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업 초기 회사에서 개시대차대조표 작성방법 및 개시대차대조표를 제출하는 이유
개시대차대조표"란 회사의 개업시점에 해당기업이 소유하고 있는 자산,부채,자본에 관한 정보를 제공하는 것입니다.즉 최초에 회사를 설립할때 자본금이 납입되고 그 자본금으로 임차보증금,전화가입권,창업비,비품등을 구입한 지출내역을 나타내는 것입니다.
"개시대차대조표"는 회사를 설립하고 사업자등록을 신청하거나 은행이나 정부기관에서 자금을 차입시에 제출하는 주요 서류이니 만큼 신뢰성있게 작성되어야 합니다.
창업한지 얼마 되지않은 창업회사인 경우 대부분 관할세무서에 "사업자등록증"을 신청할때나 금융기관에서 기업(창업)자금 조달시 신청하는 모든 서류에는 해당 창업기업의 영업실적 및 재무상태를 확인하기 위하여 "재무제표 증명원"을 제출하게 되어있습니다.
그러나 새로 신설된 회사나 설립된지 1년이 경과되지 않은 기업인경우 재무재표를 작성할수 없기때문에 사업개시 시점에 대략적인 재무상태를 확인하려고 개시 대차대조표를 요구하는 것이지요.
따라서 개시 대차대조표에 신뢰성을 확인하기위해 종전에는 세무서에 확인을 필한 개시대차대조표 확인원를 제출해야하나 현재는 세무회계 사무실에서 "개시대차대조표 확인원"을 대행하고 있으니 참조하시길 바랍니다.
요즘은 사업자등록 신청시 개시대차대조표를 제출 하지않아도 됩니다. 그러나 정부에서 지원하는 각종 정책자금이나 금융기관 대출시 꼭 필요한 서류이니만큼 실무자들은 개시대차대조표 작성방법을 숙지해야 합니다."개시대차대조표"는 T-form차변에 자산보유 현황을 나타내고 대변에 납입자본을 표시하면 되는 것이지요.
또한 창업당시에 작성한 "개시대차대조표"가 잘못 작성이 되었다 하더라도 수정할 필요는 없습니다 즉,앞선 내용에서와 같이 사업자등록시 "개시대차대조표" 제출의무가 없다는 내용에서 보듯이 "무의미하다는 것"입니다.
왜냐면 개시대차대조표 자체로 해당기업의 재무현황을 정확히 사실판단을 할수 없고 회계상으로도 개시대차대조표에 기표된 내용을 장부에 반영하여 회계처리를 하는것이 아니므로 참고자료로 활용만 하시면 되며 이에대하여 개시대차대조표를 정정한다던지 하는 의미는 중요하지 않으므로 창업후 실질적인 거래에 관한 회계처리를 하시면 되는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