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FE

지식 발전소

무릿매(sling), 새총(slingshot), 투석기(Catapult) 비교

작성자세이지|작성시간18.12.30|조회수2,088 목록 댓글 0

Y자 모양으로 생긴 나뭇가지에 고무줄을 매고 돌멩이를 끼워 튕겨 쏘는 물건에 대해서는 새총

큰 돌을 성이나 적진으로 쏘아 던지던 병기에 대해서는 투석기


무릿매


무릿매를 쓰는 다윗의 모습

무릿매(영어: sling)는 끈에 돌을 넣어 돌림으로써 얻어지는 원심력으로 돌과 같은 무릿매용 탄환을 멀리 날려보내 타격을 입히는 무기이다. 고대부터 사용되었으며, 매우 단순한 구조이지만, 먼 곳까지 날려보낼 수 있는 원거리 타격무기로서 일부 지역에서는 현대에도 시위 등에 등장하기도 한다. 성경에는 다윗이 블레셋의 거인 용장인 골리앗을 무릿매로 물리쳤다는 이야기가 전한다.



무릿매꾼(slinger)

무릿매​로 돌 등​을 던지는 사람. 무릿매​는 보통, 포개 접어서 빙빙 돌릴 수 있는 비교적 짧은 가죽 끈​이었다. 가죽 끈​의 한쪽 끝​을 놓으면 무릿매​에서 돌 등​의 물체​가 빠른 속도​로 날아갔다.

고대​에는 무릿매​로 돌​을 던지는 사람​들​이 군대​의 중요​한 부분​을 구성​하였다. 베냐민 지파​에는 700​명​의 정예병​이 있었는데, 이​들​은 모두 “털끝​만큼도 빗나가지 않게 무릿매​로 돌​을 던지는 사람​들”이었다. (판 20:15, 16) 타르굼​에 의하면 다윗​의 전사​들 가운데​서 그렛 사람​들​과 블렛 사람​들​은 숙달​된 무릿매꾼​이었다고 한다. 무릿매꾼​들​은 웃시야 왕​의 군대​에서 중요​한 부분​을 차지​했다. (대둘 26:13, 14) 기념비​에서 증거​하듯이, 산헤립(센나케리브)은 아시리아 군대​에 무릿매꾼 부대​를 두었다. 이집트, 시리아, 페르시아, 시칠리아 등지​의 군대​들​에도 그​와 비슷​한 부대​가 있었다. 로마군​의 경우, 아욱실리아(보조군) 가운데 무릿매꾼​들​이 있었다. 후대​에 들어 기원 1​세기​에, 요세푸스​에 따르면 무릿매​로 돌​을 던지는 유대인​들​이 그 기술​을 사용​하여 로마군​을 대항​했다고 한다.—「유대 고대사」(Jewish Antiquities), XVII, 259 (x, 2); 「유대 전쟁사」(The Jewish War), II, 422, 423 (xvii, 5); IV, 14, 15 (i, 3).
고대​의 군대​에서 일반적​으로 무릿매꾼​들​은 단지 보병​의 한 부대​를 구성​하였다. 보병대​는 무릿매꾼​들​과 서로 보완 관계​에 있는 궁수​들 그리고 소수​의 창병​이 더해져서 완성​되었다. 무릿매꾼​들​은 앞​으로 나가 교전​을 시작​하라거나 적군​의 진격​을 저지​하라는 명​을 받을 경우, 대열​의 후미​에서 군인​들 사이​로 난 통로​를 통해 앞​으로 나갔다. 그런가 하면 배후​에서 창병​들​의 머리 위​로 돌​을 던지는 때​도 있었다. 무릿매꾼​들​은 성벽​을 두른 도시​를 공격​할 때 특히 위력​을 발휘​하였다. 그​들​이 땅​에서 던지는 돌 등​의 물체​는 성벽 위​에 있는 적​을 맞혀 쓰러뜨리거나 도시 안​의 목표물​에 도달​할 수 있었다. (왕둘 3:25) 공성 장비​와 공격 탑​이 개발​되자 무릿매꾼​들​은 높은 위치​의 발사대​를 이용​하게 되었다.
갑주​를 입고서 칼​이나 창​을 쓰는 군인​에 비해 무릿매꾼​이 유리​한 점​은 멀리​서도 효과적​으로 공격​할 수 있다는 것​이었다. 돌​의 유효 사정거리​는 122​미터​나 되었고 납 알갱이​의 경우​는 그 이상​이었다고 한다.
다윗​이 무릿매​를 사용​함 숙달​되고 노련​한 무릿매꾼​이 되려면 많은 시간​과 훈련​이 필요​하였다. 양 떼​를 돌보고 맹수​로부터 양 떼​를 보호​하는 어린 목동​들​은 그 필요​한 기술​을 발전​시켰다. 목동 다윗​은 사울​의 무거운 갑주​보다 자기​의 무릿매​가 자신​에게 훨씬 더 잘 맞는 장비​라고 느꼈다. 그러나 여호와​에 대한 믿음​과 그분​이 주시는 힘​이 없었더라면 다윗​은 필시 골리앗 앞​에 설 수 없었을 것​이다. 싸움​의 결과​는 무기​의 우월​함​이나 기술​에 달려 있는 것​이 아니라 다윗​을 지원​하시는 여호와​께 달려 있었다. 다윗​이 골리앗​에게 이렇게 외쳤던 바​와 같다. ‘나​는 네​가 조롱​하는 만군​의 여호와​의 이름​으로 너​에게 간다. 또한 이 모든 회중​은 여호와​께서 칼​로나 장창​으로 구원​하시는 것​이 아님​을 알게 될 것​이니, 전투​는 여호와​께 속해 있기 때문​이다.’ 골리앗​의 이마​에 박혀 그​를 쓰러뜨린 것​은 바로 다윗​의 무릿매​에서 나온 돌, 틀림​없이 여호와​께서 인도​하시고 비상​한 힘​을 주신 돌 하나​였다. 그 결과 다윗​은 골리앗​의 칼​로 “그​를 확실​하게 죽”일 수 있었다.—삼첫 17:38-51.

새총(slingshot)은 일반적으로 새 따위를 잡는 데 쓰는 손에 잡힐만한 무기이다. 전형적으로는 Y 자 모양의 물건에 고무줄을 매고 돌멩이를 끼워서 잡아당기며 튕기는 방식으로 되어 있다. 고무줄의 탄성을 이용해 돌을 날린다.

군사적 목적

새총은 군사 무기로 사용되어 왔으나 주로 GF(guerrilla forces)에 의해 사용되었다. 이 게릴라 그룹에는 아일랜드 공화국군이 포함되었다. 2003년 이라크 침공 이전에 사담 후세인은 침입 군대에 대항하여 잠재적인 게릴라전 무기(insurgency weapon)로서 새총을 시연하는 프로파간다를 공개하였다.

투석기(投石器, Catapult)는 돌을 던져서 공격하는 공성병기로, 발석차(發石車)라고도 한다. 지금은 과학용으로 쓰이고 있다.

특징

기계(탄성체, 지렛대, 원심력 등)의 힘을 이용하여 물체를 멀리 던지기 위한 도구이다. 투석기의 종류에는 무게추식 투석기와 인력식 투석기가 있다. 공성전에서 성벽을 허물거나 성문을 부수기 위해서 사용되었다. 오나걸(Onager)와 평형추 등등 많은 종류가 있다. 중세 이후 화약 무기의 등장으로 점차 사라지게 된다.

다음검색
현재 게시글 추가 기능 열기

댓글

댓글 리스트
맨위로

카페 검색

카페 검색어 입력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