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FE

✉️피티윤.레터

✉ [국7급] 예비번호에 대해서....

작성자피티윤.쌤|작성시간16.11.26|조회수1,850 목록 댓글 3

어제 오전 8시반에 국가직 7급 최종 합격자 발표 이후, 최종합격하지 못한 분들은 고시센터에 필기성적과 함께 3차 면접시험 란에 “불합격”이라고 나와 있을 것입니다. 그리고 일부 대상자 중에는 "불합격" 밑에 "(예비ㅇ번)"이란 게 나와 있을 것입니다. 흔히 "예비번호"라고 하는 것입니다. 이에 관해서 몇 가지 정리해서 말씀드립니다.
 
ㅇ 예비번호는 면접에서 "보통"을 받고 최합하지 못한 일부 응시생에게 부여합니다.

- 예년의 경우를 보면, "보통"을 받은 모든 분들에게 예비번호가 부여되는 것은 아닙니다. "면접에서 "보통"을 받고 성적순으로 탈락한 분"들 중에서, 일정 점수(비율)까지 예비번호를 부여합니다.

- 지난해 경우, 예비번호 순서는 동점자가 몇 명이건 점수대별로 "예비1번" "예비2번"... 식으로 번호가 부여됐습니다.
- 하지만, 모든 직렬에서, 모든 "보통" 성적 탈락자에게 예비번호를 부여하는 것은 아닙니다. 실제로, 지난해 일부 소수직렬들에서는 예비번호가 부여되지 않았습니다.
- 따라서, 본인이 불합격인데 예비번호가 나오지 않았다고 해서 반드시 면접에서 "미흡"을 받은 것은 아닙니다. 보통을 받더라도 예비번호가 나오지 않는 경우도 있으니까요.
 
ㅇ 예비번호 부여 목적은, 임용포기자가 생길 경우, 그 수만큼 예비번호 순으로 추가합격을 시키기 위함입니다.

- 하지만, 예년에 이렇게 추가합격이 된 경우는 거의 없었습니다('14년에 기술직렬에 1명 있었고, '15년에는 없었던 것으로 압니다). 채용후보자 등록 때 미등록하거나 임용포기서를 내는 경우는 거의 없기 때문입니다.
- 상식적인 결과입니다. 물론, 서울시 및 지방직 7급이 아직 최종 발표 전이라서 동시 필기합격한 분들 중에 국가직을 포기할 분이 있을 수 있겠습니다. 하지만, 실제적으로 국가직 7급 ‘채용후보자 등록’ 단계에서 먼저 임용포기할 사람은 거의 없을 것입니다. 국가직 7급은 12월말에 부처배치가 완료되는데, 대개 그때 부처 배치까지 받고 나서 본인이 희망하는 곳이 아닌 경우 그때쯤 국가직 임용포기를 하고 서울시나 지방직을 가는 것이 개인에게는 합리적 선택이니까요.
- 그리고 이때(거의 해를 넘겨 연초가 될 텐데) 국가직 임용 포기자가 생기더라도 그 이후 추가합격을 시키지 않아왔습니다. 아마 부처배치 완료 후에는 인혁처에서 해당 기관으로 인사("추천")가 이관되기 때문이기도 할 것입니다)
 
ㅇ 올해, 추가합격은 12월 23일 공지한다고 합니다

- 올해는 지난해보다 약 3주 정도 추합일이 미뤄졌습니다. 아마 지방직 7급 발표 이후로 일정을 최대한 미룬 것으로 보입니다.
- 그때까지 지방직을 선택하고 국7급은 임용포기자가 일부 있을 수 있긴 합니다만, 그럼에도, 예년과 사정이 크게 다르진 않아 보이긴 합니다. 그래서 예비번호 자체는 희망고문의 느낌이 있습니다. 안타깝지만요.

ㅇ 예비번호도 받지 못한 분들은....
- 최종 불합격한 분들께는 위로가 되지는 않겠지만, 예비번호를 받은 분은 "내가 최소한 면접에서 미흡은 받지 않았다"는 확실한 증거이긴 합니다.
- 하지만, 예비번호를 못받은 것이 자동적으로 본인이 "미흡"이라는 뜻은 아닙니다.
- 그리고 설사 필기점수가 높은데 최종 합격하지 못한 경우 "미흡"일 가능성이 높습니다만, 그것은 평정 분류의 이름이 "미흡"인 것이지 본인의 인성이나 공직관이 "미흡"이란 뜻은 아닙니다. 실제로는 각 조 6~7명 중에서 가장 낮은 평정을 받았다는 것일 뿐.

- 만약 본인이 미흡이라고 생각하는 분들은 (성찰은 필요하겠지만) 자책하진 않으셨으면 좋겠습니다. 그러면, 억만 금을 주고도 하지 못할 이번 면접시험 경험이 트라우마가 되지 않고 다음 도전을 가볍게 만들어줄 것입니다. 경험이야말로 인생의 가장 좋은 스승이니까요.


다음검색
현재 게시글 추가 기능 열기

댓글

댓글 리스트
  • 해당 댓글은 작성자와 운영진만 볼 수 있습니다.
  • 해당 댓글은 작성자와 운영진만 볼 수 있습니다.
  • 해당 댓글은 작성자와 운영진만 볼 수 있습니다.
댓글 전체보기
맨위로

카페 검색

카페 검색어 입력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