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오늘의 말씀 : 솔로몬의 금언 모음(잠언 10:1~16)
* 본문요약
솔로몬이 금언들을 모은 것을 기록한 잠언입니다.
지혜로운 아들은 아버지의 기쁨이 되지만
미련한 자는 어머니의 근심거리입니다.
지혜로운 자는 계명을 받아들이므로 그들의 앞길에 평강이 있지만,
미련한 자는 굽은 길로 행하여 결국 멸망에 이릅니다.
의인의 입은 생명의 샘이지만, 악인의 입에는 독이 있습니다.
미움은 다툼을 일으키고 사랑은 모든 허물을 덮습니다.
찬 양 : 491장(새 434) 귀하신 친구 내게 계시니
167장(새 179) 주 예수의 강림이
* 본문해설
1. 대조적인 삶의 모습(1~5절)
1) 이것은 솔로몬의 잠언이라.
지혜로운 아들은 아비를 기쁘게 하거니와, 미련한 아들은 어미의 근심이니라.
2) 부정하게 모은 재물은 무익하여도(가치가 없어도, 쓸모가 없어도),
의리는(공의는, 의롭게 사는 것은) 죽음에서 사람을 건지느니라.
3) 여호와께서 의인의 영혼은 굶주리지 않게 하시나,
악인의 소욕(탐욕)은 물리치시느니라.
4) 손이 게으른 사람은 가난하게 되고, 손이 부지런한 자는 부유하게 되느니라.
5) 여름에 곡식을 거두는 자는 지혜로운 아들이나,
추수 때 잠만 자는 자는 부끄러움을 끼치는 아들이니라.
2. 언어가 본인에게 미치는 영향(6~10절)
6) 의인의 머리에는 복이 임하나,
악인의 입은 독을 머금었느니라(독소가, 난폭한 말이 담겨 있느니라).
7) 의인을 기념할 때에는 칭찬하거니와(의인은 칭찬을 받으며 그 이름이 기억되지만),
악인의 이름은 썩으리라(곧 기억에서 사라지느니라).
8) 마음이 지혜로운 자는 명령을 받거니와(계명을 받아들이거니와),
입이 미련한 자(입을 어리석게 놀리는 자, 어리석게 지껄여대는 자)는 패망하리라.
9) 바른길을 행하는자(정직하게,흠없이사는자)는
걸음이 평안하려니와(앞길이 평안하지만, 미래가 보장되지만),
굽은 길로 행하는 자(그릇되게 사는 자)는 결국엔 그 모든 것이 다 드러나리라.
10) 눈짓하는 자는 근심을 끼치고(근심거리를 만들고), 입이 미련한 자는 패망하리라.
- 의인을 기념할 때에는 칭찬하거니와(7절) : 제케르, 베라카
‘기념’에 해당하는 ‘제케르’는 ‘기억하다’라는 뜻이며,
‘칭찬하다’에 해당하는 ‘베라카’는 ‘축복하다’라는 뜻입니다.
그러므로 ‘의인을 기념할 때에는 칭찬한다’라는 것은
의인이 그 생전에 행한 덕스러운 일 때문에
두고두고 후세 사람들의 축복 속에 그 이름이 기억되리라는 것입니다.
- 눈짓하는 자(10절) :
눈짓하면서 남을 속이는 것,
다른 사람이 눈치채지 못하도록 눈짓으로 자신의 악한 꾀를 전달하는 것
3. 언어가 다른 사람에게 미치는 영향(11~14절)
11) 의인의 입은 생명의 샘이라도 악인의 입은 독을 머금었느니라.
12) 미움은 다툼을 일으켜도 사랑은 모든 허물을 가리우느니라(덮어주느니라)
13) 명철한 자의 입술에는 지혜가 있어도,
지혜가 없는 사람의 등을 위해서는 채찍이 있느니라.
14) 지혜로운 자는 지식을 간직하거니와,
미련한 자의 입은 멸망에 가까우니라(멸망을 재촉하느니라).
4. 지혜 있는 자의 풍성한 삶(15~16절)
15) 부자의 재산은 그의 견고한 성이요,
가난한 자의 궁핍(빈곤)은 그의 패망이니라(그를 망하게 하느니라).
16) 의인의 수고는 생명에 이르고, 악인의 소득은 죄에 이르느니라.
- 가난한 자의 궁핍은 그의 패망이니라(15절) : 달림
‘가난’에 해당하는 ‘달림’은 ‘물질적으로 부족한 가난’을 뜻하는 말이나,
여기에서는 하나님의 말씀을 얻기에 게을러서 지혜를 갖지 못한 자를 가리킵니다.
* 묵상 point
1. 솔로몬의 잠언
1) 잠언 1~9장의 요약 : 음녀와 지혜로운 현숙한 여자, 두 여자의 이야기
잠언 1장~9장까지는 하나님을 따르는 지혜로운 자와 하나님을 떠난 악한 자를
‘지혜로운 현숙한 여자’와 ‘음녀’ 두 여자로 비유하여
지혜를 따르는 것이 우리에게 얼마나 유익한 일인지를 증거 했습니다.
지혜와 음녀 두 여자 다 놀랄만한 매력을 가진 여자들이지만,
음녀는 육체의 욕망만 자극하는 퇴폐적인 아름다움을 가진 여자이고,
지혜는 우리를 하나님의 거룩한 백성이 되도록 인도하는
신령한 아름다움을 가진 여자입니다.
2) 잠언 10장 이후 : 솔로몬이 기록한 신앙적인 속담과 격언의 모음집
잠언 10장부터는 솔로몬이 이스라엘의 금언들을 기록한 것으로,
실생활에서 지혜와 음녀를 따르는 것이 어떤 것인지를
속담이나 격언들의 형식으로 기록하였습니다.
그래서 지혜를 따르는 자는 어떤 복을 받게 되는지,
음녀의 매력에 마음을 빼앗겨 하나님을 떠난 자들은
어떤 벌을 받게 되는지를 증거합니다.
2. 대조적인 두 길의 묘사들
1) 지혜로운 아들은 아비를 기쁘게 하거니와
미련한 아들은 어미의 근심이니라(1절)
여기에서 말하는 아버지 어머니는 위에 계신 우리의 아버지인 하나님이십니다.
지혜로운 아들은 위에 계신 우리의 아버지 하나님을 기쁘게 하지만,
하나님의 말씀을 떠나 사는 미련한 자들은 하나님을 근심하게 합니다.
하나님을 근심하게 하는 자들은 결국 심판을 받게 되는 것이니
이런 격언으로 말씀을 따라 사는 지혜로운 자가 되라고 경고하는 것입니다.
2) 손이 게으른 사람은 가난하게 되고
손이 부지런한 자는 부유하게 되느니라(3절)
이 말씀은 단순히 게으른 사람은 가난하게 된다는 세상의 격언을 말하는 것이 아닙니다.
세상의 일에 게으른 것이 아니라 말씀을 배우기에 게으른 자를 말합니다.
말씀을 배우고 묵상하기에 게으른 자는
말씀을 깨닫지 못하여 영적인 능력에서 결핍한 자가 되고,
말씀을 배우고 묵상하기에 부지런한 자는
말씀을 깨달아 그 영이 풍성한 자가 됩니다.
3) 눈짓하는 자는 근심을 끼치고
입이 미련한 자는 패망하리라(10절)
눈짓하는 것은 남을 속이기 위해 하는 눈짓을 말합니다.
다른 사람이 눈치채지 못하도록 눈짓으로 자신의 악한 꾀를 전달하는 것입니다.
그들이 비록 포악한 말을 하지 않았다 할지라도 눈짓으로 악을 행하였으니
이들 역시 입이 미련한 자들과 똑같이 멸망에 이르게 됩니다.
4) 의인의 입은 생명의 샘이이라도
악인의 입은 독을 머금었느니라(11, 13절)
잠언에서 의인이란 하나님의 지혜를 따라 사는 자를 가리킵니다.
하나님의 말씀, 하나님의 지혜를 따라 사는 자의 입에서는
하나님의 생명의 말씀이 나오지만,
하나님의 말씀을 떠나 사는 악인들의 입에는 독이 나옵니다.
다른 사람을 미워하고 원망하고 상처를 주고 망하게 하는 파괴적인 말,
더럽고 추한 말들이 나온다는 뜻입니다.
그러므로 지혜를 가진 자, 즉 명철한 자의 입술에는 하나님의 지혜가 나오지만,
지혜가 없는 미련한 자의 등에는 채찍이 있습니다.
하나님의 진노의 심판의 채찍입니다.
그러므로 무엇보다도 하나님의 말씀을 채워서
지혜를 가진 명철한 자가 되기에 힘쓰라는 것입니다.
5) 지혜로운 자는 지식을 간직하거니와
미련한 자의 입은 멸망을 재촉하느니라(14절)
지혜로운 자는 무엇보다도 하나님의 말씀을 구합니다.
그 말씀에서 하나님의 지혜를 찾으려 애를 씁니다.
그래서 실제 생활에서 하나님의 말씀대로 살아갈 수 있는 분별력인
명철을 가진 자가 되기에 힘씁니다.
그러나 하나님의 뜻을 버리고 자기 고집대로만 살아가는 미련한 자들은
그 입을 열 때마다 멸망을 재촉하는 말만 합니다.
그들이 남을 험담하는 일이라든지, 남의 마음에 상처를 주는 말들이
다 그 말을 하는 자신의 멸망을 재촉하는 일들입니다.
3. 지혜 있는 자의 풍성한 삶
1) 부자의 재산은 그의 견고한 성이요
가난한 자의 빈곤은 그를 망하게 하느니라(15절)
여기에서 말하는 부자와 가난한 자는
세상의 돈을 두고 하는 말이 아니라 하나님의 말씀을 두고 하는 말입니다.
하나님의 지혜의 말씀을 많이 간직한 자는
그가 간직한 그 말씀들이 그에게 견고한 성이 되지만,
하나님의 말씀은 없고 온통 세상 것만 가득한 자는 말씀이 궁핍한 자입니다.
이런 자는 하나님의 도우심을 받을만한 신앙의 자리가 없으니
결국 그의 영적인 결핍이 그를 망하게 하는 것입니다.
2) 의인의 수고는 생명에 이르고,
악인의 소득은 죄에 이르느니라(16절)
의인의 수고는 하나님의 말씀을 깨달으려는 수고입니다.
이런 지혜와 명철을 얻고자 하는 수고는 생명을 얻게 하는 것이지만,
하나님을 떠난 자는 그 소득이 많아질수록 더욱 죄에 거하게 됩니다.
이런 자는 소득이 많아질수록 하나님께로 돌아오기가 점점 더 어려워지기 때문입니다.
그가 얻은 소득이 자기의 힘이라 생각하고 있으니
하나님께 기도할 필요를 느끼지도 않고,
또 그가 가진 돈으로 세상에서 즐길 것도 많으니
하나님을 찾기가 더욱 어렵습니다.
그러므로 의인의 수고는 생명을 얻게 하지만,
악인의 소득은 그를 점점 더 죄에 빠지게 됩니다.
* 기도제목
1. 세상의 일에 부요한 자가 되지 말고
주님의 말씀에 부요한 자가 되게 하옵소서.
2. 주님의 말씀을 깨닫기에 부지런한 자가 되어
날마다 생명에 이르는 자가 되게 하옵소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