얼마전에 인기있는 EDC 백에 대한 내용을 간단히 올린적이 있습니다. 미국과 한국은 좀 상황이 다릅니다만 가방에 대한
좋은 글이 있어 가져왔습니다. 일반적인 사람들의 생각과 다른 시각이 보이는 글이며 저도 동의를 하는 글입니다. 다만 개인의 편차(상황, 장소에 따른)는 있을 수 있다는 점을 염두에 두고 보시길 바랍니다.
------------------------------
THE EDC BAG
EDC 백은 당신의 준비물 중에 가장 중요한 것들 중 하나이다. 이 백에 당신의 EDC 물품들을 모두 담아 다닌다는 말이다. 옷의 주머니로는 당신이 필요한 물품을 가지고 다니기엔 많이 부족할것이며 필요시 달랑 가방 하나만을 들고 움직일 때, 하루 이틀은 이 백만으로도 거뜬히 당신의 이동을 뒷받침해주어야 한다.
몇가지 하지 말아야 할 점
1. 너무 전술배낭같은 티나는 가방을 사용하지 말라. 군인용품 혹은 전문 사냥꾼과 같은 티를 내면 주의를 끌기 십상이다. ( 댓글에 이와 반대되는 의견들이 많습니다만 한국에선 의미있는 부분이라 생각됩니다 ) 그리고 세상을 구할 정도의 장비를 주렁주렁 매고 다니는데 누가 쳐다보지 않을것인가. EDC는 일상 생활에 들고 다녀도 좋을 가방, 장비만을 준비하는 것이 좋다. 눈에 잘 안 띠는 일반적인 가방을 준비하라. ( 미국엔 개인의 환경차이가 극과 극(메트로 도시인-유타 오지 같은)을 달리는 경우가 많아서 이 부분은 댓글에서 가장 논쟁이 많았던 부분이네요 )
2. 가방에 너무 많은 장비를 넣고 다니지 말라. 이 가방은 당신이 항상 들고 다녀야 한다. 그리고 가방엔 여분의 공간도 필요하다. 뭔가 담아야 할 물건이 생기면 들고 다니는 것보단 가방에 넣는 것이 훨씬 이동과 보관에 유리하다.
3. 가방의 종류를 너무 간단한 것으로 국한하지 마라. 슬링백(한쪽으로만 매도록 되어 있는 백)같은 것만이 능사는 아니다. 등에 매게 되어 있는 백팩은 훨신 이동시 안정적이며 슬링백보다 더 많은 요구(갑자기 뭘 더넣어야 한다던지 하는)를 쉽게 수용할 수 있다.
4. 당신이 사용하지 않는 장비들을 가지고 다니지 마라. 몇 주에 한번씩 가지고 다니는 물품을 검토해서, 사용하지 않을 물품들은 가방에서 제거하라. ( 이 의미는 잘 생각하셔야 합니다. 손전등을 한번도 안 썻다고 빼버리시면 안된다는 거죠 )
5. EDC 백을 탈출용 가방처럼 만들지 마라. EDC는 당신이 매일 일상생활에 필요한 것들로 채워야 한다. 이 가방에는 주로 휴지, 건전지, 배터리 충전기 같은것이 메인으로 들어가야 한다.
6. 가방안에 우르르 물건들을 쏟아부어 들고 다니지 마라. 가방안을 정돈하여 언제든 쉽게 물품을 찾을 수 있도록 해라.
EDC 백에 필요한 것들
1. 물. 이글을 쓴 사람은 1리터 정도 되는 스테인레스 물통에 물을 가지고 다닙니다.
2. 에너지 바 같은 음식물을 하루치 정도 넣어 둡니다.
3. 불을 지필 도구 - 글쓴이는 가스 라이터를 두 세개 가지고 다니네요. 일상 생활에선 가스라이터가 최고라 보여집니다.
4. 현금 - 이사람은 10만원 정도 현금을 동전(자판기 사용)과 함께 들고 다닙니다.
5. 피난도구 - 은박으로 된 스페이스 이불이나 작은 판초우의 같은 것을 휴대하면 비가 오거나 추운 밤에 중요하게 쓰입니다.
6. 약 - 두통약(작은 플라스틱 아스피린통 같은), 위장약, 작은 붕대, 바르는 소독약, 소독된 거즈, 지혈제
7. 위생 - 휴지, 휴대용 물티슈, 핸드 세니타이저, 여행용 치약, 치솔 같은 세면 도구 필수
8. 후레쉬 - 작은 손전등 구비해야 함. 글쓴이는 차량용 열쇠뭉치에 작은 맥라이트 후레쉬를 가지고 다니며 백에 손전등을
추가로 가지고 있습니다.
9. 카페인 - 글쓴이는 물에 타 마시는 카페인이 들어 있는 쥬스 분말을 가지고 다닙니다. 전 커피 믹스(당분도 들어있죠 !)
두세개를 넣어둡니다.
10. 휴대전화 충전기, 건전지
11. 작은 칼 종류나 멀티 툴
12. 덕테이프 - 이게 사실 보기보단 부피가 많이 되죠. 글쓴이는 따로 납작한 신용카드에 얼마정도 감아서 부피를 감소시켜
가지고 다닙니다. 좋은 아이디어네요. 다목적 용도.
13. 반다나 - 반다나는 머리에 묶어 쓰는 모자같은 역할을 하는 천입니다. 바이크족이나 해적들 보면 머리에 수건 같은걸
쓰고 있는걸 볼 수 있죠. 손수건 한장 추가한다고 보시면 됩니다. 다목적입니다.
14. 낙하산 줄 - 적량
15. 호루라기
16. 여분의 옷
17. 여기서 부턴 개인의 기호입니다만 위 항목 말고 거의 탈출용 가방처럼 되 버립니다.
- 총기류 및 실탄
- 나이프
이상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