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오늘의 말씀 : 세상의 악한 풍조를 따르지 말라(신명기 12:20~32)
* 본문요약
하나님께서 허락하신 땅에 들어가면 마음에 원하는 대로 고기를 먹을 수 있지만,
피는 생명이므로 그 피는 반드시 먹지 말고 땅에 쏟아야 합니다.
번제를 드릴 때는 여호와의 단에 드리고,
다른 희생제물에는 단 위에 드린 후 그 고기를 먹습니다.
이 명령을 잘 지키면 하나님께서 그들에게 영영한 복을 내리실 것입니다.
또한 하나님께서 쫓아내신 땅에 들어가면
그 땅에 살던 자들이 행하던 습관을 절대로 말라고
모세는 이스라엘 백성들에게 경고하며 전합니다.
찬 양 : 456장(새 430) 주와 같이 길 가는 것
444장(새 390) 예수가 거느리시니
* 본문해설
1. 고기를 먹을 때 피를 함께 먹지 말라(20~25절)
20) “너희 하나님 여호와께서 너희에게 허락하신 대로 너희 땅의 경계를 넓혀주신 후에
너희 마음에 고기를 먹고 싶은 생각이 들어 이르기를 ‘내가 고기를 먹으리라’하면,
너희가 무릇 마음에 원하는 대로(마음껏) 고기를 먹을 수 있으리니,
21) 만일 너희 하나님 여호와께서 자기 이름을 두시려고 택하신 곳이 네게서 멀거든
내가 너희에게 명한 대로 너희는 여호와께서 주신 소와 양을 잡아
너희의 각 성에서 너희가 마음에 좋아하는 것을 먹되
22) 정한 자나 부정한 자를 막론하고 노루나 사슴을 먹음 같이 먹을 수 있거니와,
23) 오직 크게 삼가서(조심하여) 그 피는 먹지 말라.
피는 생명인즉 너희는 그 생명을 고기와 함께 먹지 못하리니
24) 너희는 그것을 먹지 말고 물처럼 땅에 쏟아버리라.
25) 너희는 피를 먹지 말라.
너희가 이같이 여호와께서 의롭게 여기시는 일을 행하면
너희와 너희 후손이 복을 누리리라.
- 그 피는 먹지 말라(23절) :
어제 큐티 16절의 본문해설에서 언급한 것 외에도 피를 먹지 않고 땅에 쏟는 것은
생명을 창조하신 하나님께 경의를 표하는 행위의 뜻도 있습니다.
짐승의 고기를 먹을 때에도 그 짐승을 창조하신 하나님을 기억하라는 것입니다.
2. 희생제를 드릴 때에는 하나님께서 택하신 곳에서 하라(26~28절)
26) 오직 너희 성물(하나님께 바치는 거룩한 제물)과
서원물(하나님께 바치겠다고 서원한 제물)은 여호와께서 택하신 곳으로 가지고 가라.
27) 너희가 번제를 드릴 때에는 그 고기와 피를 너희 하나님 여호와의 제단에 드릴 것이요,
다른 희생제물을 드릴 때에는
그 피를 하나님 여호와의 제단 위에 붓고 그 고기를 먹을지니라.
28) 내가 너희에게 명령하는 이 모든 말을 너희는 듣고 지키라.
너희 하나님 여호와의 목전에 선과 의를 행하면
너희와 너희 후손에 영영히 복이 있으리라.
- 성물(26절) : 코데쉬
성물로 번역된‘코데쉬’는 짐승이나 토지나 가옥 따위를 막론하고
하나님께 바치기로 특별히 구별해 놓은 모든 것을 가리킵니다.
- 서원물(26절) :
하나님께 바치기로 자발적으로 서약한 예물이거나, 헌신하기 약속한 것.
서원을 하든지 하지 않든지 개인의 자유였으나,
일단 하나님께 드리기로 서원을 하였으면
그 일이 자신에게 손해가 되더라도 반드시 이행하여야 합니다.
함부로 서원을 하고 지키지 않는 행위는
여호와의 이름을 망령되이 일컫지 말라는 십계명의 제3계명을 어기는 일입니다.
- 번제(27절) :
번제는 버려야 하는 더러운 부분을 제외한 희생제물 전체를 태워 바치는 제사로,
완전하고 온전한 헌신을 상징합니다.
그러므로 흠이 없는 수소, 숫양, 숫염소를 드리되
가난한 자들은 산비둘기나 집비둘기를 바칠 수 있었습니다.
- 번제 외의 다른 희생제물(27절) :
구약의 5대 제사(번제, 소제, 화목제, 속죄제, 속건제) 중에서
희생제사를 드린 후에 바친 자가 그 고기를 먹을 수 있는 제사는
오직 화목제뿐입니다(레 7:15~17).
화목제로 바치는 소 한 마리의 고기의 양은 300~500kg쯤 됩니다.
이 많은 고기를 이틀 안에 다 먹어야 합니다.
만일 사흘 후 아침까지 남겨두면 화목제가 오히려 죄가 됩니다.
그런데 이 많은 양의 고기를 바친 자의 가족이 이틀 안에 다 먹을 수는 없습니다.
그러므로 그가 아는 자를 다 불러서
하나님 앞에 제사를 드릴 후에 함께 나누어 먹습니다.
이것은 하나님과 화목하고자 하는 자는 사람과도 화목해야 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3. 가나안 족의 악한 풍습을 따르지 말라(29~32절)
29) 너희 하나님 여호와께서 너희가 들어가 쫓아낼 그 민족들을 너희 앞에서 멸절하시고,
너희로 그 땅을 얻어 거기서 살게 하실 때에
30) 너희는 스스로 삼가서(조심하여) 너희 앞에서 멸망한
그들의 자취를(그들의 종교적인 관습을) 따르다가 올무에 걸리지 말라.
또 그들의 신들을 탐구하여 이르기를
‘이 민족들은 자기들의 신들을 어떻게 섬겼는고?
나도 한 번 그들처럼 해 보리라’하지 말라.
31) 너희 여호와께는 너희가 그와 같은 방식으로는 행하지 못할 것이라.
그들은 여호와께서 꺼리시며 가증히 여기시는 일을 그 신들에게 행하였나니,
심지어 자기 자녀를 불살라 그 신들에게 바치기까지 하였느니라.
32) 내가 너희에게 명하는 이 모든 말을 너희가 지켜 행하고,
거기에 한 마디도 더하거나 빼지 말지니라.”
- 올무에 들지 말라(30절) :
올무에 든다는 말은 ‘새가 사냥꾼이 쏜 화살에 맞아 떨어진다’는 뜻입니다.
가나안의 악한 습관들을 따라 하면
새가 화살에 맞아 떨어지는 것처럼 파멸하게 된다는 뜻입니다.
- 자녀를 불살라 바치는 행위(31절) :
몰록(몰렉) 신의 숭배 행위 중에는
어린아이를 불에 태워 바치는 인신제사도 있었습니다(렘 32:35).
몰록(몰렉)의 형상은 놋쇠로 만들어졌으며 속이 비어 있습니다.
우상 아래쪽에서 불을 지폈으며, 우상의 두 팔이 뜨거워질 때
몰록(몰렉)의 신의 제사장이 어린아이를 그 우상의 팔에 올려놓습니다.
그때 아이의 아버지는 자식의 비명소리를 듣지 않기 위해 큰 북을 울렸습니다.
* 묵상 point
1. 하나님은 그의 백성이 풍족하게 되기를 원하십니다.
1) 그의 백성이 기뻐하기를 원하시는 하나님 : 마음껏 고기를 먹을 수 있으리니(20절)
하나님은 이스라엘이 가나안 땅에 정착한 후에
마음의 원하는 대로 고기를 마음껏 먹게 하시겠다고 말씀하십니다.
하나님은 결코 그의 백성이 고통 속에 있는 것을 기뻐하시는 분이 아니십니다.
2) 광야에서의 고통은 훈련을 하기 위함이었습니다.
이스라엘이 편안한 길인 왕의 대로를 놔두고
광야에서 40년이나 방랑하는 생활을 하게 하셨던 것은
그들을 오합지졸에서 하나님의 거룩한 백성으로 훈련시키기 위함이었지,
그들을 까닭 없이 고통 속에 머물게 하기 위함이 아니었습니다.
그러므로 그들이 그 훈련을 통해 성숙한 믿음을 갖게 되자
이제는 하나님께서 젖과 꿀이 흐르는 가나안 땅에서
마음에 원하는 대로 흡족하게 고기를 먹게 하시겠다고 말씀하시는 것입니다.
3) 그러므로 기도 응답이 되지 않을 때에도 하나님의 선하심을 믿고 기다리십시오.
아직 당신의 기도가 응답이 되지 않고 있는 것이 있습니까?
혹 신앙생활을 열심히 하고 있는데도
아직 시련과 고통이 끝나지 않았다고 생각하고 있습니까?
자녀를 두고 있는 분이라면 당신이 풍성한 행복을 누리는 것을
당신 자신보다 하나님께서 더 원하신다는 말씀이 무슨 뜻인지 알 수 있을 것입니다.
주님의 인도하심에는 반드시 그만한 뜻이 있습니다.
주님의 사랑을 의심하지 마십시오.
주께서 원하시는 일이 훈련이든, 무엇이든, 그것이 이루어지면
이스라엘 백성에게 한 것처럼
당신에게도 큰 기쁨의 좋은 일을 선물로 주실 것입니다.
● 묵상 : ‘기다림’은 신앙의 주제 중에서도 아주 중요한 주제입니다.
주님의 신실하심을 믿으신다면
당신에게 기쁘고 좋은 일을 주실 날을 기다리며
은혜의 자리를 떠나지 말고 지키십시오.
2. 다만 풍족하더라도 하나님께서 명하시는 명령과 규칙을 지키라는 것입니다.
1) 기쁨과 즐거움 중에 지켜야 할 규례와 법도 :
➀ 희생제사는 반드시 하나님께서 택하신 곳에서만 드리라(26절)
고기를 먹을 때에는 누구나 어느 성읍에서든지 마음대로 먹을 수 있었으나,
하나님께 번제와 화목제 등의 제사를 드릴 때에는
반드시 하나님께서 택하신 성소에서 드리라고 명하십니다.
이것은 이스라엘이 가나안의 우상에 빠지지 않고
오직 하나님께만 경배하고 섬기도록 하기 위한 규례였으며,
예수님 이후에는 그 교회가 어디에 있든지
주님의 백성들이 함께 모여 예배를 드리면 되도록 하셨습니다.
➁ 고기는 마음대로 먹되 피는 먹지 말고,
화목제의 고기는 그 피를 하나님께 바친 후에 먹으라(23~25, 27~28절)
하지만 마음에 원하는 대로 고기를 먹을 수 있으나
고기를 먹을 때 피를 먹지 말라고 하셨고,
또 화목제의 고기를 먹을 때에는
그 피를 하나님의 제단 위에 부은 후에 그 고기를 먹으라고 명하셨습니다.
이것은 생명의 창조자이신 하나님께 경의를 표하는 행위입니다.
고기를 먹을 때에도 그 짐승을 창조하신 하나님을 기억하라는 것입니다.
이렇게 음식을 먹고 마실 때에도 하나님을 기억하게 함으로써
가나안에서 풍성한 삶을 누릴 때 그 독에 빠지지 않게 하셨습니다.
2) 풍성한 복을 누릴 때에 나태함에 빠지지 않게 조심하십시오.
이렇게 먹는 것에도 규례와 법도를 정하신 것은
우리가 풍성한 복을 누릴 때에 그 물질의 독에 빠져서
영적인 나태함에 빠져 하나님을 잊지 않도록 하기 위함입니다.
이러한 영적인 나태함에 빠지게 될까 봐
하나님께서 우리에게 풍성한 복을 내리시기를 주저하시는 것입니다.
너무나도 많은 사람들이 풍성한 물질이 가진 독에 빠져 하나님을 떠났기 때문입니다.
이스라엘의 초대 왕 사울이 왕이 된 지 불과 1년여 만에
하나님으로부터 저주를 받는 자가 되었습니다.
헤롯왕은 하나님께로 올라가야 할 영광을 가로챘다가 벌레에 먹혀 죽었습니다.
그러나 다윗은 왕이 되었음에도 불구하고
하나님을 더욱 사랑하며 섬겨서 예수께로부터 완전한 자라 인정받는 자가 되었습니다.
● 묵상 :
그러므로 풍성한 복을 누리기를 원하신다면
먼저 당신이 건강한 영을 소유한 성숙한 신앙인이 되도록 힘쓰십시오.
3. 세상의 악한 풍조에 따르지 마십시오.
1) 가나안족의 풍습을 따르지 말라는 하나님의 강력한 경고(29~32절)
본문에서 가나안족의 악한 풍습 중의 하나인 자녀를 불사르는 행위를 예로 듭니다.
가족이나 마을의 공동체의 유익을 위해
한 개인(어린아이)을 죽음으로 몰고 가는 고통을 강요하는 행위입니다.
가령 우리나라에서도 심청전을 보면
어부들이 자신들의 안전을 위하여 처녀인 심청이를 바다에 빠뜨립니다.
동물의 경우에도 동물들이 대규모로 집단 이동을 하는 중 사자의 공격을 받을 때
연약한 놈을 뒤로 밀쳐내서 사자의 밥이 되게 한다는 것입니다.
사자는 배가 부르면 공격을 하지 않는 속성이 있어서
그 연약한 놈이 사자의 밥이 되는 동안
그 동물들 집단 전체가 당분간 안전하게 되리라는 생각 때문입니다.
2) 집단의 이익을 위해 소외된 계층에 고통을 조장하는 행위를 미워하시는 하나님 :
그들의 자취를 따르지 말라(30절)
이렇게 공동체의 이익을 위해서
한 개인의 아픔이나 고통을 조장하는 이런 형태의 신앙 습관들은
집단 이기주의의 전형적인 모습입니다.
이런 생각은 사회 전체의 안전을 위하여
일부 소외된 계층의 고통을 조장하는 행위로 발전될 수 있습니다.
이런 경우 소외된 계층이 많아질수록
그 사회의 엘리트를 이루고 있는 자들은 더욱 큰 우월감을 갖게 될 것입니다.
이것이 집단으로 이루어져서 죄의 감각을 모른 채 행하여지므로
개인적인 범죄보다 훨씬 더 잔인하게 나타나기도 합니다.
하나님께서는 자기들의 이익만 추구하는
이러한 가나안의 천박한 집단 이기주의의 습관과 더러운 우상숭배의 습관을
따르지 말라고 경고하십니다.
하나님은 이러한 일을 아주 싫어하십니다.
3) 하나님은 지극히 연약한 자라도 긍휼히 여기시는 사랑의 하나님이십니다.
하나님의 백성 안에서는 공동체 전체의 안위와 평안을 위하여
한 개인을 고통을 강요하거나 전가시키는 일은 절대로 행하여져서는 안 됩니다.
그것이 무엇이 되었든 간에 내가 속한 공동체의 안전을 위하여
다른 사람, 혹은 다른 공동체의 고통을 조장할 수는 없습니다.
하나님은 공동체 전체의 유익을 강조하시면서도
그 공동체 내의 가장 연약한 자라도 함께 즐거워하기를 원하십니다.
가장 연약한 자를 도운 것을 하나님 자신을 도운 것으로 여기십니다.
● 묵상 :
혹 가정이나 교회나 직장이나 학교에서 나의 만족을 위하여
다른 사람의 아픔을 외면한 적이 있습니까?
하나님께서는 이런 일도 죄로 여기십니다.
가정이든 교회이든 공동체 내의 연약한 자의 아픔을 외면하지 마십시오.
4. 올무에 스스로 걸어 들어가는 행위입니다.
1) 그들의 자취를 따르다가 올무에 걸리지 말라(30절)
여기에서 말하는 올무는
새가 사냥꾼의 화살을 맞고 떨어지는 것을 말합니다.
세상의 악한 습관을 따르는 것은 자기 스스로 올무에 걸어 들어가는 일입니다.
세상의 악한 습관을 따라 하는 것은
당장에 어떤 일이 일어나지 않는다고 할지라도
마치 새가 사냥꾼이 활을 잡고 있는 것을 보고 있으면서도
그 주변에서 맴돌고 있는 것만큼이나 위험한 일입니다.
2) 이미 세상 악의 올무에 걸려든 자들은 어떻게 해야 합니까 ➠ 주께 도움을 청하십시오.
문제는 죄가 아예 나의 습관이 되어
내가 고치려 해도 고쳐지지 않는 것이 있을 때입니다.
이런 경우 회개를 하고 죄를 짓는 일이 반복이 되다가
자기 연민에 빠져 스스로 절망에 빠지거나,
아니면 자포자기하여 죄의 습관을 고치기를 중단하는 상태에 이를 수 있습니다.
나를 죄에서부터 구원하시는 분은 예수님이십니다.
주께 나를 도와주실 것을 구하십시오.
그리고 주님을 내 안에 모시십시오.
그러면 주께서 주의 영을 내 안에 보내셔서 나를 고치십니다.
나를 새로운 피조물이 되게 하시는 것입니다.
● 묵상 :
기독교의 영성은 주님의 도우심이 없이
나 혼자의 힘으로 수행을 하여 죄를 이기는 것이 아닙니다.
이렇게 하면 백전백패합니다.
우리는 죄를 이길 수 없습니다.
처음부터 주님의 도우심을 받으십시오.
* 기도제목
1. 주의 은혜로 풍성한 복을 누리기를 원합니다.
2. 그러나 그 풍성한 복을 누릴 때에
주님을 더욱 사랑하며 섬기게 하옵소서.
3. 그 풍성한 복을 누릴 때에
공동체 안의 연약한 자들을 기억하고
그들을 긍휼히 여기며 섬기게 하옵소서.
4. 잘 고쳐지지 않는 죄의 습관으로부터
나를 구하여 주옵소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