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FE

품질노트(공통)

Fool Proof

작성자운영자|작성시간10.01.03|조회수3,814 목록 댓글 0
 
◆ Fool Proof 에 대하여

F/P는 Fool Proof의 머리글자(Initial)을 따서 FP라고 칭합니다.  이는 Fool의 바보와 Proof의 증명을 나타내는 뜻으로서 Fool+ Proof를 혼합하면 바보라도 있는, 매우 간단한, 실수방지가 장치됨 등의 의미입니다.
FP는 생산현장의 품질보증 수단으로 활용되어 많은 효과를 내고 있으며, 지금은 생산성 향상의 수단으로 철저하게 적용되고 있습니다.
 
그런데 각 기업에서 F/P의 의미를 잘못 해석하여 임의대로 전개하고 있으나, 중요한 것은 작업의 기본에 일치시키지 않으면  F/P는 큰 의미를 갖지 못하며, F/P로 인해 오히려 생산성이 저하되거나, 품질의 정도로 높이고 판별하는데 로스(LOSS)가 가중되므로 적용에 신중을 기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양질의 제품은 품질이 보증되는 공정안에서 비로소 완성됩니다. 그 기본적인 사고방식은 제품의 품질을 완성하고 난 후에 좋다/나쁘다고 판정해서, 후공정에  흘리는 것이 아니라 품질은 공정에서 만들어 넣는다.  즉 공정내에서 확인해서 양품을 다음 공정으로 보낸다는 의미입니다.
품질을 공정에서 만들어 넣기 위한 체제, 장치가 여러 가지 연구되어 활용되고 있는데
그 중 하나가 F/P입니다.
자동화, 기계화된 공정에서도 작업자가 아무리 표준대로 작업을 하려고 주의해도, 자신도 모르게 깜박해서 실수하기도 하고, 작업자를 교체한 경우 등에 작업순서를 그르쳐서 불량이 다발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래서 FP란,
- 작업자가 항상 주의를 기울이지 않으면 미스를 발생시키고 마는 작업에서 주의력으로 부터 해방시켜 주거나
- 정신을 집중하지 않아도 불량을 발견 또는 검출해 주는 체제를 연구하여 공정에 적용한 것입니다.
FP의 정확한 컨셉을 이해하기 위하여 몇가지 용어와 그 내용을 정의해 보겠습니다.

1. 정지
-
이상정지불량에 연결되는 이상이 발생할 때, 기계설비의 동작과 기능을 정지시켜 불량을 미연에 막는 것으로 예를 들면, '「감기인가?」라고 생각하면 회사를 쉬고 휴식을  취한다.'
- 불량정지불량이 발생할 때, 기계설비의 동작과 기능을 즉시 정지시켜 불량의 계속적인 발생과 파급효과을 미리 막는 것으로, 예를 들면 '감기증세로 열이 나면 회사를 쉬고 병원에 간다'

2. 규제
미스규제
   : 표준작업과 다르거나 잘못된 미스를 하려고 해도 할 수 없는 규제하는 것으로 예를 들면,
     '먼지가 눈에 들어오려 해도 속눈썹이 방해해서 들어오지 못하게 하는 구조'입니다.
- 흐름규제
     : 발생한 불량이 후공정으로 흘릴 수 없도록 규제하는 것으로 예를 들면, '잘못해서 먼지가
       눈에 들어간 경우, 눈물이 나와 먼지를 눈 밖으로 흘려 내 보내는 구조'입니다.

3. 경보
예지경보 
    : 불량에 연결되는 이상과 미스가 발생할 때, 光(눈)과 音(귀)를 사용 사람에게 알립니다.   
      [例] 바람이 강해서 큰 화재가 되기 쉬울 때, 강풍경보, 종을 이용하여 「땡, 땡」이라는 
       의 사용
발생경보
     : 불량이 발생한 것을 光(눈)과 音(귀)을 써서 사람에게 긴급히 알립니다.
       [例] 화재가 발생한 것을 긴급히 알리기 위한 화재발생경보.  종으로 「땡땡땡」
이와 같이 실수방지기구(FP)는, 불량이 나올 같은 상태에서 어떤 대처를 하는 것과 불량이 나왔다는 것을 예지해서 대처하는 것으로 크게 2개로 나뉩니다.
어느쪽이 좋을지는 두말할 것 없이 나온 후 대처하기보다 나올 듯한 상태에서 대처하는 편이 좋다.  때문에 불량이 나올 하다고 생각은 되어도 나오지 않는다라는 구조 만들기가 중요합니다.

 
그러나 “나올 듯한”상태라고 예지하기 어려운 경우도 있습니다. 이때는 불량이 나온 후의 대처가 되고, 불량이 나온 후의 대처는 정말 긴급 사태입니다.  공장이 발칵 뒤집힐 정도의 큰 소음과 번쩍번쩍 빛나는 라이트로 주의를 촉구할 필요가 있습니다.
* * *

다음검색
현재 게시글 추가 기능 열기

댓글

댓글 리스트
맨위로

카페 검색

카페 검색어 입력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