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FE

소정공파(昭靖公派)

문형의 정의

작성자尹汝訓|작성시간13.12.10|조회수116 목록 댓글 0

문형의 정의

타 문중에서는 문형이란 반드시 양관대제학을 겸임해야 문형이라 칭할 수 있다고 주장하더군요. 즉 대제학이라고 다 문형이 될 수 있는 것이 아니다. 이런식으로 말이죠.^^

조선후기에 가서는 자동으로 대제학은 양관(홍문관,예문관)을 겸임하게 되어 있더군요. 아시는 분들은 아시겠지만 혹시 저처럼 몰랐다가 알게 되시는 분들도 있으실 것 같아서 문형의 정의를 올립니다.

大提學

관직명사전-대제학[ 大提學 ]
시대 조선(朝鮮)
분류 관직>동반>문관
참고문헌 대전회통(大典會通)
조선시대 홍문관(弘文館)과 예문관(藝文館)에 둔 정이품(正二品) 관직으로 정원은 각 1원이다. 문형(文衡)이라고도 한다.
1401년(태종 1)에 대학사(大學士)를 고친 이름이다. 조선 전기에는 예문관에만 대제학을 두었으나, 1420년(세종 2)에는 집현전(集賢殿)에 대제학을 두었고, 1456년(세조 2)에 집현전을 홍문관으로 고쳐 대제학을 두었다. 후기에는 홍문관대제학이 예문관대제학을 겸임하였고, 대제학은 모두 문관(文官)으로 임용(任用)하였다. 대제학은 대개 본인이 사퇴하지 않는 한 종신까지 재임하였다.

동의어-문형,文衡,주문,主文,정경,正卿,태학사,太學士,대학사,大學士,관각당상,館閣堂上 
출처: (관직명사전, 2011.1.7, 한국학중앙연구원)

 

관직명사전-양관대제학[ 兩館大提學 ]
시대 조선(朝鮮)
분류 관직>동반>문관
참고문헌 대전회통(大典會通)
조선시대 홍문관대제학(弘文館大提學)과 예문관대제학(藝文館大提學)의 합칭(合稱)이다. 대제학(大提學)은 정이품(正二品) 관직으로 후기에는 홍문관대제학이 예문관대제학을 정례대로 겸임하였다.

출처:(관직명사전, 2011.1.7, 한국학중앙연구원)

다음검색
현재 게시글 추가 기능 열기

댓글

댓글 리스트
맨위로

카페 검색

카페 검색어 입력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