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군내변동 vs 군간변동
▷ 군내변동이란? 동일조건하에서 측정된 집단내에서 발생하는 변동을 의미하고
▷군간변동이란? 서로 다른 조건에서 측정되었다고 생각되는 집단들간의 변동을 의미한다.
▷ 군내변동과 군간변동을 구분하는 이유의 예로서 설명하면, 협력업체의 품질을 확인하기 위해서 매 Lot 마다 5개씩 샘플을 뽑아서 조사를 한다. 총 10개 Lot를 조사할 경우, 5개씩 10개의 data를 얻는다. 이럴경우, 5개의 data간 산포가 있고 또한 5개 data의 평균간에도 산포가 있다. 5개 평균이 변하는 것은 Lot가 변함에 따라 발생하고 있음을 알고 있지만, 5개의 data가 변하는 이유는 Lot내에서 우리가 알수 없는 원인에 의해 발생한다.
이렇듯 군내변동과 군간변동을 구분함으로써 변동이 발생하는 원인을 보다 자세히 알 수 있다. 6시그마에서 변동을 분해할 수록 sampling을 할 때는 가능한 Rational subgrouping 할것을 요구하고 있다. Rational subgroup이란, Subgroup내에는 군내변동 만이 존재하도록하고 Subgroup간에는 군간변동이 존재하도록 Grouping 하는 방법이다.
▷군내변동과 군간변동을 발생시키는 원인은 - 군내변동의 원인 ☞ 우연원인(chance cause), - 군간변동의 원인 ☞ 이상원인(abormal causes) 이라고 한다.
우연원인은 작업자의 숙련도, 주의환경등과 같이 통제 불가능한 인자에 의한 것으로 다수의 사소한 인자에 의해 발생하며, 우연원인을 감소시키는 방향은 주로 기술적으로 개선 되어야 하는 경우가 많다. 이상원인은 평소와는 달리 산발적이고 예측불가능하게 나타난다. 이것은 소수의 주요원인으로 주로 관리적으로 제거 되는 경우가 많다.
[Key Point] ★ 총변동(ST) : 개개의 data가 총평균에서 벗어난 정도(퍼짐 정도)를 의미함. 즉, 총변동의 합 = Σ(개개 data - 총평균)² ★ 군간변동(SE) : 각 군의 평균이 총평균에서 벗어난 정도(퍼짐 정도)를 의미함. 즉, 군간변동의 합 = 반복수(n)× Σ(각 군의 평균-총평균)² ★ 군내변동(SA) : 각군의 data가 각 군의 평균에서 벗어난 정도(퍼짐정도)를 의미함. 즉, 군내변동 = Σ(개군내 data값 - 각군의 평균)²
☆ 여기서 총변동의 합은 총변동의 합(ST) = 군간변동제곱의 합(SA) + 군내변동제곱의 합(SE)
☞ 첨부파일 : 군간산포 군내산포 산출의 예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