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잠언 큐티(수정)

잠언의 목적과 주제(잠 1:1~19)

작성자송호영|작성시간22.05.15|조회수534 목록 댓글 0

* 오늘의 말씀 : 잠언의 목적과 주제(잠언 1:1~19)

 

* 본문요약

 

    솔로몬의 잠언은 지혜와 교훈을 알게 하고, 명철의 말씀을 깨닫게 하며,

    어리석은 자를 슬기롭게 하고, 지식과 분별력을 더하게 합니다.

 

    여호와를 경외하는 것이 지식의 근본이나 어리석은 자들이 지혜와 훈계를 멸시합니다.

    악한 자가 우리를 꾀어 부당한 이익을 함께 나누자고 할지라도

    그 말에 따르지 말아야 합니다.

 

    그들은 악에 치닫는 자들이요,

    결국 자기 생명을 잃게 하는 자들이 될 것이기 때문입니다.

 

찬 양 : 265장 (새 516) 옳은 길 따르라 의의 길을

         259장 (새 502) 빛의 사자들이여

 

 

* 본문해설

 

1. 잠언소개

 

    잠언은 솔로몬이 수집한 신앙의 격언집을 말합니다.

    어느 나라나 격언이 있으나,

    이스라엘의 격언은 하나님께서 기뻐하시는 삶에 관한 격언이므로

    하나님의 말씀을 삶에 적용한 것의 모음이라 할 수 있습니다.

 

    1차로 솔로몬이 과거 수천 년 동안 내려오던 신앙의 격언들을 모아 편집하였고,

    이것을 다시 히스기야 왕이 2차로 재편집을 하였으며

    바벨론 포로 후기에 또다시 편집되어

    오늘날 우리가 보는 잠언이 만들어졌습니다.

 

 

2. 잠언의 목적(1~6절)

 

1) 이것은 다윗의 아들 이스라엘 왕 솔로몬의 잠언이라.

2) 이 잠언은 지혜훈계를 알게 하며, 명철의 말씀을 깨닫게 하며

3) 지혜롭게, 의롭게, 공평하게, 정직하게 행할 일에 대하여 훈계를 받게 하며,

   (설명 : 의롭고 공평하게, 정직하게 행하게 해주는 훈계와 지혜를 얻게 하며)

4) 어리석은 자를 슬기롭게 하며, 젊은이들에게 지식과 근신함(분별력)을 주기 위한 것이니

5) 지혜 있는 자는 이 가르침을 () 듣고 그 학식을 더할 것이요,

   명철한 자는 모략(지혜, 슬기, 지략)을 얻게 될 것이라.

6) 잠언과 비유와 지혜 있는 자의 말과 그 오묘한 말의 뜻을 깨달아 알 수 있을 것이라.

 

- 잠언(1절) : 마솰

    ‘잠언’에 해당하는‘마솰’은 ‘격언, 금언, 속담’을 뜻하는 것으로

    하나님을 섬기는 하나님의 백성이 기억해야 할 신앙적인 격언이나 속담,

    그리고 하나님께서 가르치시는 지혜를 모두 포함한 의미입니다.

 

- 지혜(2절) : 호크마

    ‘지혜’에 해당하는 ‘호크마’는 ‘인생의 길을 바르게 결정하는 능력’을 의미하나

    여기에서는 하나님의 뜻대로 살아가는 삶의 원리를 뜻합니다.

    하나님께서 기뻐하시는 삶이 어떤 것인가를 구별하는 분별력이

    잠언에서 말하는 지혜입니다.

 

- 훈계(2절) : 무사르

    ‘훈계’에 해당하는 ‘무사르’는 ‘징계, 교훈, 훈계’를 뜻하는 것으로

    ‘하나님의 공의로우심과 사랑에 대한 가르침’입니다.

    훈계는 지혜에 비하여 더욱 실천적인 의미에서 ‘교육과 훈련’의 의미를 가졌습니다.

 

- 명철(2절) : 비나

    ‘명철’에 해당하는 ‘비나’는 잠언 2:2의 명철에 해당하는 ‘테부나’와 같이

    ‘빈(사이를 구별, 식별하다)’이라는 단어에서 파생된 단어로 같은 뜻을 가졌으나

    굳이 그 차이를 구별한다면‘비나’는 ‘분별력’에

    ‘테부나’는 ‘분별하게 하는 통찰력’에 그 뜻이 더 가깝습니다.

 

    ‘참과 거짓, 선과 악 사이를 구별하는 능력’을 뜻합니다.

    남이 보지 못하는 미묘한 차이까지 식별한다는 의미를 가졌습니다.

 

    우리를 둘러싼 구체적인 삶의 현장에서 무엇이 옳은지 무엇이 그른지를 알며,

    우리를 둘러싼 모든 사물과 환경에서 하나님의 뜻을 구별하는 통찰력이 명철입니다.

    지혜와 훈계와 명철은 하나님과의 친밀하고 인격적인 교제를 통해서 알게 됩니다.

 

 

- 근신함(4절) : 메지마

    ‘근신’에 해당하는 ‘메지마’는 ‘신중함, 용의주도함, 숙고함’을 의미하는 것으로

    ‘사려 깊고 신중하게 행동하게 하는 능력, 바른 분별력’을 뜻합니다.

 

- 잘 듣고 학식을 더할 것이요(5절) :

    학식을 더한다는 것은 방향감각을 날카롭게 한다는 것으로

    하나님의 뜻대로 사는 것이 무엇인지

    예리하고도 명철하게 분별하고 판단하는 것을 뜻합니다.

 

- 모략(5절) : 타흐불로트

    ‘모략’에 해당하는 ‘타흐불로트’는

    ‘줄을 당기다, 조정하다’라는 뜻을 가진 ‘헤벌’에서 유래란 말로

    일반적인 항해(航海) 용어로 많이 사용됩니다.

    여기에서는 삶의 방향을 바르게 잡고 조종할 수 있는 기술을 뜻합니다.

 

 

3. 젊은이들에게 주는 경고와 교훈(7~19절)

 

7) 여호와를 경외하는 것이 지식의 근본이거늘,

   어리석은 자는 지혜와 교훈을 멸시하느니라.

8) 내 아들아, 네 아버지의 훈계를 귀담아 (잘) 듣고, 네 어머니의 가르침을 버리지 말라.

9) 이는 네 머리의 아름다운 관이요, 네 목의 금사슬이니라.

10) 내 아들아, 악한 자가 너를 꾈지라도 좇지(따르지) 말라.

11) 그들이 네게 말하기를 “우리가 함께 가자.

     우리가 몰래 숨어 있다가 길 가는 사람의 피를 흘리자.

     죄 없는 자의 피를 아무 까닭도 없이 숨어서 가만히 기다리고 있다가

12) 음부(스올, 무덤)처럼 그들을 산채로 삼키며,

     무덤(지옥)에 떨어지는 자처럼 통째로 삼켜버리자.

13) 그러면 우리가 온갖 값진 것을 얻게 될 것이며,

     그 빼앗은 것으로 우리 집을 가득 채우게 될 것이다.

14) 그러니 너는 우리와 함께 (우리와 한통속이 되어) 제비를 뽑고,

     우리 사이에 전대(돈주머니)를 하나만 두자”하고 말할지라도

15) 내 아들아, 너는 그들과 함께 다니지 말라.

     네 발을 금하여 그 길을 밟지 말라.

16) 그들의 발은 악으로 달려가며(치달으며), 피를 흘리는데 빠름이니라.

17) 무릇 새가 보는 앞에서 그물을 치는 것이 헛일이겠거늘,

18) 그들은 가만히 엎드려서 지키고 있어 봐야 자기 피나 흘릴 뿐이요,

     숨어 기다려봐야 자기 생명을 잃을 뿐이니

19) 이익을 탐하는(부당한 이익에 욕심을 내는) 모든 자의 길이 이러하여

     그가 얻은 재물이 결국 그의 생명을 잃게 하느니라.

 

- 지식(7절) : 다아트

    ‘지식’에 해당하는 ‘다아트’는

    ‘안다’라는 의미의 ‘야다’에서 파생된 명사입니다.

    ‘야다’는 단순한 정보 차원의 지식이 아니라,

    체험을 통하여 얻는 지식으로서 삶의 지혜와 동의어이다.

 

- 근본(7절) : 레쉬트

    ‘근본’에 해당하는 ‘레쉬트’는 ‘머리, 우두머리, 첫걸음, 시작’이라는 뜻입니다.

 

- 여호와를 경외하는 것이 지식의 근본(14절) : 이르아

    ‘경외’에 해당하는 ‘이르아’는 ‘두려움’을 뜻하는데,

    여기에서는 하나님을 공경하는 마음에서 나오는 거룩한 두려움을 가리킵니다.

 

    여호와를 경외하는 것이 지식의 근본이라는 말은

    모든 지식은 여호와를 경외하는 것(하나님을 두려워하는 것)으로부터

    시작된다는 말입니다.

 

- 악한 자(10절) :

    여기에서 말하는 악인은 하나님의 지혜대로 살 필요가 없다고 말하는 자들입니다.

    세상의 질서대로 자기 이익을 위해 살기만 하면 된다고 말하는 자들이 악인입니다.

 

- 제비를 뽑고(14절) :

    개개인의 성과에 상관없이

    제비를 뽑아 손쉽게 탈취물을 얻게 할 것이라는 말로 유혹하는 것입니다.

 

- 전대를 하나만 두자(14절) :

    공동 재산을 만들자는 것으로, 다른 사람이 탈취한 것을 함께 나눌 수 있으니

    너는 가만히만 있어도 큰돈을 만질 수 있다면서 유혹하는 것을 뜻합니다.

 

 

* 묵상 point

 

1. 지혜, 명철, 모략의 뜻

 

    잠언은 이스라엘 백성들 사이에서 수천 년 동안 내려오는

    신앙적인 속담이나 격언을 모은 것입니다.

 

    어느 나라에나 속담과 격언은 있게 마련이지만

    이스라엘의 속담과 격언은 하나님과 관계된 속담과 격언이고,

    여기에 하나님께서 가르치시는 지혜의 말씀이 포함된 것이므로

    주님을 믿는 사람들에게는 매우 중요한 것입니다.

 

    잠언을 시작하기 전에 중요한 몇 단어의 뜻을 이해할 필요가 있습니다.

    잠언에는 지식, 지혜, 명철, 모략이라는 단어가 많이 나옵니다.

    이 단어들이 잠언의 중심을 이루고 있으므로 먼저 이 단어들의 뜻을 파악해야 합니다.

 

 1) 지식

 

    잠언을 포함은 성경에서 말하는 지식은

    하나님을 섬기며 교제하는 경험 통해 얻은 지식을 의미합니다.

    그러나 일반적으로 성경 자체의 뜻을 파악하는 것을 지식으로 알고 있습니다.

 

    그러므로 일반적인 지식의 의미와 잠언에서 말하는 지식의 의미가 어떤 차이가 있는지

    지식의 두 가지 의미를 살펴보겠습니다.

 

    ➀ 일반적인 경우의 지식

 

       일반적인 지식의 의미는 성경 자체의 뜻을 파악하는 것을 뜻합니다.

 

       성경 본문의 문학적인 이해와 그 배경이 되는 역사적인 이해를 포함하여

       본문의 내용을 파악하는 것이 일반적으로 사람들이 알고 있는 지식입니다.

 

       이렇게 성경의 내용을 바르게 파악하여

       성경이 증거하는 하나님이 누구신지를 파악하고,

 

       하나님이 누구신지, 우리가 하나님 앞에 어떤 죄를 지었는지,

       그런 흉악한 우리를 위해 하나님께서 어떤 은혜를 베푸셨는지

       그 내용을 아는 것까지가 일반적으로 사람들이 알고 있는 지식입니다.

 

    ➁ 잠언에서 말하는 지식

 

       잠언을 포함은 성경에서 말하는 지식은

       위에서 본 일반적으로 사람들이 아는 지식과 같은 단순한 정보 차원의 지식이 아니라,

       체험을 통하여 얻는 지식으로서 본문의 지혜와 동의어이다.

       하나님을 섬기며 교제하는 경험 통해 얻은 지식을 의미합니다.

 

       하나님을 섬기고 하나님과 교제하면서 하나님의 성품과 자비와 은총을 경험하고,

       하나님의 속마음도 조금씩 알아가게 됩니다.

       이것이 성경과 잠언에서 말하는 지식입니다.

 

       이런 지식은 위의 ➀번에서 말하는

       성경 본문의 본문의 내용과 메시지 파악을 의미하는 지식을 얻은 사람이

       그 말씀을 묵상하며 하나님과 교제하는 것을 통해서만 알 수 있습니다.

 

 2) 지혜

 

    지혜는 위의 ‘1) 지식’을 얻은 자가 그것에서 좀 더 나아가서

    하나님의 뜻대로 살아가는 삶의 원리를 깨닫는 것을 뜻합니다.

 

    하나님께서 기뻐하시는 삶이 어떤 것인지를 구별하는 분별력이

    잠언에서 말하는 지혜입니다.

 

 3) 명철

 

    하나님의 뜻대로 살아가는 삶의 원리인 지혜를 아는 자가

    그것에서 한 걸음 더 나아가서 참과 거짓, 선과 악에 대하여

    남이 보지 못하는 미묘한 차이까지 식별하는 능력을 가진 것을 명철이라고 합니다.

 

    우리를 둘러싼 구체적인 삶의 현장에서 무엇이 옳은지 무엇이 그른지를 알며,

    우리를 둘러싼 모든 사물과 환경에서 하나님의 뜻을 구별하는 통찰력이 명철입니다.

 

 4) 모략

 

    모략은 전략이나 계획을 말하는데,

    지혜와 명철을 바탕으로 장차 내가 하나님을 사랑하며 섬기기 위해

    어떤 계획과 어떤 전략을 짤 것인지를 궁리하는 것이 모략입니다.

 

    그 전략에 따라 삶의 방향을 바르게 잡고 조종할 수 있는 기술이 모략입니다.

    어린아이의 서툰 솜씨가 아니라 복잡하고 정교한 기술입니다.

 

    ==================

 

    그러나 잠언에서는 이들 단어의 뜻이 서로 혼용이 되거나 뒤바뀌어 사용되기도 하니

    문맥을 잘 살펴보아야 합니다.

    가령 지식이 ‘하나님을 아는 지식’이라고 할 때는

    위의 단어의 뜻을 모두 합한 개념으로의 지식입니다.

 

 

2. 잠언의 지혜와 교훈

 

 1) 지혜와 교훈을 알게 하며, 명철의 말씀을 깨닫게 하고(2절)

 

    이스라엘의 역사 속에서 수천 년 동안 내려온 신앙의 격언을 정리한 잠언은

    우리에게 바로 이 지혜와 명철을 알게 합니다.

    우리는 잠언의 말씀에서 하나님께서 기뻐하시는 삶이 무엇인지를 배웁니다.

 

 2) 지혜롭게, 의롭게, 공평하게, 정직하게 행하도록 훈계를 받게 하며(3절)

 

    잠언의 말씀은 우리에게

    지혜롭게, 의롭게, 공평하게, 정직하게 살아가는 삶의 비결을 알게 합니다.

 

    성경 전체가 이러한 지혜와 명철을 알게 합니다만,

    잠언은 그 말씀 속에서 삶의 이야기들만 따로 떼어 정리한 것이므로

    우리가 실생활에 적용하는 데 매우 유익합니다.

 

 3) 어리석은 자를 슬기롭게 하며, 지식과 근심함을 주며(4절)

 

    잠언의 말씀은 어떤 것이 하나님께서 기뻐하시는 일인지 잘 알지 못하는 자에게

    주께서 기뻐하시는 것과 싫어하시는 것을 보다 분명하고 명확하게 알게 합니다.

 

    그러므로 우리는 잠언을 통해 실생활에서 어떻게 말해야 하고

    어떻게 행동해야 하는지를 보다 명확하게 알게 됩니다.

 

 4) 이 가르침을 듣고 학식과 모략을 얻게 될 것이요(5절)

 

    이 잠언의 가르침을 듣고 우리는 학식과 모략(지략)을 얻게 될 것입니다.

 

    여기에서 말하는 학식이란 하나님의 뜻대로 살아가는 예리한 통찰력을 말하고,

    모략(지략)이란 선장이 바다에서 배를 운항하는 것처럼

    하나님께서 기뻐하시는 삶을 살기 위해

    삶의 방향을 바르게 잡고 조종할 수 있는 기술이 모략입니다.

    어린아이의 서툰 솜씨가 아니라 복잡하고 정교한 기술이 모략(지략)입니다.

 

    잠언은 하나님께서 기뻐하시는 사람이 되기 위해

    우리가 어떤 꿈과 계획을 가져야 하는지,

    또 그 신령한 꿈과 계획을 이루기 위해

    우리가 어떤 지식과 지혜와 명철과 모략을 알아야 하는지를 알게 합니다.

 

 5) 지혜 있는 자의 말과 오묘한 말의 뜻을 알 수 있을 것이라(6절)

 

    잠언은 성경에서 비유로 설명하여

    그 뜻을 이해하기 힘들었던 부분을 명확하게 알게 하고,

    우리가 알지 못했던 하나님의 말씀의 심오한 뜻을 확실히 깨닫게 합니다.

 

묵상 :

 

    하나님의 말씀을 날마다 묵상하는 중에 자신도 모르는 사이에

    하나님의 뜻을 더욱 예리하게 분별할 수 있는 지혜와 명철과 모략이 생깁니다.

    이것을 본문에서 학식이라고 표현했습니다.

 

    이런 신앙의 명철과 모략의 통찰력은 결코 하루아침에 생기는 것이 아닙니다.

    날마다 말씀을 묵상하는 중에 우리의 마음이 새롭게 변화되면서

    그 안에 지혜와 명철이 생겨서 우리의 가치관과 분별력이 자리 잡게 되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말씀 묵상과 기도를 밥 먹는 것처럼 당연한 일로 여기십시오.

 

 

3. 지혜의 교훈을 잘 듣고 그 가르침을 버리지 말라.

 

 1) 여호와를 경외하는 것이 지식의 근본이거늘(7절)

 

    하나님께서 이 세상을 창조하셨습니다.

    그러므로 이 세상의 모든 자연법칙이나 모든 삶의 원리는

    다 하나님께서 만드신 것입니다.

 

    하나님께서 그 모든 것을 만드셨다는 것은

    하나님의 뜻대로 살아가야만 우리가 가장 복되고 즐겁게 된다는 것을 뜻합니다.

 

    그러므로 여호와를 경외하는 것이 지식의 근본입니다.

    모든 지식은 사람을 기쁘게 할 목적으로 연구한 것입니다.

 

    그런데 우리를 만드신 하나님을 떠나서

    그 어디에서 사람을 기쁘게 할 것들을 연구한다는 말입니까?

    하나님을 떠난 인생의 마지막은 멸망이고 파멸입니다.

 

    그러므로 주님을 믿는 모든 성도들은

    하나님을 찬양하고 하나님을 기뻐하며 사랑하며 경외하는 것이

    지식의 근본이라는 것을 기억하고,

    항상 하나님을 섬기며 사는 자들이 되어야 하겠습니다.

 

 2) 어리석은 자는 지혜와 교훈을 멸시하느니라(7절)

 

    어리석은 자들은 하나님을 멸시하는 자들을 뜻합니다.

    그들은 눈에 보이는 이 세상 것들만 인정하니

    이 세상을 주관하시는 하나님을 볼 줄 모릅니다.

 

    그러므로 그들은 이 세상을 만드신 이가 말씀하신 삶의 원리인 지혜를

    인정하지도 않고 들으려고도 하지 않습니다.

    이런 자들은 하나님과 관계가 끊어진 자들이니 이미 멸망을 살아가는 자들입니다.

 

 3) 이는 네 머리의 아름다운 관이요 네 목의 금 사슬이니라(9절)

 

    그러나 말씀의 가르침을 귀담아듣고 그 가르침을 마음에 담고 살아가는 자들은

    그 가르침이 그 머리의 아름다운 관이요, 그 목에 걸린 금 사슬입니다.

    말씀이 그들을 존귀하게 하고, 말씀이 그들을 아름답게 합니다.

 

 

4. 악한 자의 유혹에 빠지지 말라

 

 1) 악한 자가 꾈지라도 좇지 말라(10절)

 

    시편과 잠언에서 말하는 악한 자는 흉악한 죄를 지은 범죄자가 아닙니다.

    하나님의 지혜를 멸시하고 세상의 지혜를 따르며 사는 자들이

    시편과 잠언에서 말하는 악인입니다.

 

    그들은 하나님의 뜻을 인정하지 않으니 보이는 이 세상의 지혜만 말합니다.

    눈앞의 이익을 얻기에만 급급합니다.

    영생을 얻기 위해 이 땅의 것을 희생하거나 포기하며 살아가는

    신실한 자들을 미워하고 멸시합니다.

 

    이런 자들이 세상의 가치관대로 살아가자고 꾈지라도

    이들의 말을 따르지 말라고 잠언은 경고합니다.

 

 2) 부당한 이익을 얻자는 유혹에 넘어가지 말라(10~14절)

 

    그들이 우리를 꾀는 것은 함께 부당한 이익을 얻는 데 참여하자는 것입니다.

    몰래 숨어 기다리다가 누군가 값비싼 물건을 가지고 가는 자를 발견하면

    그를 죽이고 그의 것을 탈취하여 함께 나누자는 것입니다.

 

    제비를 뽑자는 것은 그 일에 참여하지 않더라도 제비를 뽑아 당첨되면

    그 탈취물을 네게 손쉽게 얻게 되리라는 것이고,

    전대를 하나만 두자는 것은 탈취물을 똑같이 나누어 가지자는 것입니다.

 

➠ 이것은 즐거움을 쉽게 얻게 하는 세상의 지혜를 상징합니다.

 

    하나님의 즐거움을 얻으려면 회개를 하고 용서를 받은 후

    성령으로 말미암아 그 심령이 변화된 때에야 비로소 그 즐거움을 얻을 수 있는데,

    세상 즐거움은 그 죄에 참여하기만 하면

    즉시 느끼고 경험할 수 있으니 유혹이 되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지혜는 이 즐거움의 실체를 바로 깨달아

    세상의 유혹에 넘어가지 말라고 하는 것입니다.

 

 3) 새가 보는 앞에서 그물을 치는 것이 헛수고이겠거늘(17절)

 

    그러나 그들이 아무리 숨어서 몰래 악을 행하였더라도 하나님께서 다 지켜보셨습니다.

    새가 보는 앞에서 그물을 치는 것이 헛수고인 것처럼,

    세상에서 아무리 몰래 악을 행하였더라도 하나님께서 다 지켜보셨으니

    그들은 결국 멸망 당하는 자가 될 수밖에 없습니다.

 

 4) 이익을 탐하는 자의 모든 길이 이러하여 … 그 생명을 잃게 하느니라(19절)

 

    그들이 탈취한 그 재물이 그들을 망하게 할 것입니다.

    아합이 나봇의 포도원을 빼앗았으나

    그가 그 포도원을 취하기도 전에 하나님의 진노가 그에게 임하여 그가 죽었습니다.

 

    이처럼 자기의 이익을 얻기 위해 다른 사람의 눈에 피눈물이 나게 하는 자는

    하나님께서 그들의 원수를 대신 갚아주실 것입니다.

 

 

* 기도제목

 

1. 우리에게 지혜와 명철과 모략을 주시는

   하나님의 말씀을 항상 가까이하게 하옵소서.

 

2. 주께서 주시는 지혜와 명철과 모략으로

   이 세상을 건강하고 신실하게 살아가게 하옵소서.

 

3. 부당한 이익으로 부를 이루려는

   어리석은 자가 되지 말게 하옵소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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