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장(脾臟)은 면역 세포의 기능을 돕거나 세균이나 항체로 둘러싸인 세포들을 혈류로부터 제거하는 작용을 한다.
세균성 패혈증은 혈소판이나 적혈구를 비장에서 제대로 걸러내지 못하고 적혈구의 질을 정상적으로 유지하지 못한데서 발생하는 증상이다.
비장은 왼쪽 갈비뼈 아래, 위의 뒤쪽에 위치하는 기관으로 인체에서 가장 큰 림프기관입니다. 비장은 면역세포의 기능을 돕고 우리 몸에 있는 세균이나 항원 등을 걸러내며, 노화된 적혈구를 제거하는 역할을 합니다.
위치
왼쪽 갈빗대가 끝나는 곳에 있으며 명치 및 위의 뒤에 있고 등에 붙어 있습니다.
구조
비장의 길이는 약 12cm 정도이고 무게는 약 200g 정도이며 편편하고 둥근 모양으로 얇은 피막에 쌓여있습니다. 비장은 겉질, 적색 속질, 백색속질, 동맥, 정맥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기능
비장은 면역세포의 기능을 돕고, 우리 몸에 있는 세균이나 항원 등을 걸러내줍니다.
비장의 적색수질에서는 노쇠한 적혈구를 제거하여 혈액 내 적혈구의 질을 조절하고 유지해주는 역할을 합니다.
또한 백색수질에서는 항체를 합성하여 우리 몸의 면역기능을 유지해주고 우리 몸에 있는 세균이나 항원 등을 걸러주는 역할을 합니다.
그리고 비장은 골수의 기능이 저하되었을때 골수의 역할을 도와 혈액세포를 생성해주기도 합니다.
비장 비대증
비장은 우리 몸의 중요한 림프기관으로 감염이나 염증이 생길 경우 비장의 역할이 많아지면서 비장의 크기가 커질 수 있습니다. 그러나 원인질환이 치료되면 원래의 정상크기와 기능을 회복할 수 있습니다.
비장절제술을 받은 환자는 감염에 주의해야 하고 담당의와 상담 후 적절한 예방접종을 받아야 합니다.
■ 이자(췌장膵臟)
기능
내분비와 외분비를 두루 섭렵하는 만능 분비기관이다. Pancreas(pan+creas, 전부 분비한다는 뜻)라는 이름이 걸맞은 장기.
췌장(膵臟)에서는 대부분의 강력한 소화효소를 분비하고 이는 위산에 의해 활성화되어 소화를 진행한다.
즉 췌장은 소화효소를 분비해 음식물을 소화시키는 기능과 우리 몸의 혈당을 조절하는 인슐린과 글루카곤 호르몬을 분비하는 기능을 수행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