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FE

즐거운 오락

키보드와 신디사이저의 차이

작성자독회바|작성시간15.07.29|조회수1,460 목록 댓글 1

글 : 이삼열

정의적인 면에서 보자면, 키보드라는 명칭은 포괄적으로 건반악기를 의미하는 음악적인 용어이고 신디사이저라는 명칭은 소리를 합성하는 장치라는 공학적인 개념의 용어입니다.

따라서 사실 이 두 명칭의 관계는 키보드>신디사이저라는(신디사이저가 키보드에 포함되어지는) 등식으로 표현할 수 있는데요.

좀 더 정확히 이야기 하자면, 저는 전자건반을 키보드와 신디사이저로 나눌것이 아니라 키보드라는 큰 영역안에

Synthesis(합성)의 기능이 있는 키보드와
Synthesis(합성)의 기능이 없는 키보드

로 나누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아니면 키보드라는 큰 개념을 다시

작은 개념의 키보드(Synthesis 기능이 없는 키보드)와
신디사이저(Synthesis 기능이 있는 키보드)

로 나누는 것도 좋은 방법인 것 같구요.

음.. 그런데 써놓고보니 후자의 설명이 더 좋은것 같군요.

그러면 후자의 설명으로 작은 개념의 키보드와 신디사이저의 차이를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한 번 쉽게 비유를 들어 보죠. 작은 개념의 키보드, 그러니까 Synthesis 기능이 없는 키보드를 JPEG파일로 생각해보고 신디사이저 즉 Synthesis 기능이 있는 키보드를 포토샵 원본 이미지파일로 생각해볼까요?

JPEG파일은 아무리 용량이 커도 그냥 JEPG파일일 뿐.. 그 파일 안에는 어떠한 원본소스들도 들어있지 않습니다. 따라서 그 파일의 원본소스들을 수정할 수 없는 파일이죠. 그냥 그 이미지일 뿐입니다.

하지만 포토샵 원본 이미지파일은 JEPG파일과는 달리 원본소스들이 그대로 담겨져 있어서 얼마든지 다시 다른 형태로 수정 변환이 가능합니다. 그래서 원본 이미지 파일로는 얼마든지 새로운 형태의 작업이 사용자에 따라 재창조가 가능하겠죠. 바로 이런것과 비슷한 부분이 작은 개념의 키보드와 신디사이저의 차이인 것입니다.

작은 개념의 키보드 안에 들어있는 음원들은 수정 불가능한, 마치 JEPG파일과 같은 샘플링된 음원들이겠죠. 다만 그 용양의 퀄리티와 다른 부가기능들이 유무에 따라 고가의 키보드인지 혹은 저가의 키보드인지 나누어지는 것일테구요.

그에 반해 신디사이저안의 음원들은 마치 포토샵 원본 이미지파일과 같아서 사용자가 원한다면 얼마든지 그 원본파일 같은 음원을 가지고 다시 재창조작업을 할 수 있습니다. 모든 신디사이저의 음원들은 Analog Oscillator나 Digital Waveform으로 형성되어 있기 때문에 음색들을 형성하고 있는 각 요소 (Element) 들을 가지고 사용자가 얼마든지 수정하고 변형시켜 새로운 음색들을 만들어낼 수 있는 것입니다.

그러니까, 많은 분들이 말씀하시는 부분들..
예를 들자면,

1.키보드는 저가악기이고 신디사이저는 고가의 악기이다.
2.키보드는 자체 스피커가 달린 악기이고 신디사이저는 자체 스피커가 없는 악기이다.
3.신디사이저는 Layer, Split, Arp. 등과 같은 다양한 기능이 있고 키보드는 없다.

등등....의 이야기는 약간의 오해의 소지가 있는 것 같습니다.

요즘에는 신디사이저가 아닌 작은 개념의 키보드들도 비싸고 좋은 기능들을 가진 악기들이 많으니까요.

하지만 결론적으로 제 개인적인 소견으로는, 우리가 활동하는 음악 인더스트리에서 굳이 키보드와 신디사이저를 구분해서 개념화 할 필요는 없다고 생각합니다.

왜냐하면 현장에서 신디사이저를 소리합성 장치로 인식하는 사람은 거의 없고 또 대부분의 신디사이저는 그냥 보통의 연주목적으로 사용되어지기 때문이죠. 그래서 대부분 키보드와 별 차이 없이 신디사이저도 건반악기의 보통명사로 인식되어져 사용합니다..(신디사이저라 부르지 않고 그냥 신디라고 줄여서 부르죠^^)

더 많은 내용들이 보충되어 설명되어져야 하겠지만 지면상의 이유로 다 적지 못함을 너그러이 이해해 주시기를 바랍니다. 키보드건 신디사이저건 뭐 어떻습니까? 잘 치고 잘 사용하면 그만이죠 :) 그렇지 않습니까? ^^


"스미스(Smith)"를 "스미드(Smith)"라고도 하듯 신디(Synth.)라고도 하지만 신시(Synth.)라고도 합니다. 그래서 신시사이저, 신씨사이저 이렇게도 불립니다


위는 합성 키보드(신디사이저), 아래는 비합성 키보드입니다

다음검색
현재 게시글 추가 기능 열기

댓글

댓글 리스트
  • 작성자독회바 작성자 본인 여부 작성자 | 작성시간 15.07.31 포토샾 소스파일과 JPEG 파일의 비유! 알아 먹기 쉽죠? 마치 동영상제작 소스파일과 공유용 출력파일의 차이와 비슷하네요
댓글 전체보기
맨위로

카페 검색

카페 검색어 입력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