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FE

노동청에 다녀왔습니다. 출연료 관련

작성자부산예술|작성시간26.06.09|조회수1,205 목록 댓글 24

 

훌륭한 보조출연자께서  고소를 하였더라구요  

 

정상적으로 운용하였고  출연료도 많이 지급했고  그래서 아무 문제도 없을 줄 알았는데  

 

작년에 새로운 법이 생겼다고 하네요  

 

출연자에게 지급하는 금액을 미리 공지해야 한다고 합니다. 

 

계약서에 다 적혀있다고 했더니  자세하게 적으라고 하네요  

 

계약서에 적혀 있는 것보다 실제로 많이 지급한다고 했더니  필요 없고 자세하게 적으라고 합니다.  

 

식대도 얼마 지급하는지 적으래서,  그건  법적인 의무가 없는(지급 안해도 되는) 금액인데  금액을 적어야 하냐고 하니   일단 지급을 하면 그 금액을 무조건 공지해야 한다고 하네요

(지급하지 않으면  공지 안해도 되는데    지급하면 적어야 한다고 합니다 ㅎㅎㅎ)

 

모든 출연자가 다 볼 수 있는 카페에라도 공지를 하라고 합니다. 

 

 

결론은

지금 지급하고 있는 출연료보다  금액을 낮추라는 이야기가 되겠습니다.  

 

 

실제로 지급하는 금액을 공지했다가  출연자 공급을 의뢰한 곳으로부터  내가 출연자에게  지급하는 금액보다 적게  받게되면    문제가 발생하게 되겠죠  

 

 

부산의 특성상 

 

(주)부산예술에  보조출연자를 의뢰하는 곳은  

 

제작사일 수도 있고 

제작사와 계약한 서울의 보조출연 기획사일 수도 있고 

제작사와 계약한 서울의 보조출연 에이전시일 수도 있고 

보조출연 기획사와 계약한 2차 기획사일 수도 있고 

보조출연 기획사 아래에서 움직이는 커미셔너일 수도 있습니다.  

 

당연히  어디에서 의뢰하느냐에 따라 결재받는 금액이 다를 수 밖에 없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노동부에서  하라고 하고  그렇게 하지 않으면  훌륭한 보조출연자들이 자꾸 고발할거니까  금액을 공지하도록 하겠습니다.  

 

내 마음은  출연료를  많이 준다고  적어놓고 싶습니다만  

 

많이 적어놓았다가  많이 지급받지 못하면  내가 내 돈으로 메꾸어야 하는데,    한두번도 아니고  계속 내 돈으로 메꿀 수는 없겠죠  

 

적게 적어놓으면 내가 손해는 안보겠지만,   내가 공지해놓은 금액을 보고   그정도 돈만 주면 되는거였어 ?  하고  내게 의뢰하는 사람이나 회사들이  출연료를 줄일까봐  (우리 출연자들이 손해를 볼까봐)  전체 공지를  못하고 있었습니다.  

 

 

내가 올리는 공지를 보면 퍼나르는 분들 많으시죠 ?  

 

이 업체   저 커미셔너   저쪽 훼작질하는 작자 등등    

 

내가 글 올리면 거의 실시간으로 퍼나르는 것 알고 있습니다.  

 

워낙 잘 퍼날라서  서울 반장들이 내게 전화 오는 경우도 여러번 있었습니다. ㅎㅋ 

 

 

그래서  금액을 낮게 공지하는 것  싫었습니다.  

 

 

금액을 낮게 공지하면  낮은 금액을 보고    출연료 낮춰도 되겠네 하고  금액을 낮추자고 하는 원청들이  있을거니까요 

 

 

 (주)부산예술이 아닌  일반 커미셔너들이 내가 적어놓은  낮은 금액을 보면 - - -   부산 출연자들을 쓰는  많은 커미셔너들이  (주)부산예술도  이 돈만 주네    우리회사도  출연자에게 요만큼만 주면 되겠다 하고  출연자들에게 지급하는 돈을 적게 줄거다 라는 생각을 했기에  

 

 

출연료를 많이 준다고 공지하면  내가 적자를 보는 경우가 많아지고 ( 내 돈으로 출연료를 메꾸어야 하고 ) 

출연료를 적게 준다고 공지하면  실제로 부산출연자들 출연료가 전반적으로 낮아질 수도 있어서  

 

전체 공지를 하지 않았습니다만  

 

 

이제 이런걸로 고발당하고  공격 당하다보니  어쩔 수 없습니다. 

 

일단 내가 손해보지 않는 금액으로 공지합니다. 

 

하지만

공지한 금액보다는 많이 지급하려고 할 겁니다.

(실제로 현재 출연자들에게 지급하고 있는 금액이  아래에 새로 공지하는 금액보다 훨씬 많습니다) 

 

근데 (출연료 계산법을 공지한 후) 앞으로는  출연료가 낮아질 수도 있을 겁니다.  

 

공지한 금액이 낮으니까  내가 공지한 금액을 기준으로 하여  계약하자고 하는 원청들이 생길 수 있습니다.  

 

(부산예술과는 관련 없지만)  부산 출연자들을 쓰려고 하는 여기 저기의  커미셔너들이 (내가 공지한 금액을 보고) 지급액을 낮출 수도 있습니다.  

 

그런 일이 안일어나기를 바라지만  

 

훌륭한 보조출연자들이 원하는 방식으로 하는 수밖에 없습니다.  이해 바랍니다.  

 

 

 

보조출연료는 크게 두가지로 나눕니다. 

 

1. 정부에서 지급을 의무화한 금액 (콜시각에서 컷시각까지의 출연료 ㅡ 시급) 

2. 촬영팀에서 임의로 책정하고 지급하는 금액 (식비, 새벽교통비, 지역비(이동비) - - - 등등)  

 

★ ★ ★ 

정부에서 지급을 의무화한 금액  (기본 출연료)

 

촬영지  콜시각 ~ 컷시각 (촬영시간) 

정부에서 정한 최저시급 (2026년은 10320원) 

ㅡ 8시간(휴게시간 무급 1시간 포함 9시간) 은 시간당 10320원으로 계산 

ㅡ 8시간(휴게시간 무급 1시간 포함 9시간) 초과하면 1시간 초과할 때마다 50% 가산(시간당 15480원씩 계산) 

ㅡ 야간(22시~06시) 출연시 시간당 50% 가산 (기본시간일 경우 15480원, 초과시간일 경우 20640원씩 계산) 

 

★ ★ 

촬영팀에서 책정하고 지급하는 금액 

 

▶ 식비 8500원 (현장에서 식사를 제공하지 않을 경우  지급하는 금액이며 지급하는 기준은 아래와 같다) 

 ㅡ 조식 ( 아침 7시 이전 집합시 지급) 

 ㅡ 중식 ( 낮 12시 이전 집합하거나  낮13시 이후 종료시에 지급) 

 ㅡ 석식 ( 저녁 7시 이전 집합하거나 저녁 8시 이후 종료시에 지급) 

 ㅡ 종료는 촬영지에서의 종료를 의미하고,  집합은 부산(양산, 김해)촬영은 촬영지 집합시간,  지방(1시간 이상 거리)촬영은 부산 집합지 집합시간을 기준으로 한다 

 

▶ 새벽교통비는 10000원 

 ㅡ 지하철이 없는 시간에 집합 또는 해산일 경우 지급하는 금액이며  부산시청역 기준으로 본다면 00시30분~05시50분 집합  23시40분~05시00분 해산시에 지급한다. 

 ㅡ 지방 촬영 후 버스에 탑승하여 부산시청까지 와서 해산하는 경우는 지방촬영 종료 후 부산까지 걸리는 운행시간을 기준으로 해산시간을 결정한다 ( 정상적인 버스 탑승을 하면  지하철 운행시간에 도착할 수 있는 시간에 종료하였으나,  출연자들이 담배를 피우거나 개인적인 행동을 하여서 버스가 늦게 출발하고 지하철 운행시간 이후에 도착할 경우는  새벽교통비 지급하지 아니한다)    

 

▶ 지역비(이동비)는  지방촬영시에 지급하는 금액으로써  부산에서 편도로 1시간 초과지역에 9000원 1시간30분 초과지역에 13500원  2시간 초과지역에 18000원  2시간30분 초과지역에 22500원  3시간 초과지역은 지역불문 27000원이다.  

단 촬영시간과 이동시간의 합이 8시간 이내일 경우에는 이동비를 별도 책정하지 않고 출연료(기본출연료 + 이동비)를 88000원 정액으로 책정한다 (이동시간은 출발시각과 도로사정에 따라 달라지므로  실시간 이동시간이 아니라  새벽시간에  차량 이동시간을 기준으로 책정한다.  그리고  편도 1시간 이내의 지역은 이동비 책정하지 않는다) 

 

▶ 시간 계산은 30분 단위로 한다.  30분을 채우지 못하면 절사한다.

 

▶ 상기에 적은 금액의 합계를 출연료로 하고,  국가나 지자체에서 원천징수하는 세금(사소세일 경우 3.3%)과 은행송금수수료 1000원을 공제한 금액을 촬영한 날의 다음달 말일에 지급한다 

 

▶ 상기의 금액은 드라마 기준이며  독립영화나 홍보촬영 상업영화 등은  드라마와 다를 수 있습니다.  조건이 다른경우에는 별도 공지합니다.  별도 공지가 없다면 위에 공지한 금액으로 계산한다고 생각하면 되겠습니다. 

 

▶ 촬영장에서 찾는 알바 (AD보조 알바)는  보조출연자와 똑같은 조건으로  금액 계산합니다

 

 

 

 

◆ 

촬영이 아닌  행사에서 알바를 구한다고 공지 올리는 경우는 (주)부산예술이 알바비를 책정 결재하지 않는 경우 많습니다.  의뢰를 받고 소개해주는 경우가 대부분이니 참고바랍니다. 

(촬영 없을 때  출연자들에게 조금이라도 도움 될까해서  소개해 주는 것입니다) 

알바비 계산이 출연료 계산과 다를 수 있습니다. 

다음검색
현재 게시글 추가 기능 열기

댓글

댓글 리스트
  • 해당 댓글은 작성자와 운영진만 볼 수 있습니다.
  • 해당 댓글은 작성자와 운영진만 볼 수 있습니다.
  • 해당 댓글은 작성자와 운영진만 볼 수 있습니다.
  • 해당 댓글은 작성자와 운영진만 볼 수 있습니다.
  • 해당 댓글은 작성자와 운영진만 볼 수 있습니다.
댓글 전체보기
맨위로

카페 검색

카페 검색어 입력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