리의 역할이라던가.. 일렉소리의 출력 방법.. 등에 대해서 많이 알아보는 중입니다 ㅎ 일단 저희 교회에서 사용하는 장비는
기타 : Dexter D950 (제 개인 기타), Ibanez RG450LTD (교회 찬양팀꺼)
이펙터 : Zoom GFX-8
앰프 : 휴거스 앤 케트너 에디션 실버 50W
그리고 찬양팀 사운드 출력은 사진 보시면 천장에 매달린 스피커가 있지만 그건 일반 대예배때 쓰이는 시스템과 연결되어 있고 저희는 청년 예배때마다 별도의 시스템을 사용합니다. 바닥에 스탠드를 설치해서 세우는 방식으로요.
본론으로 들어가서.. 작년쯤 까지는 첫번째 사진에서 왼쪽에 드럼이 보이는 부분에서 베이스, 드럼, 일렉이 (드럼, 베이스, 일렉 모두 마이킹 없이.. 오로지 드럼은 자체 소리만, 일렉과 베이스는 앰프만 사용.. ) 사운드를 내다가, 작년 하반기에 교회 리모델링을 하면서 지금이 리모델링 된 사진입니다 ㅎ 올해부터 저희 찬양팀이 드럼 마이킹과, 레코딩을 시도하면서 일렉과 베이스도 마이킹 또는 라인아웃을 사용해서 메인 스피커로 출력을 하게 해 놓은 상태입니다. 일렉의 경우에는
작년까지의 방식 - 그냥 앰프만 사용.. (메인 믹서 연결 X) : 일렉소리가 뒤에선 하나도 안들린다더군요. 앰프 출력도 출력이고.. 드럼 근처에 있어서 소리도 다 뭍혔고..
그리고 현재 사용해보면서 연구하고 있는 방식은
1. 앰프에 마이킹 .. 앰프는 제 모니터용으로 쓰도록..
2. 이펙터에서 Left는 앰프로(모니터용으로 사용), Right는 다이렉트 박스 거쳐서 메인 믹서로
3. 앰프 사용X, 이펙터에서 다이렉트 박스 거쳐서 메인 믹서로.. 그리고 개인 모니터를 할당해서 거기로 일렉소리 빼는 걸로..
4. 앰프의 Line out 단자에서 다이렉트박스 거쳐서 메인 믹서로 출력.. 앰프는 모니터용으로 활용
이 세가지 방법을 다 써보면서 느꼈던건..
1. 앰프에서 나오는 소리는 좋지만.. 앰프에서 나오는 소리를 받아들이는 마이크(Shure SM58)의 성향이 그대로 음색에 반영되어서.. 메인스피커로 나오는 일렉소리의 톤과 앰프에서 나오는 톤의 괴리(-_-..) ..
2. 이것도 역시.. 똑같은 종류의 괴리(-_-..)
3. 톤이 그다지 마음에 들지 않음.. 어떻게든 이펙터와 메인 믹서에서 톤을 잘 잡아주려고 노력했습니다만, 소리가 잘 안받더군요. 하지만 세팅의 편리함 (찬양팀이 시스템을 따로 쓰는 관계로.. 주일 예배때마다 매번 대예배실 뒤편에 저희 믹서와 파워앰프 등을 설치하고 메인스피커, 모니터 등을 찬양팀 창고에서 꺼내서 설치해야 합니다. 10분안에요. -_- .. )
4. 앰프가 이상해서인지는 모르겠지만 Line out 해서 나간 소리가 완전 최악(-_-)..
풍유님이나 다른 분들은 어떤 방식으로 사용하고 계신지 모르겠네요- ㅎ
전 찬양팀에서 작년상반기까지 건반주자로 섬기다가 하반기부터 일렉과 건반을 겸하고 있습니다. 일렉쪽으로 완전 제 감각만으로 배운것이라서 다른 교회 일렉주자와의 소통도 잘 없고.. 그래서 궁금해서 이렇게 장문의 글을 썼습니다. ㅎㅎ
댓글
댓글 리스트-
작성자風柳葉浪풍유엽랑[조기현] 작성시간 09.05.04 예장통합 교회네요... ^^ 아주 잘 지어졌고 훌륭해 보이네요. 누가봐도 다니고 싶은 인테리어.. 요즘 바빠서요... 빠른 시일 내에 답변글로 남기겠습니다. (지금 조금 작성해뒀어요)
-
작성자風柳葉浪풍유엽랑[조기현] 작성시간 09.05.04 우선 한 줄로 쓰자면, 그래도 '마이킹' 방법이 제일 무난하고 보편적으로 쓰입니다. 대신에 그 SM58 마이크 대신에 SM57 마이크를 쓰셔야 할 겁니다. ^^ 또한 드럼이나 베이스 앰프에 마이킹 하려면 베이스(저음) 음역대를 잘 잡는 마이크가 필요해요.
-
작성자風柳葉浪풍유엽랑[조기현] 작성시간 09.05.04 음향 게시판에 가보시면 간단한 밴다이어그램이 있을 겁니다.
-
작성자에스 작성자 본인 여부 작성자 작성시간 09.05.04 베이스는 현재 라인아웃방식을 쓰고 있고요, 드럼은 현재 마이킹 구축한 상태입니다ㅎ 탐탐, 오버헤드, 킥 등 각 특성에 맞게끔 마이크들을 구매해서 쓰고 있고요 ㅎ 현재 일렉만 장비의 부족으로(드럼 마이킹 시스템을 구축하느라 찬양팀 1년 예산 반틈이 날아갔다는.. ㅜ) 궁여지책으로 SM58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ㅎ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