말씀선집 85권 2편
통일교회란 무엇인가
1976.03.02 (화), 한국 충북 청주교회
사랑하는 아버님! 오늘 저녁 충북에 있어서의 시간은 다 지나갔습니다. 빚지는 통일교회 교인이 되어서는 안 될 것을 알았습니다. 이 세계 가운데서 단 하나 있는 것이 통일교회인 것을 알았습니다.
그러하오니, 개인을 희생시키더라도 가정을 구해야 되겠고, 가정을 희생시키더라도 종족을 구해야 되겠고, 종족을 희생시키더라도 민족을, 민족을 희생시키더라도 국가를, 국가를 희생시키더라도 세계를, 이 땅의 이 인류가 희생되더라도 하늘나라 아버지를 해방해야 된다는 엄연한 사실을 저희들이 배웠사옵니다. 이것을 가능하게 하기 위해서는 빚을 지는 자들이 되어서는 절대 안 되는 것을 알게 하여 주시옵소서. 빚을 지울 수 있는 데서만이 모든 길이 개척된다는 것을 이제 확실히 알게 하여 주시옵소서 .
만사를 형통하게 하는 하늘나라를 갈 수 있는 길을 똑바로 가게 하는 단 하나의 비결이 뭐냐 할 때, 빚 지우는 길이라는 것을 알았사오니, 이걸 붙들고 불철주야 생애를 걸고 당신 앞에 효자의 도리와 충신의 도리를 다 할 수 있게끔, 아버지, 축복하여 주시옵기를 간절히 부탁드리고 원하옵니다.
아버지, 이제 갈라지면 언제 만날 지 모르겠사오니, 다시 만날 때까지 이들이 이 충북에 빚을 지우기에 미칠 듯이 노력하다가, 선생이 돌아올 때에 부끄러움 없이 서로 자랑스러운 얼굴을 가져 가지고 당신이 기뻐하는 가운데서 만날 수 있게 축복하여 주시옵기를 간절히 부탁드리옵니다.
다시 만날 때까지 힘차게 싸우고, 힘차게 전진하게 하여 주시옵소서. 민족적 해방은 빚 지우는 데서만이 이루어지는 것을 알고, 꾸준히 이 철칙에 의하여 죽고 사는 용감스러운 통일교회의 신도들이 되게 하여 주시옵기를 간절히 부탁드리고 원하오면서, 모든 말씀 참부모님의 이름으로 아뢰었사옵나이다. 아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