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창세기 큐티

시므온과 레위가 세겜 성을 살육함(창 34:18~31)

작성자송호영|작성시간23.11.24|조회수275 목록 댓글 0

* 오늘의 말씀 : 시므온과 레위가 세겜 성을 살육함(창세기 34:18~31)

 

* 본문요약

 

    하몰과 그의 아들 세겜은 성문으로 나와 있는 사람들에게

    야곱의 가문과 서로 통혼하여 한 민족을 이루자고 말합니다.

    그렇게 되면 야곱의 많은 재산이 그들의 것이 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하고는

    이 일을 위하여 모두 할례를 받자고 호소합니다.

    그들의 말대로 성읍에 나와 있는 모든 남자들이 할례를 받았습니다.

 

    3일 후 통증이 가장 심할 때에

    디나의 친오빠인 시므온과 레위가 칼로 성읍 남자들을 다 죽이고 디나를 데려옵니다.

    야곱의 다른 아들들은 성읍의 모든 재물과 아이들과 여자들을 약탈합니다.

    그러자 야곱이 자기가 더 이상 그곳에 머물 수 없게 되었다며

    시므온과 레위를 크게 나무랍니다.

 

찬 양 : 410장(새 310) 아 하나님의 은혜로

         485장(새 366) 어두운 내 눈 밝히사

 

 

* 본문해설

 

1. 세겜성의 남자들이 할례를 받음(18~24절)

 

18) 야곱의 아들들의 말을 하몰과 그 아들 세겜이 좋게 여기므로

19) 이 청년이 그 일 행하기를 지체하지 아니하였으니 그가 야곱의 딸을 사랑함이며,

     또한 세겜은 그의 아버지의 집안에서 가장 존귀한 자였기 때문이라.

20) 하몰과 그 아들 세겜이 성문에 이르러 그 고을 사람에게 말하여 가로되

21) “이 사람들은 우리와 친목하고

     이 땅은 넓어 그들을 용납할 만하니(그들과 함께 살 수 있을 만큼 충분히 넓으니)

     그들로 여기서 거주하며 매매하게 하고

     우리가 그들의 딸들을 아내로 취하고 우리 딸들도 그들에게 주자.

22) 그러나 우리 중에 모든 남자가 그들이 할례를 받은 것처럼 할례를 받아야

     그 사람들이 우리와 함께 거하여 한 민족 되기를 허락할 것이라.

23) 그리하면 그들의 생축과 재산과 그 모든 짐승이 우리의 소유가 되지 않겠느냐?

     그러니 우리 모두 그 말대로 하자. 그리하면 그들이 우리와 함께 거하리라.”

24) 성문으로 출입하는 모든 자가 하물과 그 아들 세겜의 말을 듣고

     성문으로 출입하는 그 모든 남자가 할례를 받으니라.

 

 

2. 야곱의 아들들이 세겜성을 살육하고 약탁함(25~31절)

 

25) 사흘 뒤에 그들이 아직 상처가 아물지 않아서 아픔을 겪고 있을 때에,

     야곱의 아들들 중 디나의 친오빠인 시므온과 레위가 칼을 들고 가서

     몰래 엄습하여 그 성읍을 기습하여 모든 남자들을 죽이고,

26) 칼로 하몰과 그 아들 세겜을 죽이고

     디나를 세겜의 집에서 데려 오고

27) 야곱의 여러 아들이 그 시체 있는 성으로 가서 노략(약탈)하였으니,

     이는 그들이 그 누이를 더럽혔기 때문이라.

28) 그들이 양과 소와 나귀와 그 성에 있는 것과 들에 있는 것과

29) 그 모든 재물을 빼앗으며 그 자녀와 아내들을 사로잡고 집속의 물건을 다 노략한지라.

30) 야곱이 시므온과 레위를 불러 나무라며 이르되너희가 내게 화를 끼쳐

     나로 이 땅 사람 곧 가나안 족속과 브리스 족속에게 냄새(악취)를 내게 하였도다.

     (나를 상종도 할 수 없는 추한 사람으로 여기게 하였도다.)

     나는 수가 적은즉 그들이 모여 나를 치고 나를 죽이리니

     그리하면 나와 내 집이 멸망하리라.”

31) 그들이 가로되 “그러면 그가 우리 누이를 창녀같이 대우함이 옳으니이까?”

 

- 그들의 상처가 아직 아물지 않았을 때에~(25절) :

    할례는 하나님의 백성의 거룩한 표식인데,

    야곱의 아들들이 이를 원수 갚은 방법으로 악용하였습니다.

    또 디나가 추행을 당한 것은 용서할 수 없는 큰 죄이지만,

    그렇다고 세겜성의 온 남자를 다 죽이고,

    그 모든 재산과 아이들과 여자들까지 모두 약탈한 것은 과잉보복입니다.

 

- 야곱이 시므온과 레위를 나무라며 이르되(30절) :

    야곱이 언짢아하는 것은

    오직 그가 더 이상 세겜 성에 머물 수 없게 되었다는 것뿐입니다.

 

- 화를 끼쳐(30절) : 아카르

    ‘화를 끼쳐’에 해당하는 ‘아카르’는

    ‘물을 휘젓다, 교란하다, 괴롭히다’라는 뜻으로

    시므온과 레위가 자신의 고요함을 휘저어 괴롭게 했다는 뜻입니다.

 

- 주위 사람들에게 악취를 내는 자가 되게 하였도다(30절) :

    주위 사람들에게 미움을 받는 자가 되게 했다는 뜻입니다.

 

- 가나안 족속과 브리스 족속(30절) :

    히위 족속과 함께 하나님께서 모세와 여호수아에게 완전히 멸하라고 명령하신

    가나안의 일곱 족속 중에 포함된 족속들입니다.

 

 

* 묵상 point

 

1. 야곱의 아들들의 제안을 받아들인 하몰과 세겜

 

  • 할례에 대한 설명

 

    할례는 오늘날의 포경수술과 같은 것으로

    이스라엘의 모든 남자는 하나님의 백성 된 증표로

    태어난 지 8일 만에 할례를 받도록 하나님께서 모세를 통하여 명하셨습니다.

 

    그러나 이때는 아직 할례에 대한 율법이 나오기 전이었습니다만,

    하나님께서 아브라함에게 할례를 받으라 명하신 후(창세기 17장)

    이삭과 야곱과 야곱의 아들들 모두 할례를 받았습니다.

 

    야곱의 아들들은 자기들이 모두 할례를 받았으니

    누이 디나와 결혼을 하려면 자기들처럼 할례를 받아야 한다고 요구했습니다.

 

 1) 주저하지 않고 할례를 받기로 동의하는 세겜 성 사람들(18~24절)

 

    할례는 초대교회에서 예수님을 믿기로 작정한 이방인 그리스도인들이

    할례를 받아야 한다고 주장하는 유대인 그리스도인들의 말에 실망하고

    믿음을 버리고 교회를 떠나는 일이 일어나서

    바울이 이 문제를 위하여 갈라디아서를 써야 할 정도로

    이방인들에게 부담이 되는 일입니다.

 

    그런데 하몰과 세겜은

    조금의 주저함도 없이 즉시 할례를 받기로 결정하고 이를 시행합니다.

 

 2) 우리는 여기에서 사랑의 에너지가

    얼마나 사람을 놀랍게 변화시키는지를 봅니다(19절)

 

    제가 신학교 다닐 무렵

    할례(포경수술)를 받다가 죽은 사람이 있다는 말을 들은 적이 있습니다.

    할례는 불과 30~40년 전만 해도 드물지만 죽을 수도 있는 위험한 일이었는데,

    야곱 당시에는 얼마나 더 위험한 일이겠습니까?

 

    그런데 야곱의 딸 디나를 향한 사랑이

    그 위험한 일을 두려움 없이 행하게 했습니다.

    야곱 역시 라헬을 아내로 얻기 위해 14년을 일했습니다.

 

묵상 :

 

    한낱 사람을 사랑하는 일에도 이처럼 엄청난 일이 일어나는데,

    이 천지를 지으신 하나님을 사랑하게 되면 얼마나 더 놀라운 일이 일어나겠습니까?

 

    예수 믿는 사람들을 잡아 죽이던 바울이 예수님을 사랑하게 된 후,

    그 한 사람 바울로 말미암아 초대교회에 엄청난 일이 일어났습니다.

 

    우리도 하나님을 사랑하게 되면 우리가 상상하지 못한 일들을 우리도 할 수 있게 됩니다.

    능력이 부족한 것이 아니라 사랑이 부족한 것입니다.

    그러므로 우리 안에 하나님을 사랑하는 것을 채워 주시기를 기도합시다.

 

 

2. 과잉보복 : 세겜성 사람들을 학살하고 약탈하는 야곱이 아들들

 

1) 세겜 성 사람들을 잔인하게 살육한 시므온과 레위(25~26절)

 

    하몰과 세겜의 설득으로

    그때 세겜 성 성문 주변에 모인 남자들이 모두 할례를 받았습니다.

    그리고 할례를 받은 세겜 성의 남자들이 가장 통증을 많이 느낄 즈음인 3일 후입니다.

 

    디나의 친오빠인 시므온과 레위가 칼을 들고 세겜 성에 몰래 침입하여

    성안에 있는 모든 남자를 죽였습니다.

    그리고 야곱의 다른 아들들이 성에 들어가

    모든 재물과 아이들과 여자들을 약탈하였습니다.

 

    야곱이 책망하자 이들은 “그러면 누이를 창녀처럼 다룬 자들을

    가만히 내버려 두었어야 했다는 말입니까?”하고 질문합니다.

 

 2) 더욱 가혹하게 보복하는 것 : 이것이 보복의 생리입니다.

 

    아마도 야곱의 아들들은 이렇게 잔인하게 보복을 하고도

    마음이 시원하지 않았을 것입니다.

    아무리 끔찍하게 보복을 했다고 하더라도

    그들의 누이가 수치를 당했다고 하는 사실은 변할 수 없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보복을 했다고 해서 디나의 아픔이 치유되는 것은 아닙니다.

    보복하는 그들의 죄만 더 늘어날 뿐입니다.

 

➠ 그러므로 원수 갚는 일을 하나님께 맡기라 하신 것입니다.

 

    예수님은 보복하는 것을 하나님께 맡기고,

    우리를 핍박하는 자들을 위해 기도하라고 말씀하셨습니다.

    그래야만 마음속에 있는 미움과 증오심이 치유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미움과 증오심은 하나님과 우리와의 관계를 잃게 만드는

    아주 무서운 파괴력을 가졌다는 것을 기억합시다.

 

묵상 :

 

    미움이 생기기 전에 기도하고,

    미움이 증오심으로 우리 마음에 자리 잡기 전에 더욱 간절히 기도하십시오.

    일단 증오심으로 자리 잡으면 내가 나를 파괴하는 일도 하는 자가 됩니다.

 

 

3. 오직 세겜성에 머물기만을 바라는 야곱

 

 1) 시므온과 레위에게 크게 진노하며 화를 내는 야곱(30~31절)

 

    일이 이렇게까지 커질 줄은 아무도 몰랐습니다.

    그저 마음속에 있는 미움과 증오심의 본능대로 움직이다 보니

    세겜 성이 끔찍한 시체 더미로 가득한 곳이 되어버리고 말았습니다.

 

    야곱은 이 일을 일으킨 시므온과 레위를 불러 크게 화를 내며 나무랍니다.

 

 2) 야곱의 속마음 : 세겜 성에 더 머무르고 싶었는데

 

    그런데 나무라는 야곱의 말을 주목해 보면

    야곱이 언짢아하는 것은 그들이 살육을 했다는 것이 아니라,

    그 일로 야곱이 세겜성에 더 머물 수 없게 된 것 때문이라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야곱이 머물기를 원하는 세겜성은 히위족과 가나안족과 브리스족이 있는 곳입니다.

    이들 족속들은 하나님께서 모세와 여호수아에게 완전히 멸하라고 명령하신

    가나안의 일곱 족속 중에 포함된 족속들입니다.

 

    야곱은 가나안 족속들 중에서도 우상숭배와 성적 타락이 가장 심한

    이들 족속의 땅에 더 살지 못해 아쉬워하며 자식들을 나무라고 있습니다.

 

 3) 하나님의 복을 잃게 되는 일이 일어나더라도 세겜 성에 머무르려는 야곱의 타락한 욕망

 

    야곱이 밧단아람에서 라반에게 20년 동안 괴롭힘을 당한 것도

    그가 가나안 여자와 결혼하지 않으려는 것 때문이었고,

 

    에서의 아내 중 한 명이 히위 족속이었다는 것 때문에

    이삭과 리브가의 근심이 되었다는 것도 잘 아는 야곱이,

    그 땅에 더 머물지 못해 아쉬워합니다.

 

    그 땅에 더 머물 수만 있다면

    그의 딸 디나가 강간을 당하는 것도 감수하겠다는 것입니다.

 

 

4. 야곱의 아들들보다 더 영이 어두워진 야곱

 

 1) 아들들의 대답 : 그들이 내 누이를 더럽혔으니 우리도 그들을 더럽힌 것입니다(27절)

 

    원어를 보면 2절의 ‘욕되게 하다’와 13절의 ‘속여 대답하다’가 같은 단어입니다.

    야곱의 아들들은 그들이 누이 디나를 욕보였으니

    자기들도 똑같이 그들에게 욕을 보이겠다고 말한 것입니다.

 

    야곱의 아들들은 그들이 누이를 더럽혔다고 했습니다(5절).

    그러니 자기들도 그들을 똑같이 살육하고 약탈하여

    그들을 더럽힌 것이라고 말합니다(27절).

 

 2) 적어도 이 순간에는 야곱보다 그의 아들들이 더 정당했습니다.

 

    이렇게 야곱의 아들들의 행동을 설명하는 과정에서 기록된 단어들을 주목하여 보면,

    본문은 비록 그들이 과잉보복을 했을지라도

    시므온과 레위가 야곱보다 더 정당했다고 말하고 있습니다.

 

    그들의 행동은 분명히 지나친 것이었으나 죄를 벌하려 했는데,

    이에 반하여 야곱은 그들이 딸을 강간해도 아무 말도 하지 않고,

    그저 그 죄악과 쾌락의 도시 세겜 성에 더 오래 머물기만을 바랐기 때문입니다.

 

 3) 우리는 여기에서 하나님의 사람 야곱도 이렇게 쉽게 타락할 수 있다는 것을 봅니다.

 

    불과 얼마 전에 하나님과 겨루어 이겼다는 뜻의

    ‘이스라엘’이라는 이름을 받았던 사람입니다.

 

    그런 그가 하나님께서 가장 미워하시는 도시에 살고 싶은 마음에

    딸이 강간당하는 일도 감수하겠다는 사람이 되어버렸습니다.

    죄와 향락의 즐거움이 야곱의 몸과 마음을 채우고 있는 것입니다.

 

묵상 : 야곱이 이렇게 쉽게 넘어졌다면 우리는 얼마나 더 쉽게 넘어지겠습니까?

 

    그러므로 나는 절대로 죄와 허물에 넘어지지 않는다고 자신하지 마십시오.

    항상 긴장하며 주님 은혜 안에서 살게 해 주실 것을 간구하십시오.

 

 

5. 기도와 찬양과 예배가 능력이 되게 하려면

 

 1) 모순 : 가장 타락한 때에 가장 탁월한 예배를 드렸다는 것

 

    그러나 더욱 우리를 놀라게 하는 것은

    야곱의 평생에 가장 영적으로 어둡고 타락했던 세겜 땅에서

    야곱 평생에 가장 좋은 제단을 쌓았고,

    가장 탁월한 신앙고백과 예배를 드렸다고 하는 점입니다.

 

    우리 식으로 말하면 가장 좋은 성전을 지었고,

    잘 지어진 그 성전에서 거룩한 감동을 불러일으키는

    가장 탁월한 예배를 드렸다는 것입니다.

 

 2) 타락한 자가 드리는 탁월한 예배 : 어느 것이 진짜인가?

 

    그런데 이런 좋은 제단과 좋은 예배에도 불구하고

    그는 그곳에서 가장 영적으로 어두운 자, 가장 타락한 자가 되었습니다.

 

    그것은 야곱이 하나님 앞에 구별된 존재가 되기를 바라기보다

    히위 족속, 가나안 족속, 브리스 족속의

    세속적이고 향락적인 즐거움에 머물러 있기를 원했기 때문입니다.

 

    야곱의 마음에 하나님과의 만남의 자리보다

    그 즐거움에 머물기를 원하는 마음이 더욱 간절하게 자리 잡고 있었기 때문입니다.

 

➠ 아무리 훌륭한 예배라 하더라도 그 마음에 다른 것이 있으면 아무 소용없습니다.

 

    아무리 좋은 성전이라도,

    아무리 예배 신학적으로 아무런 흠이 없는 탁월한 예배라고 하더라도

    예배를 드리는 자의 마음에 다른 것이 있으면 아무 소용이 없습니다.

 

    하나님께서는 좋은 성전을 짓고 난 후에 1,000명의 여자를 얻은 솔로몬보다,

    비록 보잘것없는 성막에서 예배를 드리고 있을지라도

    그 안에서 하나님을 사랑하며 섬기는 다윗의 예배를 더 기뻐하셨습니다.

 

묵상 :

 

    화려한 성전을 짓기보다

    내 안에 주님 사랑하는 마음을 채우기에 더욱 힘쓰는 자들이 됩시다.

    성공한 인생이 되려 하기보다

    하나님 기뻐하시는 사람 되기에 더욱 힘쓰는 자들이 됩시다.

 

 

* 기도제목

 

1. 미움과 증오심이 생기기 전에

   먼저 주께 기도할 수 있게 하옵소서.

 

2. 우리도 넘어질 수 있다는 것을 기억하고

   늘 주님 은혜 안에서 살기에 힘쓰게 하옵소서.

 

3. 남 보기에 화려한 인생이 되려는 것보다

   주님 사랑하기를 더 사모하게 하옵소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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