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FE

Real 차이나

중국내 한국기업

작성자rosemilk|작성시간12.05.25|조회수565 목록 댓글 0

한국기업의 대중투자 규모는 전세계 모든 국가를 통틀어 1위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한국 대중 투자액은 홍콩,버진 아일랜드 에 이은 3위지만 홍콩이 중국령 이고, 버진 아일랜드 는 세금 피난처 이기 때문에 실질적으로는 한국이  최대 투 자국입니다.

한중 교역의 64%를 차지하고 있는 한국 대기업들의 중국 투자액도 456억 달러에 달하는데 교역의 속도가 매우 빨라 일본과 무역교류 1천억 달러를 달성하는데 30년이 걸렸다면 한국과는 13년 밖에 걸리지 않았습니다. 연평균 투자 성장률도 25%, 연평균 21%씩 상승하고 있는 중미 교역보다 큰 성장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앞으로 한중 교역이 그 절반인 10%대로만 성장해도 2015년 까지 3천억 달러 달성은 무리가 없어 보입니다.

하지만 중국에 진출한 한국 기업들이 모두 성공하는 것은 아닙니다. 생각보다 중국에 대해 치밀하게 공부하지 않고 진출하는 기업들도 있고, 섣불리 진출하기엔 중국시장의 판도가  해마다 치열한 경쟁체제로 바뀌고 있기 때문입니다.

일단 지역적으로 보면 산동성 은 단일성으로는 최대 투자지역 입니다.  이미 200410월 기준으로 투자건수(3,822)나 투자액수(27억달러) 모두 1위인데요 이는 지리적 으로 가깝고 기업환경이 괜찮다는 소문에 따라 산동성 에는 섬유의복,신발,부품,전기전자,음 식료 등 중소기업이 대거 진출하였습니다. 산동성 다음으로는 랴오닝,티엔진,장쑤 성이 뒤를 잇고 있습니다.

 

업종별로는 전자,전기, 통신장비, 섬유의복, 석유화학, 수송기계 등 제조업이 84%로 대다수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건설,통신업은 1회 투자에 200~300만 달러를 투자할 정도로 투자 규모가 큽니다.

LG는 광동성과 장쑤성, 천진에 전자 및 화학공장을 두고 상하이,베이징 등 대도시를 공략하고 있으며.,삼성의 전자 계열사 역시 천진과 장쑤성, 쑤저우 에 복합단지를 구성하고 있습니다.

포스코 는 다롄, 산둥성 청도, 광둥성 순더 에서 스테인레스 강판 등 철강제품을 생산하며, 중국이 세계 최대의 철강 소비국으로 떠오른 점을 중시하여 중국 현지에 일관 제철소를 짓는 방안을 진행 중 에 있습니다.

그 외의 대기업들과  이러한 대기업의 협력 12차 업체들이 주변에 포진하여  중국내수 시장 개발에 박차를 가하고 있습니다

중소기업의 활약상도 뛰어난 경우가 있는데,중국 내에  톡톡뛰는 아이디어로 중국 소비자들의 눈,귀를 사로잡는 국내 중소기업의 활약이 눈에 도드라집니다.예를 들면 아가방 의 경우 프리미엄 유아시장을 적극 공략하고 있습니다. 아가방의 중국현지 매장은 작년 70개에서 현재121개로 늘어난 상태입니다. 베이징,천진 일대의 유명 9개 백화점 내 아가방의 매출은 1 입니다.

 

1992년 한중 수교가 이루어지고 많은 한국기업들이 중국으로 Rush를 이루고 있습니다. 그리고 아직 대외적 보도는 많지 않지만  밑에선 한중 FTA를 추진하고 있는 중입니다. 이미 양국은 지난 3년간 민간차원의 연구를 끝내고 정부에서 참여하는 공동연구도 5번 이상 진행하여 2012년 연초에 최종분석을 끝냈습니다. 한미 FTA때문에 좀 지체될 가능성은 있겠지만  2012년 안에는 시작할 수 있으리라 판단됩니다.

관건은 앞으로 2~3년 동안 기존에 중국내수시장 의 개발에 성과가 없이 해외수출에 의존하던 한국기업들은 늘어나는 물가,재료비,인건비,환율차이를 감당하지 못하고  점차적 으로 생산기지를 옮길것입니다.

기업의 입장에서 보았을 때 중국의 80년대 이후에 태어난 중국세대들 은  대부분 한국유학생들과 같은 대 학력의 고학력과  영어능력이 뛰어나기 때문에 무역,인사,총무 등  단순업무의 경우 이들의 저가 노동력에 한국 유학생들이 밀려날 것입니다. 

중국에 진출하려는 기업들도 예전처럼 돈과 기술만 가지고 중국에 진출할 수 없는 상황이며 따라서 중국 시장을 점유할 수 있는 차별적인 기술과 비법을 연구할 것이고 그에 따라 중국의 지역 및 업종 ,시장을 꿰뜷고 현지에서 성과를 창출할 수 있는 중국 현장 전문가를 필요하게 되리라 판단됩니다.

 

다음검색
현재 게시글 추가 기능 열기
  • 북마크
  • 공유하기
  • 신고하기

댓글

댓글 리스트
맨위로

카페 검색

카페 검색어 입력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