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대왕권의 뜻(통일사상요강)
그런데 3대왕권이라고 할 때, 먼저 이 3대왕권이 3大主體와 어떤 관계가 있느냐 하는 의문이 생기게 됩니다. 우리는 [3대 주체사상]에 있어서 3대 주체는 가정, 학교, 직장의 중심으로서 이 중심이 주체라는 것을 알고 있습니다. 그런데 일국의 왕은 그 나라의 중심이기 때문에 역시 주체입니다. 따라서 3대왕은 왕이 셋이기 때문에 3대 주체라는 말처럼 느껴지기도 합니다. 그러나 여기에 3대 왕권의 王은 세속적인 왕처럼 일국의 왕을 뜻하는 것이 아닙니다.
3대 왕권의 왕은 가정의 중심, 즉 家長을 뜻합니다. 가정의 중심은 家長, 즉 부모입니다. 따라서 3대 왕권의 3대 왕은 3代에 걸친 부모를 뜻합니다. 이것을 구체적으로 말하면 祖父母, 父母, 子女를 말하는 것입니다. 조부모, 부모, 자녀의 3대를 말하는 것입니다. 여기에 조부모, 부모, 자녀의 3대의 [대]는 큰 [대(大)]자가 아니라 [世代]의 代를 말합니다. 그러나 3대 왕권의 3대의 [대]는 큰 [大]자로서 세 개의 큰 왕권이라는 뜻입니다. 같은 [대]이지만 뜻은 각각 다릅니다.
그런데 王權은 바로 왕의 권한을 말합니다. 왕의 主權을 말하는 것입니다. 세속에 있어서 왕이란 모든 국민을 사랑으로 다스려야 하는 頂上的 존재, 즉 최고의 위치에 있는 존재입니다. 그런데 하늘 나라에서는 이미 말한 바와 마찬가지로 왕이란 가정의 중심인 가장, 즉 부모를 말합니다. 집에 있어서는 부모가 왕입니다. 나라의 왕은 나라의 부모입니다. 기업체도 하늘 나라에서는 확대된 가정이기 때문에 기업체의 長도 그 기업체의 부모의 입장이어서 역시 왕입니다.
그러면 가정에 있어서 왜 왕이 셋이나 있게 되는가? 가정의 부모는 하나뿐인데 따라서 왕도 하나뿐일 터인데 왜 왕이 셋이나 되는가 하는 의심이 날 것입니다. 그러나 시간적으로, 과거, 현재, 미래를 놓고 볼 때 왕이 셋이 됨을 알게 됩니다. 즉 과거의 부모, 현재의 부모, 미래의 부모가 그것입니다. 즉 3대 왕이란 조부모, 부모, 자녀를 말합니다. 조부모는 과거의 왕이요, 부모는 현재의 왕이요, 자녀는 미래의 왕이기 때문입니다. 이와 같이 조부모도 왕이요, 부모도 왕이요, 자녀도 왕이기 때문에 조부모에게도 왕의 권한이 부여되어 있고, 부모에게도 왕의 권한이 부여되어 있고, 자녀에게도 왕의 권한이 부여되어 있습니다. 그래서 3대 왕권인 것입니다. 그러나 그 성격은 동일하지 않습니다.(통일사상요강 816-817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