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깨가 편안한 요가

작성자고문정|작성시간09.07.19|조회수160 목록 댓글 1


어깨는 우리 인체에서 가장 움직이는 범위가 큰 관절이다. 또한 등과 가슴, 팔 근육까지 전부 연결되어 있는 복잡한 부위 이므로 어깨 관절뿐 아니라 주위를 둘러싼 근육들이 잘못된 동작으로 손상되지 않도록 항상 주의해야 한다.
실생활에서 현대인들은 컴퓨터 앞에 앉아 구부정한 자세로 어깨는 거의 움직이지 않고 손가락만 움직이며 마우스를 하루 종일 사용 하거나 운전대를 잡는 등 어깨를 한 방향으로만 제한적으로 사용하고 있다.
다양한 각도로 움직여 주어야 그 본연의 유연성을 유지할 수 있는 어깨 입장에서는 현대인의 갑갑한 생활 방식이 성에 차지 않을 것이다. 게다가 이렇게 굳어 있는 어깨를 이용해 갑작스럽게 무리한 운동을 하거나 무거운 짐을 들었을 경우 어깨의 사용하지 않았던 근육들이 놀라 어깨 결림이나 근육통을 일으킬 수 있고 심할 경우 어깨 탈골 등 심각한 부상을 입을 수 있다.
평소에 어깨 관절 근육을 부드럽게 유지할 수 있는 간단한 요가 스트레칭을 알아보자.

...등뒤로 깍지 끼기
1. 두 다리를 엉덩이 넓이로 벌리고 무릎을 편다. 단, 초보자는 무릎을 구부린다
2. 등 뒤로 깍지를 끼고 양 손바닥을 가능한 가깝게 붙인다
3. 상체를 앞으로 구부리면서 깍지 낀 손을 머리 너머 바닥으로 넘겨준다. 깊은 심호흡을
3회 실시한다.
4. 허리를 곧게 펴면서 바로 선다

...뒷 어깨 이완 (견갑골 이완)

1. 오른쪽 팔을 곧게 뻗고 왼쪽 손목으로 오른쪽 팔뚝부터 손목까지 쓸어 내리며 오른팔을 몸 쪽으로 밀착시킨다.
2. 상체를 왼쪽으로 돌리며 시선이 오른쪽 손끝을 따라간다 (반대 방향도 실시)

 

거울 앞에 상의를 벗고 편안하게 서 보라. 똑 같은 높이, 너비의 양쪽 어깨를 유지하고 있는 분이 있는가?
분명 불균형으로 비뚤어진 한쪽 어깨가 눈에 들어올 것이다. 이제 눈을 감고 가만히 어깨 부위에 의식을 집중하라. 한쪽 부분에 미세한 통증이 계속 존재하고 있었음을 어렵지 않게 감지하게 될 것이다. 이렇듯 현대인의 어깨는 그들의 무거운 업무량 만큼이나 고단하다. 모두가 바라는 통증 없는 가벼운 어깨는 어깨 관절과 주위 근육을 항상 유연하게 유지하는 것으로부터 시작된다.
일상 생활의 제한적인 움직임 만으론 부족하다. 어깨는 좀더 적극적으로 여러 방향 스트레칭을 해 주어야 자유로와진다.
회사 의자에 앉은 상태로 따라 할 수 있는 어깨 풀기 요가 동작를 살펴보자

...≫소머리 자세
1. 의자에 편하게 앉은 상태에서 등을 곧게 펴고 양 팔을 하늘로 뻗는다. 오른쪽 팔꿈치를 접어서 왼 손으로 잡아 당긴다.
2. 왼 손을 등 아래로 돌려서 오른손과 맞잡을 수 있도록 한다. 어깨가 굳은 경우 손 사이에 수건을 이용하여 잡는다. 심호흡을 5회 실시한다. 반대 방향도 실시

...≫뒷 어깨 이완(견갑골 이완)

1. 양 팔을 앞으로 나란히 뻗는다.
2. 손으로 등 뒤를 감싸면서 등 면적이 최대한 넓어지게 만든다.
3. 어깨는 편안히 내리고 5회 심호흡 한다

 

출처;엔젤다이어트




다음검색
현재 게시글 추가 기능 열기

댓글

댓글 리스트
  • 작성자이선혜 | 작성시간 11.03.15 간단해 보이는 동작인데도 해보니깐 양쪽어깨주위가 땡기네요.
    언제 이렇게 안조아졋는고~
댓글 전체보기
맨위로

카페 검색

카페 검색어 입력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