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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편 큐티1(1~41편)

하나님께서 세우신 왕 그리스도(시 2:1~12)

작성자송호영|작성시간24.05.11|조회수120 목록 댓글 0

* 오늘의 말씀 : 하나님께서 세우신 왕 그리스도(시편 2:1~12)

 

* 본문요약

 

    세상의 군왕들과 통치자들이 여호와의 기름 부음 받은 자를 대적하며,

    하나님의 통치 받기를 거부하고, 분노하며 헛된 일을 꾸밉니다.

 

    이에 하나님께서 거룩한 산 시온에서

    자기 아들을 세상의 왕으로 세우겠다고 말씀하십니다.

    하나님께서 그에게 세상을 철장으로 다스리고

    질그릇처럼 깨뜨릴 권세를 주실 것입니다.

 

    그러므로 누구든지 그에게 입 맞추며 여호와를 경외하는 자들은 복이 있지만,

    그를 거부하는 자는 진노하심으로 길에서 망할 것입니다.

 

찬 양 : 457장(새 401) 주의 곁에 있을 때

         451장(새 377) 전능하신 여호와여(전능하신 주 하나님)

 

 

* 본문해설

 

1. 하나님을 대적하는 세상의 왕들(1~3절)

 

1) 어찌하여 열방(이방의 나라들)이 분노하며,

   민족들이 허사를 경영하는고(헛된 일을 꾸미는고)?

2) 세상의 군왕들이 나서며(들썩거리며, 들고 일어나며)

   관원(통치자)들이 서로 꾀하여 여호와의 기름 부음 받은 자를 대적하며

3) “우리가 그 맨 것을 끊고, 그의 결박을 벗어 버리자” 하는도다.

 

- 열방들이 분노하며(1절) : 라그슈

    열방(列邦)은 이스라엘을 제외한 이방인을 뜻하지만

    여기에서는 하나님의 통치에 도전하는 악에 속한 세상을 의미합니다.

    ‘분노하며’의 원형 ‘라그슈’는

    ‘소란하다, 소동하다, 분노하다, 소리를 지르다’라는 뜻이나,

    단순히 분노하는 것이 아니라 ‘반역을 위한 음모를 꾸미며 소동하다,

    은밀한 꾀를 도모하며 소동하다’라는 뜻입니다.

 

- 허사(1절) : 하가

    ‘허사 에 해당하는 하가는 전쟁을 일으키기 위한 작전회의 같은 은밀한 음모를 뜻합니다.

 

- 기름 부음 받은 자(2절) :

    구약에서 기름 부음을 받는 자는 왕과 제사장과 선지자를 가리킵니다만,

    여기에서는 그들 중에 하나님의 사역자로 특별히 구별되어 세우심을 받은

    왕과 제사장과 선지자들을 뜻합니다.

 

- 맨 것을 끊고 결박을 벗어버리자(3절) :

    맨 것과 결박은 하나님의 통치의 상태를 뜻합니다.

    세상의 군왕과 통치자들이 하나님의 통치를 받기를 거부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2. 대적들을 향한 하나님의 진노(4~6절)

 

4) 하늘에 계신 이(하늘의 보좌에 앉으신 이)가 웃으심이여,

   주께서 그들을 (가소롭게 여기고) 비웃으시리로다.

5) 그때에 주께서 분을 발하며 진노하사 그들을 놀라게 하여 이르시기를

6) “내가 나의 왕을 내 거룩한 산 시온에 세웠다” 하시리로다.

 

- 내가 나의 왕을 내 거룩한 산 시온에 세웠다(6절) :

    하나님께서 온 인류의 구원을 위해 왕으로 세우신 예수 그리스도를 가리킵니다.

 

 

3. 하나님께서 세우신 왕 그리스도(7~12절)

 

7) 내가 여호와의 영(令, 명령)을 전하노라. 여호와께서 내게 이르시되

  “너는 내 아들이라. 오늘 내가 너를 낳았도다.

8) 내게 구하라. (그러면) 내가 이방 나라를 네 유업으로 주리니,

   네 소유가 땅끝까지 이르리로다.

9) 네가 그들을 철장으로(철퇴, 쇠막대기로) 깨뜨리며, 질그릇같이 부수리라”하시도다.

10) 그런즉 군왕들아 너희는 지혜를 얻으며,

     세상의 재판관들아 너희는 교훈을 받을지어다(정신을 차리고 이 경고를 들을지어다.)

11) 여호와를 경외하는 마음으로 섬기고 떨며(두려워하며) 즐거워할지어다.

12) 그의 아들에게 입 맞추라.

     그렇지 아니하면 진노하심으로 너희가 길에서 망하리니, 그의 진노가 급하심이라.

     그러나 여호와께 피하는 자(여호와를 의지하는 자)는 다 복이 있도다.

 

- 너는 내 아들이라(7절) :

    하나님의 독생자이신 예수 그리스도께서

    사람의 몸으로 이 땅에 오시리라는 것을 뜻합니다.

 

- 내게 구하라 이방 나라를 네 유업으로 주리니(8절) :

    예수께서 사람의 몸으로 이 땅에 오셨으므로 이 땅에 있는 동안에는

    우리처럼 늘 기도하며 살아가셨습니다.

    이처럼 예수님이 늘 기도하며 항상 하나님의 뜻대로만 행하셨으니

    하나님께서 그에게 온 세상의 왕이 되게 하셨습니다.

 

- 철장으로 깨뜨리며 질그릇같이 부수리라(9절) :

    장차 세상 모든 만민이 예수님의 권세 앞에 굴복하여

    심판을 받게 되리라는 것을 말씀하는 것입니다.

 

 

* 묵상 point

 

1. 하나님을 대적하는 세상의 군왕들과 통치자들

 

    시편 1편에서 하나님의 말씀을 따르기를 거부하고

    자기 고집대로 사는 자를 악인이라고 했습니다.

 

    시편 2편에서는 여기에서 좀 더 나아가서 자기 고집대로 살 뿐만 아니라

    하나님의 뜻대로 사는 자를 공격하기 위해 음모를 꾸미며 소동하는

    세상의 군왕들과 통치자들에 대한 경고를 합니다.

 

 1) 하나님을 향한 자유 선언 :

    우리가 그 맨 것을 끊고 그의 결박을 벗어버리자 하는도다(3절)

 

    ‘그 맨 것과 그의 결박’은 하나님의 통치를 뜻합니다.

    세상의 군왕과 통치자들이 아무리 권력이 높고 힘이 세다고 할지라도

    그들 역시 하나님 아래에 있고, 그들 역시 하나님의 통치를 받아야만 합니다.

 

    그런데 그들이 하나님의 통치를 받기를 거부합니다.

    아예 그 맨 것을 끊어버리고 그의 결박을 벗어 버리자고 말합니다.

    이제부터는 하나님의 통치를 받지 않고 자기 마음대로 살겠다고 선언하는 것입니다.

    말하자면 하나님을 향하여 자유의 선언을 하는 셈입니다.

 

 2) 세상의 군왕들과 관원들이 여호와의 기름 부음 받은 자를 대적하고(2절)

 

    돈과 권세로 살아가는 세상의 군왕들과 통치자들이

    하나님의 명령에 순종하기를 거부하고 자기 고집대로 살다가 보니

    하나님께서 보내신 선지자와 제사장들이 눈에 거슬립니다.

    그들이 왕과 통치자에게 하나님의 뜻에 복종해야 한다고 외치기 때문입니다.

 

    이에 이들이 하나님의 기름 부어 세우신 하나님의 종들을 대적하여

    그들을 핍박하고 죽이기까지 합니다.

    그러나 이들이 하나님의 기름 부음 받은 자를 대적하는 것은

    곧 그들을 세우신 하나님을 대적하는 것입니다.

 

 3) 분노하며 허사를 꾸미는고(1절)

 

    분노로 번역된 ‘라그슈’는

    반역을 위한 음모를 꾸미며 분노를 표출하고 소동을 일으키는 것을 가리키고,

    ‘허사’로 번역된 ‘하가’는 은밀하게 속삭이며 꾸미는 음모를 뜻합니다.

 

    하나님의 종들을 억압하기 위해 소동을 일으키고,

    그들을 죽이기 위해 은밀한 음모를 꾸밉니다.

 

    그들은 하나님의 종들을 억압하기만 하면 만사가 자기들 뜻대로 되리라고 생각합니다.

    그저 자기가 가진 권력으로 의인의 입을 막으면

    자기 뜻대로 오랫동안 권력을 유지할 수 있으리라고 생각합니다.

 

    그러나 그들을 세우신 하나님께서 지금도 여전히 살아계십니다.

    하나님께서 그들을 심판하십니다.

    하나님께서 그들에게 주신 모든 권력을 빼앗으시고 그들을 멸망시키십니다.

    그러므로 그들의 모든 분노와 음모는 헛된 일이 됩니다.

 

묵상 : 잘못된 자유는 파멸을 불러올 뿐

 

    하나님의 말씀에 순종하기를 거부하고 자기 고집대로 살겠다며

    하나님 앞에 자유를 선언한 자들은

    잠시 후에는 그들이 있던 자리마저 잊혀지게 될 것입니다.

 

    잘못된 자유는 파멸을 불러올 뿐입니다.

    그러므로 내 생각대로 살겠다고 고집하지 말고

    주님의 뜻대로 살이게 힘쓰는 자가 되십시오.

 

 

2. 하나님의 웃음(4절)

 

    자기 생각대로 살겠다며 하나님 앞에 자유를 선언한 자들에 대하여

    하나님께서 웃으십니다.

    권력 좀 가졌다며 세상에서 으스대고 힘없는 자를 괴롭게 한 자들에 대하여

    하나님께서 비웃으십니다.

 

    왕과 통치자들에게 하나님의 뜻대로 행하라고 외친 하나님의 종들을 핍박한

    세상의 권세자들에 대하여 하늘 보좌에 앉으신 이가 가소롭게 여기고 웃으십니다.

    이제 그 웃음이 그치고 진노를 나타내시면

    힘 있다고 과시한 모든 악한 자들이 멸망을 당할 것입니다.

 

 

3. 그의 아들을 왕으로 세우신 하나님

 

 1) 내가 내 왕을 거룩한 산 시온에 세웠다(6절)

 

    하나님의 통치를 거부하며 그 맨 것을 끊고 결박을 벗어 버리자고 말하는

    세상의 악한 자들을 하나님께서 비웃으시지만,

    하나님의 말씀에 순종하며 경배하는 자들을 가리켜

    ‘너는 내 아들이라’하고 말씀하시겠다고 하십니다.

    말씀대로 통치하는 선한 왕을 하나님의 아들로 삼으시겠다는 것입니다.

 

    하나님께서 주의 신실한 왕을 주의 거룩한 산 시온에 세웠다고 말씀하십니다.

    거룩한 산 시온이란 예루살렘 성전을 가리키는 것으로

    하나님께 예배드리는 곳을 뜻합니다.

 

    주께서 세우시는 신실한 왕은 하나님께 예배하며 경배하는 자리에서 세워집니다.

    하나님의 뜻에 순종하며 그 말씀대로 살기에 힘쓰는 자를

    주의 백성의 왕으로 세우십니다.

 

 2) 너는 내 아들이라, 그의 소유가 땅끝까지 이르리로다(7~8절)

 

    주의 말씀으로 세워지는 왕,

    주께 경배하는 자리에서 세워지는 왕을 하나님께서 “너는 내 아들이라”하시고

    그 소유가 땅끝까지 이르게 하겠다고 말씀하십니다.

 

 3) 그가 철장으로 깨뜨리며 질그릇같이 부수리라(9절)

 

    하나님께서 세우시는 그 왕에게
    철장으로 세상을 다스릴 권세를 주겠다고 하십니다.

 

    모든 힘과 권세는 1절에서 말하는 분노와 허사와 같은

    악한 음모와 꾀에서 나오는 것이 아니라

    하나님의 말씀에 순종하고 그에게 경배하는 자리에서 나온다는 것입니다.

 

묵상 :

 

    그러므로 세상의 모든 왕과 통치지는

    하나님 앞에 선하고 신실한 왕이 되라는 것입니다.

 

 

4. 예수님에 대한 예언의 말씀 : 그의 아들을 왕으로 세우신 하나님

 

    시편 2편은 세상 왕들에게 하나님 앞에 겸손한 왕이 되라는 말씀을 담은 시이지만,

    또 한 편으로 장차 메시야(그리스도)가 나시리라는 것을 예언하는 시이기도 합니다.

 

 1) 내가 내 왕을 거룩한 산 시온에 세웠다(6절)

 

    하나님께서 최종적인 진노를 세상에 나타내시기 전에

    먼저 하나님께서 한 왕을 거룩한 산 시온에 세우실 것입니다.

 

    거룩한 산 시온이란 하나님께 예배드리는 곳을 뜻하니

    하나님께서 세우시는 새 왕은 하나님께 예배하며 경배하는 자들의 왕입니다.

    하나님의 뜻에 순종하며 그 말씀대로 살기에 힘쓰는 자들의 왕입니다.

 

    구약의 입장에서 장차 오실 왕(우리에게는 이미 오신 왕)이신 그리스도는

    하나님의 뜻에 순종하며 그 말씀대로만 사는 의의 왕이십니다.

 

 2) 너는 내 아들이라, 그의 소유가 땅끝까지 이르리로다(7~8절)

 

    7절에서 다윗처럼 선한 왕을 하나님의 아들로 부르겠다고 하시기는 했으나

    그렇다고 다윗이 하나님의 아들, 하나님의 독생자가 된 것은 아닙니다.

 

    그러므로 7절의 이 말씀은

    하나님의 독생자를 그리스도로 보내겠다는 하나님의 예언의 말씀입니다.

    하나님의 독생자 예수께서 사람으로 이 땅에 오셔서

    하나님의 백성들의 왕이 되실 것임을 말씀하는 것입니다.

 

    그의 통치는 유다와 예루살렘뿐 아니라

    이방인의 나라까지 세상 모든 만민이 그를 왕으로 섬기게 될 것입니다.

 

 3) 그가 철장으로 깨뜨리며 질그릇같이 부수리라(9절)

 

    그리고 예수께서 세상 만민을 심판하기 위하여 다시 오실 것입니다.

    그때에는 철장으로 세상을 심판하시고,

    그의 말씀대로 살지 않은 모든 악한 자들을 질그릇같이 부수실 것입니다.

 

    장차 예수께서 이 세상에 다시 오셔서 세상 만민을 심판하실 것을 말씀하는 것입니다.

 

 

5. 그리스도를 통한 세상의 구원과 심판

 

    하나님께서는 주께서 세우신 일꾼을 통해 세상을 다스리십니다.

    그러므로 세상 사람들에게

    주께서 세우신 선한 왕의 명에 순종하라고 명하십니다(12절).

 

    아브라함에게 복의 근원의 사명을 주셨듯

    주께서 세우신 그 왕을 통해 세상에 복을 내리시니

    그의 명령에 순종하는 자에게 기쁨과 즐거움을 내리겠다고 말씀하십니다(11절).

 

    그러나 위 4번에서 시편 2편은 예수 그리스도에 대한 예언의 시이므로

    11~12절의 이 말씀은 다음과 같은 뜻을 가지고 있습니다.

 

 1) 그의 아들에게 입 맞추라(12절)

 

    하나님께서 보내시는 그의 독생자를 통해 세상 만민을 구원하실 것이니

    그러므로 하나님께서 그의 아들에게 입 맞추라고 명하십니다.

    그가 이 땅에 온 후에는

    오직 그리스도를 통해서만 세상 만민이 구원받게 되기 때문입니다.

    누구든지 그에게 입 맞추어 그의 이름으로 불리는 자들은 구원을 받게 될 것입니다.

 

 2) 여호와를 경외하는 마음으로 섬기며 떨며 즐거워할지어다(11절)

 

    입 맞추라는 것은 찬양하며 경배하라는 것으로

    하나님께서 보내시는 새 왕이신 예수 그리스도를 경배하고 찬양하라는 말씀입니다.

    여호와를 경외하는 마음으로 그를 섬기며 떨며 즐거워하라는 것입니다.

 

    예수님은 우리의 구주이시며 동시에 우리를 심판하실 분이십니다.

    그러므로 그를 즐거워하되 떨며 즐거워합니다.

 

 3) 그의 진노가 급하시나 여호와께 피하는 자는 다 복이 있도다(12절)

 

    하나님의 진노가 급하십니다.

    아직 그의 진노가 이 땅에 내려지지 않았으나

    이제 곧 그의 진노가 이 땅에 임하게 될 것입니다.

    그의 진노가 내려질 때에는 살아날 자가 아무도 없습니다.

 

    그러나 여호와께 피하는 자는 복이 있습니다.

    하나님께서 그들을 친히 구하시고 돌보시기 때문입니다.

 

묵상 : 그러므로 그에게 지혜를 얻고 교훈을 받을지어다.

 

   “그런즉 세상의 군왕과 통치자들아

    그에게 지혜를 얻고 교훈을 받을지어다”(10절)

 

    하나님의 진노가 급하시나 여호와께 피하는 자는 다 복이 있으니

    세상의 군왕과 통치자과 악에 속한 모든 자들에게

    지혜를 얻으며 정신을 차리고 이 교훈을 들으라고 시편 2편은 경고합니다.

 

    군왕과 통치자들뿐 아니라 우리에게도 경고하는 말씀입니다.

    이제 곧 주께서 오셔서 세상 만민을 심판하실 것이니,

    두려워하는 마음으로 정신을 똑바로 차리고 주께서 주신 말씀에 귀 기울여야 합니다.

 

 

* 기도제목

 

1. 하나님을 떠나서 얻는 모든 것이

   다 헛된 것임을 알게 하옵소서.

 

2. 그러므로 우리는 항상 두렵고 떨림으로

   주를 사랑하고 섬기는 자가 되게 하옵소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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