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정)세균 : 1) 선모 : 부착, 접합에 관여
2) 편모 : 모든 세균이 가지지 않고 일부 세균에서 발견된다.
운동성 가지며 플라젤린 단백질로 구성
진핵 : 1) 섬모 : 운동(짚신벌레), 운반(기관지 상피세포) 기능 가지며 튜불린으로 구성
2) 편모 : 운동(정자) 기능 가지며 튜불린으로 구성
이렇게 정리해서 알고있었는데요.. 프린트 나눠준 진정세균 구조를 보면..
섬모, 편모 : 플라젤린으로 구성된다고 나와있더라고요.
섬모는 진핵에서만 관찰되므로 튜불린으로 구성된다고 해야하지 않나요? 아니면..프린트에서 섬모를 아예 빼버리는게 낫지 않나요? 굳이 왜 섬모를 넣으셨는지도 궁금합니다.
다음검색
댓글
댓글 리스트-
작성자천우신조 작성시간 14.01.10 진정세균에서 운동 기관으로 관찰될 수 있는 구조는.. 섬모, 편모 모두 가능성은 있습니다. 그리고 섬모는.. 그냥 조금 짧은 털이 많은 것, 편모는.. 긴 털이 소수 있는 것 정도로만 정의되는 차이 밖에 없죠. 현재 관찰된 세균들에서는.. 물론 아직 섬모가 관찰되지는 않았지만, 이 세상의 모든 세균을 관찰한 것은 아니기 때문에... 정의대로의 섬모라는 것을 얘기하는게 큰 문제가 되지는 않습니다.
-
답댓글 작성자aerosmith 작성자 본인 여부 작성자 작성시간 14.01.11 선생님. 그렇다면..
1) 진정세균에서도 만약 섬모가 발견된다면 그것도 플라젤린으로 구성되는건가요?
2) 진핵생물에서의 섬모는 튜불린으로 구성되는 것이고요?
3) 그렇다면 섬모의 구성 단백질은 플라젤린 일수도 튜불린 일수도 있는건가요?
4) 선모와 섬모의 구조적, 기능적 차이는 무엇인가요? 선모도 나눠준 프린트 그림을 보면 그냥 짧은 털로 볼수 있는건가 싶더라고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