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석판 (버림받은 하나님 아버지 제2부 7장)

작성자훈독왕|작성시간22.01.30|조회수62 목록 댓글 0

버림받은 하나님 아버지

 

  7

  석판

  (The Stone Tablets)

 

  ‘꺾인 꽃 문화’란 관용구는 윌 허버그(Will Herberg)가 언급했다이 은유 표현은 꺾인 꽃들은 매력적이며 동시에 빠르게 시들게 될 처치에 있다는 것을 상기시킨다왜냐하면 꺾인 꽃들은 뿌리와 분리되어 있기 때문이다뿌리가 없으면 예쁘지만 꺾인 꽃들은 시들게 될 것이다이렇게 유추해보면뿌리와 절단된 문화는 축하 받을 문화적 가치가 아무리 매력적일지라도 그것에 관계없이 시들 운명에 처하게 된다.

  그래서 이런 현상은 오늘날 미국이 우리를 번창하게 만든 과거의 정신적인 뿌리에서 우리의 생활과 교육기관을 뿌리째 절단하려는 속세의 문화와 같이하고 있다는 것을 묘사하고 있다미국에서 세속적이며 무신론 집단과 무슬림도 십계명 중에서 7개를 지키고 있다고 주장하는 무슬림 이민자들의 지원을 받아십계명을 유기함으로써 미국은 문화적이며 정신적인 뿌리 없는 상태에 직면하고 있다.

 

   피터 릴리백(Piter Lillback), 『꺾인 꽃이 다시 뿌리를 가질 수 있을까미국 합중국의 유기된 뿌리들』 2017.1.16.

 

하나님과 히브리 민족 간의 약속

 

 출애굽기, 레위기, 민수기와 신명기에서 열거되었듯이, 모세의 613개의 율법은 하나님이 히브리 민족에게 내린 보상과 징벌을 나타냈다. 그 율법에 복종하는 자들은 신명기 28:3-14에 써진 대로, 풍성하게 보상을 받게 될 것이다.

 

3. 성읍에서도 복을 받고 들에서도 복을 받을 것이며

4. 네 몸의 자녀와 네 토지의 소산과 네 짐승의 새끼와 소와 양의 새끼가 복을 받을 것이며

5. 네 광주리와 떡 반죽 그릇이 복을 받을 것이며

6. 네가 들어와도 복을 받고 나가도 복을 받을 것이니라

7. 여호와께서 너를 대적하기 위해 일어난 적군들을 네 앞에서 패하게 하시리라 그들이 한 길로 너를 치러 들어왔으나 네 앞에서 일곱 길로 도망하리라

8. 여호와께서 명령하사 네 창고와 네 손으로 하는 모든 일에 복을 내리시고 네 하나님 여호와께서 네게 주시는 땅에서 네게 복을 주실 것이며

9. 여호와께서 네게 맹세하신 대로 너를 세워 자기의 성민이 되게 하시리니 이는 네가 네 하나님 여호와의 명령을 지켜 그 길로 행할 것임이니라

10. 땅의 모든 백성이 여호와의 이름이 너를 위하여 불리는 것을 보고 너를 두려워하리라

11. 여호와께서 네게 주리라고 네 조상들에게 맹세하신 땅에서 네게 복을 주사 네 몸의 소생과 가축의 새끼와 토지의 소산을 많게 하시며

12. 여호와께서 너를 위하여 하늘의 아름다운 보고를 여시사  땅에 때를 따라 비를 내리시고 네 손으로 하는 모든 일에 복을 주시리니 네가 많은 민족에게 꾸어 줄지라도 너는 꾸지 아니할 것이요

13. 여호와께서 너를 머리가 되고 꼬리가 되지 않게 하시며 위에만 있고 아래에 있지 않게 하시리니 오직 너는 내가 오늘 네게 명령하는 네 하나님 여호와의 명령을 듣고 지켜 행하며

14. 내가 오늘 너희에게 명령하는 그 말씀을 떠나 좌로나 우로나 치우치지 아니하고 다른 신을 따라 섬기지 아니하면 이와 같으리라

 

정반대로, 신명기 28:15-29에 의하면, 율법에 순종하지 않는 자들은 하나님 분노의 충분한 대가를 받을 것이다.

 

15. 네가 만일 네 하나님 여호와의 말씀을 순종하지 아니하여 내가 오늘 네게 명령하는 그의 모든 명령과 규례를 지켜 행하지 아니하면 이 모든 저주가 네게 임하며 네게 이를 것이니

16. 네가 성읍에서도 저주를 받으며 들에서도 저주를 받을 것이요

17. 또 네 광주리와 떡 반죽 그릇이 저주를 받을 것이요

18. 네 몸의 소생과 네 토지의 소산과 네 소와 양의 새끼가 저주를 받을 것이며

19. 네가 들어와도 저주를 받고 나가도 저주를 받으리라

20. 네가 악을 행하여 그를 잊으므로 네 손으로 하는 모든 일에 여호와께서 저주와 혼란과 책망을 내리사 망하며 속히 파멸하게 하실 것이며

21.여호와께서 네 몸에 염병이 들게 하사 네가 들어가 차지할 땅에서 마침내 너를 멸하실 것이며

22.여호와께서 폐병과 열병과 염증과 학질과 한재와 풍재와 썩는 재앙으로 너를 치시리니 이 재앙들이 너를 따라서 너를 진멸하게 할 것이라

23. 네 머리 위의 하늘은 놋이 되고 네 아래의 땅은 철이 될 것이며

24. 여호와께서 비 대신에 티끌과 모래를 네 땅에 내리시리니 그것들이 하늘에서 네 위에 내려 마침내 너를 멸하리라

25. 여호와께서 네 적군 앞에서 너를 패하게 하시리니 네가 그들을 치러 한 길로 나가서 그들 앞에서 일곱 길로 도망할 것이며 네가 또 땅의 모든 나라 중에 흩어지고

26. 네 시체가 공중의 모든 새와 땅의 짐승들의 밥이 될 것이나 그것들을 쫓아줄 자가 없을 것이며

27. 여호와께서 애굽의 종기와 치질과 괴혈병과 피부병으로 너를 치시리니 네가 치유 받지 못할 것이며

28. 여호와께서 또 너를 미치는 것과 눈 머는 것과 정신병으로 치시리니

29. 맹인이 어두운 데에서 더듬는 것과 같이 네가 백주에도 더듬고 네 길이 형통하지 못하여 항상 압제와 노략을 당할 뿐이리니 너를 구원할 자가 없을 것이며

 

  율법은 고대 히브리 민족의 모든 생활을 지배했다: 즉 그들이 농사짓는 방법, 성생활, 먹거나 먹지 않아야 하는 음식 그리고 개인위생 등. 율법은 금지된 사항들, 법령을 어긴 자들에 관한 처벌과 보상의 방법들을 규정했다. 또한 율법은 사고로 인한 사망, 부상 그리고 재산피해에 대한 보상을 규정했으며. 종들과 그 소유주의 권리와 책임을 제시했다. ① 예를 들면, 출애굽기 21:33-34에서는 다음과 같이 기록하고 있다.

 

 만일 어떤 사람이 구덩이를 열어 두거나 혹은 구덩이를 파서 그것을 덮지 않아, 소나 나귀가 거기에 빠지면, 구덩이의 주인은 짐승 주인에게 손실에 대해 보상해야 하며 죽은 짐승은 그의 차지가 될지니라

 

가혹한 점과 인도적인 점

 

  율법은 동성애와 복장 도착(성적 쾌감을 위해 이성의 옷을 입기)에 대한 비난에서 아주 직선적이다. 레위기 18:22은 다음과 같이 말한다. “사람(남자)은 남자와 잠자리를 같이해서는 안되며, 여성 또한 그러하다. 그것은 혐오스런 행위이다.” 신명기 22:5에서도 반복된다. “여자는 남자의 옷을 입어서는 안되며, 또한 남자가 여자의 옷을 입어서도 안된다. 왜냐하면 하나님은 이런 행위를 혐오하기 때문이다.” 신성한 지역사회에서는 이런 것을 포용하지 않아야 하는 것은 두말할 필요도 없고 또한 관용의 여지도 전혀 없었다.

 

  많은 율법은 청결하거나 청결하지 못한 동물간의 구별을 포함하여, 놀라울 정도로 중요하다. 예를 들면, 레위기 11장과 신명기 14장에서는 돼지, 토끼와 바위너구리를 먹는 것을 금한다. 비록 이런 동물들이 서로 다른 종류이지만, 그 동물들 모두는 사람이 껍질을 벗기거나 죽은 동물을 세척할 때 감염되는 위험한 질병인 야토병에 취약하기 때문이다. 게다가 돼지는 선모충염의 숙주이며, 덜 익힌 혹은 요리하지 않은 돼지고기를 먹는 것은 죽음으로 이어질 수도 있다. ②

 

  율법의 일부는 가혹하거나 비합리적인 것처럼 보인다. 출애굽기 22:18에서는 “너는 마녀를 살려둬서는 안된다.”라고 적혀 있다. 그래서 많은 사람들은 그런 구절들은 먼 과거의 사막으로 내팽개쳐야 한다고 믿고 있다. 한편 주문을 걸거나 마인드 컨트롤을 포함하는 흑마술은 퇴치돼야 하는데, 이것들은 미중앙정보국(CIA) 비밀 작전의 주제가 되기도 했었다. 이런 은밀한 작전 수행은 결과적으로 캐나다 퀘백에서 수천명의 무고한 아이들의 죽음을 가져왔다. ③

 

복수법(렉스 탈리온)

 

  복수법에 관한 토라의 주장은 많은 오해를 받고 야만적인 것으로 비난받아 왔다. 이 율법은 다음과 같다. “너는 동정심을 보여서는 안된다: 생명에는 생명으로, 눈에는 눈으로, 이에는 이로, 손에는 손으로, 발에는 발로” (신명기 19:21).

 

 유명한 성경 고고학자인, 윌리암 올브라이트(Willam Albright)는 이 규정은 보복하려는 잔인성을 나타내는 것이 아니라고 주장하며, 또한 그는 그것은 오히려 모든 사람들에 대한 동등한 정의 원칙을 최초로 공표한 선언이었으며 그리고 하류계층에 대한 보다 무거운 처벌을 요구하는 모세 이전 관습에 대한 종결로써 역할을 한다고 주장했다. ④ 올브라이트 입장에서는, 탈리온 복수법은 단지 복수하는 것과 관련이 없는 것은 마치 복수의 하나님에 관한 히브리 민족의 개념이 현대적인 의미의 복수와 관련이 없는 것과 같다. 히브리어에서는 복수하다는 ‘싸우다, 방어하다 혹은 보복하다’를 의미한다. ⑤

 

  율법의 기본적인 휴머니즘은 노동자들의 건강에 대해서 그리고 과부, 고아, 가난한 사람들에 대한 배려로 확대되었다. 동물들 심지어 원수에게 속한 동물도 친절하게 다루어야 했다. (출애굽기 23:4-5) “네가 만일 원수의 길 잃은 소나 나귀와 마주치면 반드시 그 동물을 그 사람에게 돌려주어야 하며, 네가 만일 너를 미워하는 사람의 나귀가 짐을 실고 엎어진 것을 보거든 삼가 버려 두지 말고 그를 도와 그 짐을 부릴 지니라.”  

 

일시적인 것과 영원한 것

 

  고고학 발견에 의하면, 율법은 하나님과 히브리민족 사이의 약속이며 조약을 의미한다. 그 약속은 고대 중동 왕들과 자신의 땅을 다스렸던 봉신(주군에게 봉사하고 대가로 농토를 받던 사람) 사이에서 체결된 약속과 일치했다. 그런 약속은 이름, 직위, 위대한 왕의 업무들의 종속관계로 시작되었다.

 

 “나는 너를 애굽 땅, 종 되었던 집에서 인도하여 낸 네 여호와 하나님이라” (출애굽 20:2)

 

 봉신들은 다른 왕들과 어떤 관계를 맺는 것이 금지되었다.

 “너는 나외에는 다른 신들을 네게 두지 말라.” (출애굽 20:3)

 

 “너는 해야 할 것이다” 혹은 “너는 하지 않아야 할 것이다”라는 명령은 봉신들과의 약속 전체에 걸쳐 반복적으로 일어난다. 어떤 봉신과의 한 조약은 “너는 하티족 땅의 어떤 영토도 탐내서는 안된다.”라고 규정하며, 이런 식으로 모세 율법은 “너의 이웃집을 탐내서는 안된다.” (출애굽 20:17) 라고 규정하고 있다. ⑥

 

  가톨릭 주류 신학자인 롤란드 더 보(Roland de Vaux)는 봉신들과 맺은 수많은 조약들과 그 조약 문서는 정기적으로 왕, 봉신과 백성들 앞에서 낭송되어야 했다는 규정을 발견했다. 비슷하게 신명기 (31:10-13)에는 다음과 같이 규정하고 있다.

 

 “모세가 그들에게 명령하여 이르기를 매 7년 끝해 곧 면제년의 초막절에 온 이스라엘이 네 하나님 여호와 앞 그가 택하신 곳에 모일 때에 이 율법을 낭독하여 온 이스라엘로 하여금 듣게 할지니 곧 백성의 남녀와 어린이와 네 성안에 거주하는 타국인을 모으고 그들에게 듣고 배우고 네 하나님 여호와를 경외하며 이 율법의 모든 말씀을 지켜 행하게 하고 또 너희가 요단을 건너가서 차지할 땅에 거주할 동안에 말씀을 알지 못하는 그들의 자녀에게 듣게 하고 네 하나님 여호와를 경외하기를 배우게 할 지니라”

 

  사람들은 이런 율법이 어떤 왕과 그의 봉신들 사이보다는 오히려 히브리 민족의 하나님과 그 백성들 사이에서 존재한다는 사실을 계속해서 인식하고 있는 동안 이와 유사한 것들을 인정해야 한다.

 

하나님의 손가락으로 새겨짐

 

 그 어떤 것도 하나님의 손가락에 의해 석판 위에 새겨진 율법보다 고대 유대인들에게는 더욱 신성시되고 성스러운 것은 없다. 여러 시대에 걸쳐 랍비의 가르침은 십계명이 세상을 창조하기 이전에 하늘에서 왔음을 계속 주장하고 있다. ⑦ 엘리자 벤 샴마(Eleazar ben Shamma)는 “토라가 없으면, 하늘과 땅이 계속해서 존재할 수 없을 것인데.”라고 했다. ⑧ 수천년 동안, 스피노자처럼 이 가르침을 거부했던 유대인은 누구든지 이교도로 비난 받았으며 종교계로부터 외면당했다. ⑨

 

 율법의 핵심은 출애굽 20:1-17에서 발견되는 10가지 계명이다. 

 

1-6 하나님이 이 모든 말씀으로 일러 이르시되나는 너를 애굽 땅종 되었던 집에서 인도하여 낸 너의 하나님 여호와이니라.

너는 나 외에는 다른 신을 네게 두지 말라.

 너를 위하여 새긴 우상을 만들지 말고 또 위로 하늘에 있는 것이나 아래로 땅에 있는 것이나 땅 아래 물속에 있는 것의 아무 형상이든지 만들지 말며 그것들에게 절하지 말며 그것들을 섬기지 말라 나 여호와 너의 하나님은 질투하는 하나님인즉 나를 미워하는 자의 죄를 갚되 아비로부터 아들에게로 삼 사대까지 이르게 하거니와 나를 사랑하고 내 계명을 지키는 자에게는 천대까지 은혜를 베푸느니라

 

7: 너는 너의 하나님 여호와의 이름을 망령되어 일컫지 말라 나 여호와는 내 이름을 망령되게 일컫는 자를 죄없다 하지 않으리라

 

8-11: 안식일을 기억하며 거룩히 지켜라 엿새 동안은 힘써 네 모든 일을 행할 것이나 제 칠일은 너희 하나님 여호와의 안식일인즉 너나 네 아들이나 딸이나 네 남종이나 여종이나 네 육축이나 네 문안에 유하는 객이라도 아무 일도 하지 말라. 이는 엿새 동안에 나 여호와가 하늘과 땅과 바다와 그 가운데 모든 것을 만들고 제 칠일에 쉬었음이라 그러므로 나 여호와가 안식일을 복되게 하여 그 날을 거룩하게 하였느니라

 

12: 네 부모를 공경하라 그러하면 나의 하나님 여호와가 네게 준 땅에서 네 생명이 길리라

13: 살인하지 말라

14: 간음하지 말라

15: 도적질하지 말라

16: 네 이웃에 대해서 거짓 증거하지 말라

17: 네 이웃의 집을 탐내지 말라 네 이웃의 아내나 그의 남종이 나 그의 여종이나 그의 소나 나귀나 무릇 네 이웃의 소유를 탐내지 말라.

 

약속의 궤(모세 10계명을 새김)

 

  석판은 아카시아 나무로 만들어진 직사각형 상자(길이 21/2 큐빗:112cm, 넓이 11/2 큐빗:68cm, 높이 11/2 큐빗: 68cm. 큐빗: 손가락에서 팔꿈치까지의 길이로 약 45cm)인 계약의 궤 안에 보관되어 있었다. 법궤의 뚜껑은 두 명의 천사 모습을 한 단단한 금으로 만들어졌다. ⑩ 이 덮개는 하나님의 옥좌를 나타냈다. 그것이 놓이는 곳은 어디든지 하나님이 그곳에 임재하셨다. 그것이 들려지면, 하나님도 이스라엘 백성들 앞에 서도록 들려지셨다. 그것이 낮아지면, 하나님은 보좌 위의 자리로 돌아갔다. ⑪ 그 법궤는 그것이 전투장으로 가져갈 수 있도록 손잡이가 달려있었다.

 

 “여호와여 일어나사 주의 대적들을 흩으소서” (민수기 10:35). 레이족 사람들이 법궤를 이동하는 임무를 맡았다. 그러나 심지어 레위족도 그것을 만질 수 없었으며 혹은 그들이 죽을까 하여 그 안을 들여다 볼 수도 없었다. (민수기 4:20).            

 

  고대 히브리인들이 법궤를 전쟁터로 가져간 이후, 그들은 그들의 배설물을 묻기 위한 구멍을 파기 위해서 전쟁 무기와 함께 나무 주걱들을 운반해야만 했다. ⑫ “너희 주 하나님이 너희를 보호하고 너희 적들을 유도하기 위해서 너희 진지 안으로 이동하셨음이니라. 그러므로 네 진을 거룩하게 하라 그리하면 네게서 불합리한 것을 보시지 않으므로 너를 떠나지 아니 하시니라. (신명기 23:14)

 

  다윗이 예루살렘을 이스라엘 성전으로 만들려고 했을 때, 다윗은 병사 중의 한 사람인 웃자와 그의 형제인 아이오는 법궤를 우마차에 실어 성안으로 들어오게 했다. 그 때 황소 한 마리가 비틀거려 넘어지자, 웃자는 법궤를 안전하게 하려고 그의 손을 법궤 위에 올려두었다. 그런데 그의 선한 의도는 그의 목숨을 살려주지 않았다. ⑬

 

  사무엘하 (6:6-7)에서는 이렇게 기록하고 있다. “그들이 낙콘의 요동치는 문지방으로 들어갔을 때 웃자는 비틀거리는 황소 때문에 손을 뻗어 하나님의 법궤를 잡았다. 하나님의 진노는 웃자의 불손함에 대해 웃자를 불에 태워 그를 쳐서 넘어뜨렸으며 그는 법궤 옆에서 죽었다.”

 

  어떤 것도 솔로몬의 성전 안에서 법규를 지니고 있는 법궤만큼 신성하지 않았다. 법궤가 보관되어 있는 어두운 방은 “신성한 장소 중의 신성한 곳”이며 그 방은 속죄날에 대제사장만이 일년에 한번 들어갈 수 있는 금으로 된 벽으로 둘러싸인 곳이다. ⑭ 하나님의 백성들을 위한 법규의 초월적인 중요성을 무시하는 것은 토라의 본질을 끊어버리는 것이다.

 

가장 위대한 계명

 

  첫 번째 최초의 계율은, 유대인 지도자들이 십계명 중에서 가장 위대하게 생각한 것으로, 노예의 땅에서 히브리 민족을 이끌어 낸 모세의 하나님을 숭배하는 유일하고 신성한 가치있는 존재이다. ⑮ 어떤 다른 신들 즉 바알, 다곤, 아스타르트, 애내스, 애쉬라와 모든 현대적 마르키온주의자들이 옹호하는 모든 존재들이 하나님 위에 놓여져서는 안된다. 이 믿음은 약속(언약)의 시금석이며 이스라엘 유일신의 기반이다. 그것은 이스라엘을 어떤 신에게도 중요성이나 권위를 부여하지 않고서, 이스라엘을 하나의 하나님으로 묶어 두는 것이다.

 

  이런 계명은 새로운 신정(신권) 공동사회를 위한 기초를 놓았다. 그 공동체는 보다 많은 인간의 법규에 의존하는 것이 아니라 하늘에서 그들에게 부여했던 것이라고 고대 히브리인들이 믿었던 법규들에 근거해야 되는 것이다. 그들의 신은 복종해야 하는 모든 관점과 벌을 받아야만 하는 모든 처벌을 지시하는 보이지 않는 왕이었다. 하나님의 백성들은 하나님이 자신들을 보호해주는 ‘이스라엘’이라 불리었다. ⑯ 이단자와 신성모독은 비록 범행자가 가장 가까운 친척일지라도 죽음으로 처벌되어야 했다. ⑰ 첫 번째 계명은 하나님의 절대적인 신성함을 긍정하는 역할을 한다. 성경학자 게하드 본 라드(Gerhard von Rad)에 의하면 이런 신성함은 히브리인들에게 어떤 힘으로 실제로 경험되었으며, 이런 경험은 수면 아래 있는 것이 아니라 오히려 긴급하고 모든 가름할 수 없는 경우에 행해지는 것으로 이뤄졌다. ⑱

 

우상 숭배 범죄

 

 우상숭배의 범죄는 아주 끔찍하여 모세는 산에서 내려오면서 히브리 사람들이 금송아지에게 숭배하는 것을 보았을 때 그가 하나님에게서 받은 석판을 내던져 산산조각으로 부셔버렸다. (출애굽기 32:19-35)

 

 모세가 진에 가까이 이르러 송아지와 그 춤추는 것을 보고 대노하여 손에서 그 판을 산 아래로 던져 깨뜨리니라. 모세가 그들이 만든 송아지를 가져 불살라 부수어 가루를 만들어 물에 뿌려 이스라엘 자손에게 마시게 하니라.

 모세가 아론에게 이르되, “이 백성들이 네게 어떻게 하였기에 네가 그들로 중죄에 빠지게 하였느냐?”

 아론이 이르되, “내주여 노하지 마소서 이 백성의 악함을 당신이 아나이다. 그들이 내가 말하기를 우리를 위하여 우리를 인도할 신을 만들라. 이 모세 곧 우리를 애굽 땅에서 인도하여 낸 사람은 어찌 되었는지 알 수 없노라 하기에, 내가 그들에게 이르기를 금이 있는 자는 빼어내라 한즉, 그들이 그것을 내게로 가져왔기에 내가 불에 던졌더니 이 송아지가 나왔나이다.”

 

 모세가 본즉 백성이 방자하니 이는 아론이 그들로 방자하게 하여 원수에게 조롱거리가 되게 하였음이라, 이에 모세가 진문에서 가로되 “누구든지 여호와의 편에 있는 자는 내게로 나아오라” 하매 레위 자손이 다 모여 그에게로 오는지라.

 

 모세가 그들에게 이르되, “이스라엘 하나님께서 이같이 말씀하시기를 너희는 각각 허리에 칼을 차고 진 이 문에서 저 문까지 각 사람이 그 형제를, 각 사람이 그 친구를, 각 사람이 그 이웃을 도륙하라 하셨느니라.” 레위 자손이 모세의 말 대로 행하매 이 날에 백성에 삼천명 가량이 죽인 바 된지라. 모세가 이르되, “각 사람이 그 아들과 그 형제를 쳤으니 오늘 여호와께 헌신하게 되었느니라. 그가 오늘 너희에게 복을 내리시리라.”

 

 이튿날 모세가 백성에게 이르되, “너희가 큰 죄를 범하였도다. 내가 이제 여호와께로 올라가노니 혹 너희 죄를 속할까 하노라”하고 여호와께 다시 나아가 여짜오되, “슬프도소이다! 이 백성이 자기들을 위하여 금신을 만들었으니 큰 죄를 범하였나이다. 그러나 합의하시면 이제 그들의 죄를 사하시옵소서. 그렇지 않사오면 원컨대 주의 기록하신 책에서 내 이름을 지워버려 주옵소서.”

 

 여호와께서 모세에게 이르시되, “누구든지 내게 범죄하면 내가 내 책에서 지워버리리라. 이제 가서 내가 네게 말한 곳으로 백성을 인도하라 내 사자가 네 앞서 가리라. 그러나 내가 보응할 날에는 그들의 죄를 보응하리라.” 여호와께서 백성을 치시니 이는 그들이 아론이 만든 바 그 송아지를 만들었음이더라.

 

  그들의 범죄의 결과로, 삼천명의 히브리인들이 죽임을 당하였다. 남은 자들 중에서 다수는 역병에 내쳐졌으며, 송아지를 숭배했던 사람들의 모든 이름은 하나님의 생명책에서 지워졌다. 불행히도 이 교훈은 그들 조상들의 하나님을 망각하고 있는 현대의 마르키온 추종자들에게는 잊혀져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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