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오늘의 말씀 : 여호와의 산에 오를 자 누구인가(시편 24:1~10)
* 본문요약
다윗은 땅과 이 세계에 있는 모든 것이 다 여호와의 것이라고 노래합니다.
여호와의 산에 오를 자(하나님께서 받으실 예배의 자리에 들어갈 자)는
마음과 행실이 깨끗하며, 뜻을 허탄한 데 두지 아니하며, 거짓 맹세하지 않는 자로,
이런 자는 여호와를 찾는 자입니다.
이런 자가 예배를 드리면 주께서 영광의 왕으로 그 자리에 들어오셔서
그의 예배를 받으십니다.
찬 양 : 9장(새 8) 거룩 거룩 거룩
27장(새 27) 빛나고 높은 보좌와
* 본문해설 : (다윗의 시)
1. 창조주 하나님(1~2절)
1) 땅과 그 안에 있는 모든 것과,
세계와 그 안에 사는 모든 것들이 다 여호와의 것이로다.
2) 여호와께서 그 터(땅의 기초)를 바다 위에 세우심이여,
강들(지하의 깊은 물들) 위에 세우셨도다.
- 강들(2절) : 나하르
강의 히브리어 ‘나하르’는 ‘흐르는 물’을 의미합니다만,
여기에서는 지하의 깊은 곳에서 흐르는 물을 뜻합니다.
2. 여호와의 산에 오를 자(3~6절)
3) 여호와의 산에 오를 자 누구며, 그의 거룩한 곳에 설 자 누구인가?
4) 곧 손이 깨끗하며(행실이 깨끗하며), 마음이 청결하며(순전하며),
뜻을 허탄한 데 두지 아니하며, 거짓 맹세하지 않는 자로다.
5) 이런 사람은 여호와께 복을 받고,
구원의 하나님께 의를 얻으리니(의로운 자라는 인정을 받을 것이니),
6) 이런 사람은 여호와를 찾는 자요,
야곱의 하나님의 얼굴을 구하는 자로다(셀라).
- 여호와의 산(3절) :
여호와의 산은 문자적으로는 여호와의 성전을 가리키지만,
여기에서는 하나님께서 임재하시는 곳,
하나님께서 그 예배를 받으시는 곳을 뜻합니다.
- 손이 깨끗하며(4절) :
손이 깨끗하다는 것은 밖으로 드러난 말과 행동이 순결하다는 것을 뜻합니다.
- 마음이 청결하며(4절) :
안으로 감추어진 마음의 숨겨진 생각과 의도가 순전한 것을 뜻합니다.
- 뜻을 허탄한 데 두지 아니하며(4절) :
우상숭배나 세상에 마음을 빼앗기지 않는 것을 뜻합니다.
- 거짓 맹세하지 않는 자(4절) :
거짓 맹세하지 않는 자는
눈앞의 이익을 얻기 위하여 거짓으로 맹세하지 않는 자를 뜻합니다.
3. 영광의 왕이신 하나님(7~10절)
7) 문들아 너희 머리를 들지어다.
영원한 문들아 들릴지어다(그 문을 활짝 열지어다).
영광의 왕이 들어가시리로다.
8) 영광의 왕이 뉘시뇨?
강하고 능한 여호와시요, 전쟁에 능한 여호와시로다.
9) 문들아 너희 머리를 들지어다. 영원한 문들아 들릴지어다.
영광의 왕이 들어가시리로다.
10) 영광의 왕이 뉘시뇨?
만군의 여호와께서 곧 영광의 왕이시로다(셀라).
- 문들아 너희 머리를 들지어다(7절) :
여기에서의 문은 예배의 문입니다.
예배자가 하나님께서 원하시는 대로 참되게 예배하면
하나님께서 그 문을 향해 “문을 열라”하고 명령하시고
예배의 현장으로 들어오신다는 것을 시적으로 표현한 것입니다.
* 묵상 point
1. 우리의 예배를 받으시는 하나님
시편 23편이 여호와가 나의 목자가 되시면
어떤 복을 받게 되는지를 아름다운 시로 표현한 것이라면,
시편 24편은 그 복을 받아 누릴 자는 누구인지를 설명하는 시입니다.
시편 24편은 그것을 한 마디로 ‘여호와의 산에 오를 자’로 표현했는데,
이것은 하나님께서 받으시는 예배의 자리를 뜻합니다.
그러므로 저는 시편 24편을
주께서 받으시는 참된 예배를 드리는 자는 누구인가에 초점을 맞추어
정리하도록 하겠습니다.
1) 우리의 예배를 받으실 하나님은 누구신가(1절)
다윗은 먼저 우리의 예배를 받으실 하나님은 어떤 분이신지를 설명합니다.
하나님은 땅과 그 안에 있는 모든 것,
이 세계와 그 안에 사는 모든 사람을 만드신 분이십니다.
이 땅과 저 우주에 있는 모든 것들이 다 하나님의 것이며,
하나님은 그 모든 것들의 왕이십니다.
이 세상에 있는 모든 것들이 다 하나님의 지배 아래 있습니다.
2) 그 터를 바다와 물들 위에 세우신 분(2절)
다윗은 하나님께서 그 터(땅의 기초)를
바다와 지하의 깊은 물들 위에 세우셨다고 노래합니다.
‘강’으로 번역된 ‘나하르’는 흐르는 물을 의미합니다만,
여기에서는 지하의 깊은 곳에서 흐르는 물을 의미합니다.
아마도 다윗은 이 말이 무슨 말인지도 모르고 이 글을 썼을 것입니다만,
오늘날 우리는 이 땅이 마치 물 위에 떠있는 널빤지처럼
지하의 맨틀 위에 떠 있다는 것을 알고 있습니다.
거대한 육지처럼 보이는 것이 실상 서로 맞물린 판구조 되어 있어서
이 판들끼리 서로 부딪치면서 화산도 생기고 지진도 일어난다는 것을 알고 있습니다.
하나님께서 이렇게 물들 위에 땅을 세우셨고,
그 물 위에서도 아무런 일이 일어나지 않도록 붙잡아 두셔서
우리가 이렇게 평안하게 살고 있는 것입니다.
우리의 예배를 받으시는 하나님이 바로 이러한 능력과 권세를 가지신 분이십니다.
2. 예배의 자격 : 여호와의 산에 오를 자 누구인가
이렇게 우리의 예배를 받으실 하나님이 누구신지를 설명한 후에,
다윗은 그 하나님의 거룩한 산에 오를 자 누구인지를 묻습니다(3절).
거룩한 산은 하나님의 법궤가 있는 여호와의 성전을 뜻하지만,
여기에서는 하나님께서 그 예배를 받으실 곳에 있는 자,
하나님께서 받으실만한 예배를 드리는 자는 누구인지를 묻는 것입니다.
“하나님께서 받으실만한 예배를 드리는 자가 누구인가”
이 질문이 우리에게 중요한 이유는
하나님께서 우리에게 주시는 모든 복이 예배를 통해 주어지기 때문입니다.
다윗은 하나님께 드릴 예배의 자격을 가진 자를 다음 네 가지로 증거합니다.
1) 예배의 자격 1 : 몸과 마음이 깨끗하고 순전하며(4절)
예배자의 자격 첫 번째는 손이 깨끗하고 마음이 청결한 자입니다.
손이 깨끗하다는 것은 말과 행실이 깨끗한 것을 뜻하고,
마음이 청결하다는 것은 사람의 내면에 있는 생각과 마음이 순전하다는 것을 뜻합니다.
한 주간 동안 세상에서 살면서 말과 행동을 깨끗하게 한 자가
주일 아침에 하나님 앞에 나와서 순전한 마음으로 예배드릴 때
하나님께서 그 예배를 받으신다는 것입니다.
마음이 순전하다는 것은
마음에 다른 것은 두지 않고 오직 하나님만을 생각하며 예배를 드리는 것을 뜻합니다.
예배드리면서 세상의 다른 일을 생각하지 않고
오직 하나님께서 나를 위해 행하신 일만 생각하며 감사와 찬양의 예배를 드리는 것,
이것이 바로 순전한 마음으로 드리는 예배입니다.
행실이 깨끗하고 예배드릴 때 순전한 마음으로 드리는 예배,
하나님께서는 이런 예배를 받으십니다.
● 묵상 : 예배와 뇌물을 구분하십시오.
그러나 만일 말과 행실이 거짓되면서
예배만 거룩하게 드리는 것은 예배가 아니라 뇌물입니다.
말과 행실에 잘못이 있었더라도 자신이 저지른 죄에 대하여
간절한 마음으로 회개한 후에 드리는 예배라면 받으시겠지만,
죄에 대한 감각도 없고 죄책감도 없이
당당하게 예배드리는 자는 바리새인처럼 헛되고 거짓된 예배입니다.
이런 것은 예배가 아니라 뇌물입니다. 그 차이를 분별하십시오.
2) 예배의 자격 2 : 뜻을 허탄한 데 두지 아니하며
예배의 자격 두 번째는 뜻을 허탄한 데 두지 않는 자의 예배입니다.
뜻이 허탄하다는 것은 우상숭배와 세상에 마음을 빼앗긴 것을 뜻합니다.
우상숭배를 하는 자가 드리는 예배는 혼합주의이니 물론 하나님께서 받지 않으십니다.
또한 예배의 목적이 세상을 얻기 위한 것이라면 이 또한 뜻이 허탄한 것입니다.
하나님을 기쁘게 해드리기 위해 예배드리는 것이 아니라
세상에서의 성공을 위해 하나님께 잘 보이기 위한 목적으로 예배드리는 것이라면
그의 마음이 하나님이 아니라 세상을 향해 있으므로 거짓된 예배입니다.
그가 바라는 목표가 하나님이 아니라 세상에서의 성공이기 때문입니다.
3) 예배의 자격 3 : 거짓 맹세하지 않는 자(4절)
예배의 자격 세 번째는 거짓 맹세하지 않는 자입니다.
거짓 맹세란 눈앞에 있는 이익을 얻기 위해서나,
혹은 눈앞에 있는 위기를 벗어나기 위해 궁여지책으로 맹세하는 자를 말합니다.
그렇게 맹세해 놓고는 그 목적이 이루어지면
내가 언제 맹세했느냐 싶게 잊어버리는 자입니다.
바로 지금 나의 정성을 주께 드리는 것이 예배입니다.
그러나 아직 오지도 않은 미래에 내가 하나님 앞에 이런 일을 하겠노라고 말하고는
마치 자기가 최고로 거룩한 예배를 드리는 척하는 것은 잘못된 예배입니다.
내일 교회를 열 개를 세우겠다고 헛된 서원을 하는 것보다,
오늘 비를 들고 교회를 청소하는 것이 훨씬 낫습니다.
4) 예배의 자격 4 : 여호와를 찾고 하나님의 얼굴을 구하는 자(6절)
예배의 자격 네 번째는 여호와를 찾고 하나님의 얼굴을 구하는 것입니다.
마치 처음 사랑하는 자의 눈에는 사랑하는 연인 외에 아무것도 중요한 것이 없듯,
오직 하나님과 하나님이 얼굴만 구하는 자가 드리는 예배를 주께서 받으십니다.
● 묵상 : 이런 자가 여호와께 복을 받고 구원의 하나님께 의를 얻습니다(5절)
이런 자가 여호와께 복을 받고 구원의 하나님의 의를 얻습니다.
시편 23편에서 말하는 푸른 초장과 잔잔한 물가에서
하나님의 도우심을 받으며 사는 자가 바로 이런 자들입니다.
주께서 이런 자들의 뒤를 졸졸 따라다니면서 그를 지키시고 돌보십니다.
3. 예배의 자리에 들어가시는 우리의 왕이신 하나님
1) 문들아 너희 머리를 들지어다. 영광의 왕이 들어가시리로다(7절)
이렇게 세상의 허탄한 것을 구하지 않고 오직 하나님의 얼굴을 구하며,
순전한 마음으로 예배를 드리면, 주께서 그 예배의 자리에 들어오십니다.
“문들아 너희 머리를 들지어다”라는 것은
예배의 문 앞에서 하나님께서 외치시는 말씀입니다.
저 사람이 예배를 바르게 드리고 있으니
그가 드리는 예배를 받기 위하여 내가 그 안으로 들어갈 것이라며
하나님께서 “문들아 너희 머리를 들지어다”하고 말씀하시는 것입니다.
2) 영광의 왕이 뉘시뇨? 강하고 능한 여호와시요, 전쟁에 능한 여호와시로다(8절)
이번에는 다윗이 묻습니다.
예배의 자리에 들어가려고 예배의 문을 향하여 문을 열라고 호령하시는
영광의 왕이 뉘십니까?
강하고 능한 여호와시요, 전쟁에 능한 여호와이십니다.
이 땅은 물론 죽음 후의 저세상에서도 하나님과 싸울 자는 아무도 없습니다.
이 땅과 하늘에서 가장 강한 힘을 가지신 영광의 왕께서
우리가 드리는 예배의 자리에 들어오려 하십니다.
● 묵상 : 참되게 예배하는 자를 찾으시는 하나님(요한복음 4:23)
하나님은 참되게 예배하는 자를 찾으신다는 이 말씀은
예수께서 수가성 우물가의 여인에게 하신 말씀입니다.
하나님께서 우리를 위해 행하신 일을 기억하는 자가
오직 하나님만을 기뻐하며 드리는 순전한 예배를 찾으십니다.
이런 예배를 드리는 자의 자리에 주께서 임하여 오십니다.
그러므로 오직 참된 예배를 드리기에 힘쓰는 자가 되십시오.
* 기도제목
1. 주께서 받으실 만한
참된 예배를 드리는 자가 되게 하옵소서.
2. 우리도 주의 거룩한 산에 오를
주님의 신실한 백성이 되게 하옵소서.
3. 이 땅의 교회들이 주님을 기쁘시게 하는
복된 교회들이 되게 하옵소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