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를 먹는 통밀가루
밀 알갱이 전체---통밀
전(全)밀이라고 부르기도 하는 통밀이란 수확한 밀 알갱이 상태를 말합니다.
밀은 3개의 층(과피, 종피, 호분층)으로 이루어진 껍질과 씨눈, 배젖으로 이루어져 있고 무게별로 껍질이 16%, 씨눈이 2%, 배젖이 82%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껍질은 검붉은 색깔을 띠고 배젖은 흰색을 나타냅니다.
배젖은 대부분 단백질과 녹말로 이루어져 있고, 껍질과 씨눈에는 지방, 비타민, 미네랄, 섬유가 많이 들어 있습니다.
흰 밀가루와 통밀가루
밀을 가루로 만드는 제분과정에서 보드라운 흰 분말과 검붉은 색을 띠는 거친 밀기울로 나누어집니다. 밀기울은 대부분 껍질과 씨눈으로 이루어져 있고 보통 동물의 사료나 식품화학의 원료로 이용되며, 사람이 먹는 것은 배젖으로만 이루어진 흰 분말입니다.
수입 밀이 아닌 우리 밀은 약 28%를 깎아서 밀기울로 구분하고 나머지 72%로 된 밀가루를 얻게됩니다. 반면 수입 밀은 약 35%를 깎아 버리고 나머지 65%를 모아 밀가루로 이용합니다. 그래서 우리 밀은 수입 밀가루에 비해서 옅은 검붉은 색이 돕니다.
거의 모든 사람이 흰 밀가루로 음식을 해 먹고 있으며 밀기울이 혼합된 통밀가루를 먹는 사람은 아주 드뭅니다.
눈으로 먹습니다
통밀가루로 음식을 만들면 거무티티한 색을 띠고 있기 때문에 사람들이 싫어합니다. 사람들은 몸에 얼마나 좋고 나쁜가를 선택의 기준으로 삼는 것이 아니라 얼마나 보기에 좋은 가로 판단하곤 합니다. 통밀가루로 수제비, 전, 국수, 만두 등을 만들면 검붉게 보여 격이 떨어지는 음식으로 생각하여 먹지 않으려고 하고, 빵, 과자, 건빵 등을 만들면 검붉게 보일 뿐만 아니라 섬유질이 많아 발효가 잘 되지 않아서 부풀지 않고 딱딱하게 되기도 합니다.
밀기울은 천연 약입니다
밀기울은 껍질과 씨눈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섬유질이 많아 부드럽지 않을 뿐만 아니라 색깔이 검붉기 때문에 사람들이 기피합니다. 그러나 밀기울에는 사람에게 필요한 중요한 영양소들 즉 비타민, 미네랄(칼슘, 철 등), 불포화지방산, 섬유질 등이 많이 들어 있어 매우 소중한 부분입니다.
심지어 밀기울로 고혈압, 당뇨병, 비만, 심장혈관병, 뇌혈관병, 암 등 난치병을 치료하는 시도를 하고 있고 상당한
효과를 거두었다는 보고도 많이 있을 정도로 밀기울은 귀한 존재입니다. 특히 섬유질이 많이 들어 있기 때문에 변비에 좋다고 합니다.
거꾸로 가는 세상
밀가루는 밀기울이 얼마나 들어 있느냐에 따라 1등급에서 3등급까지 구별하는데, 밀기울이 가장 적게 함유된 것을 1등급이라고 하고 가장 많이 들어 있는 것을 3등급으로 나누고 있습니다. 즉 밀기울이 많이 들어 있는 밀가루일수록 나쁜 밀가루로 취급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사람의 분류방식과는 정반대로 3등급이 영양분이 가장 많고 몸에는 제일 좋다고 합니다. 1등급에 비해서 3등급이 더 좋다고는 하지만 통밀가루에 비할 수 없겠습니다.
직접 통밀을 먹는 방법
쌀로 밥을 짓듯이 쌀에 밀을 조금 섞어 밀밥을 지을 수도 있습니다. 또 현미를 물에 불려 생쌀을 먹듯이 밀도 물에 불려 씹어 먹을 수도 있습니다. 물에 불린 밀은 쌀보다 더 무르기 때문에 먹기에 편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