엑셀이 그 기능과 용도가 다양하기 때문에 사용하시는 분이나 업무에 따라서 활용도가 많이 다르겠지만, 경우에 따라서는 하나의 workbook 안에서 여러 worksheet간의 셀 참조(cell reference)를 통하여 엑셀 파일을 작업하시는 경우가 많을 것입니다.
이런 경우에 있어, =C120과 같이 하나의 worksheet 내에서 참조를 하고 있다면 해당 셀의 내용이 뭔지 찾기도 쉽고, trace, 다시 말해 “참조되는 셀 추적” 기능을 이용해서도 해당 수식이 참조하고 있는 셀들을 볼 수가 있습니다.
하지만 참조되는 셀이 다른 worksheet에 있을 경우, 즉 수식이 =Sheet2!A10 과 같이 되어 있다면 참조되는 셀 추적 기능을 이용하여도 아래와 같이 나오기 때문에, 실제 셀의 참조되는 내용을 보기 위해서는 다시 화살표를 클릭해서 이동 명령을 이용해야 하는 불편함이 있습니다.
![]()
제가 여기서 공유하고자 하는 정보는 이와 같은 번거로움을 없애고 한번에 참조되는 셀로 이동하여 그 내용을 알아보는 방법입니다.
서론이 조금 거창했나요? 사실 알고 보면 별거 아니라, 이것도 정보 공유에 올릴 만 한 것인지 망설였지만, 한번 해봅니다. ^^
1. 단축키
예전에 어느 분이 단축키 목록을 올리신 것 같은데, 아마 이건 거기에 포함되어 있을 수도 있겠네요. 참조하고 있는 셀에서 ctrl+[ 을 하시면 해당 셀이 참조하고 있는 셀로 바로 이동하여 그 내용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다시 원래의 셀로 돌아오시고자 하실 경우 F5 키를 누르시면 (이동, 혹은 Go to) 제일 상단에 원래의 셀이 있기 때문에 바로 enter를 치시면 되겠습니다. 즉 F5 -> Enter가 되겠네요.
위의 그림에서 cell B6가 Sheet2의 cell A10을 참조하고 있다고 가정하면, B6를 선택 후 ctrl+[을 하시면 Sheet2의 cell A10으로 커서가 이동하며, 내용 확인후 F5-> Enter를 하시면 다시 B6로 돌아옵니다.
2. 마우스
두 번째 방법은 마우스를 이용하는 것입니다. 이 경우 앞에서 단축키를 이용하시는 것과 같이 참조하고 있는 셀에서 마우스를 더블클릭하시면 그 셀이 참조하고 있는 셀로 바로 이동하여 그 내용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단, 이 기능을 사용하시기 위해서는 아래의 그림과 같이 Excel Ribbon -> Excel Option -> 고급에 가셔서 “셀에서 직접 편집 허용” 체크를 해제하셔야 합니다.
![]()
이 방법을 이용하실 경우 약간의 불편을 감수해야 하실 수도 있습니다. 즉, 셀에서 직접 편집 허용 설정을 해제하셨기 때문에, 셀의 내용을 편집하기 위해 마우스를 더블클릭하셔도 편집모드로 전환되지 않을 것입니다. 이 경우에는 엑셀 상단의 수식입력창을 이용하여 편집을 하시거나 아니면, 편집모드 전환 단축키인 F2를 이용하셔야 셀 편집이 가능합니다. 또한 이 방법을 이용하실 경우, 편집 상태에서 마우스의 scroll wheel이 동작하지 않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그러다보니 저 개인적으로는 이 방법 보다는 단축키를 이용한 이동 방법을 더 선호합니다)
앞에서 단축키를 사용할 때 방법과 마찬가지로 원래의 셀로 돌아오는 방법은 F5 -> Enter입니다. (사실은 제가 이 방법 밖에 몰라서요 ^^..혹시 다른 방법도 아는 분이 계시면 댓글로 공유해주세요~)
그리 거창한 자료는 아닙니다만, 그래도 알아두면 참조되는 셀의 내용을 파악할 때에는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도움이 되셨길 바랍니다….^^
그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