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FE

개인 사진방

강원도 정선 5일장ㅡ자식같이 키우는 소주를 왜 자꾸 달랍니까?

작성자이강산|작성시간26.06.06|조회수235 목록 댓글 7

2012년에는 한국관광공사 주관 한국관광의 별에 선정되어 많은 관광객들이 찾고 있다

 민요 정선아리랑에 나오는 정선시장

 

유네스코 인류무형문화유산이자 강원도 무형문화재 제1호인 .정선 아리랑’은 ‘밀양 아리랑’, ‘진도 아리랑’과

 

함께 우리나라 3대 아리랑으로 손꼽힌다. ‘정선 아리랑’은 우리나라 아리랑 가운데 슬픔과 아름다움이 가사와

 

노랫가락에 잘 녹아 있어서 한국인의 마음을 대표하는 아리랑으로 평가받는다. 우리나라 영서, 영동지방에

 

분포되어 예부터 토착민들에 의해 구전되어 전해져 내려오고 있는 정선아리랑은 일명 ‘아라리’라 부르고 있다.

 

본래는 ‘아라리’라고 일컫던 것이 세월이 흘러감에 어느새 보편적인 ‘아리랑’으로 그 이름이 바뀌었다

정선 5일장 열리는 날

 

매달

2 일, 7 일,

12 일, 17 일,

22 일, 27 일

 

정선 5일장 영업시간

9:00~6:00

평범한 시골장에 불과했던 정선5일장이 지난 1999년부터

 

서울 청량리역을 출발해 정선장을 돌아보는 "정선5일장 관광열차"가 운행되면서

 

석탄산업 사양화로 침체일로였던 정선지역 경제에 활력을 불어넣고 있다

동국여지승람에는 정선에서 바라보는 하늘이란 마치 깊은 우물에 비치는 하늘만큼이나 좁다며

 

정선의 가파른 산세를 강조했다

 

한반도 태백산맥의 중심에 있는  고립무원의 두메산골  정선에는 두 가지가  서있다

 

하나는 산이요

 

또 하나는 장이다

정선 5일장은 매월 2일과 7일 열리며, 장날과 토요일에는 정선 5일장을 찾는 관광객들을 위해

 

떡메치기와 정선 아리랑 공연, 마당극 등 특별공연이 열리며, 성수기에는 일요일에도 탄력적으로 운영된다

바다와도 동떨어져 있어서 해산물의 공급도 힘들었고

 

그렇다고 벼를  거둬들일 넉넉한 논떼기가  있었던 것도 아니고

.

척박한  고산지대 산자락에서 거둬들인 곤드레나물 , 취나물, 도라지, 각종 버섯류들,  등등

 

야생 나물들이 이러한 강원지역의 특징들을 잘 보여주는것이 아닌가 한다

쌉싸래한 향이 입맛을 돋우는 곤드레밥, 쫄깃한 식감을 자랑하는 수수부꾸미,

 

후루룩 콧등을 칠 정도로 소리 내며 먹어야 맛있는 콧등치기 등이 별미다

정선 토속 음식 맛보기

 

황기 백숙 : 정선의 주 특산물인 황기를 넣어 끓인 백숙임

 

산채 정식 : 정선에서 나는 갖가지 청정 산나물을 맛 보실수 있습니다

곤드레 나물밥

곤드레 밥 : 곤드레 나물을 넣어 지은 밥으로 간장, 고추장, 된장 등으로 비벼먹는 건강식입니다

자식같이 키우는 소주를 왜 자꾸 달랍니까? 

메밀부침, 메밀전병, 수수부꾸미, 배추전,녹두전을 합친  모듬전

 

메밀부침과 녹두전은 고소한듯 싶고

 

메밀전병은 부드러운듯 매콤합니다.

콧등치기 메밀 국수

 

콧등치기 : 메밀 국수로 여름에는 시원하게 먹어 메밀의 특성상 국수가 딱딱하게 되어

 

콧등을 친다하여 콧등치기라 불리며 겨울에는 따뜻하게 먹어 느름국이라 불립니다

장터에는 가리왕산 등 정선지역의 높은 산 깊은 계곡에서 채취한 산나물들로 가득합니다.

 

참나물, 곰취, 더덕, 곤드레나물, 두릅, 명이나물 등등.

 

봄에는 냉이, 달래, 씀박이 등이 더하여 그 냄새가 더욱 진하게 진동한다고 하는군요

정선5일장은 1966년 2월 17일 개장된 시골장터로 옛장터의 향수를 느낄 수 있는 곳으로 산에서 나는

 

각종 산나물과 약초, 감자, 황기, 더덕, 마늘 등 농작물과 농가에서 직접 재배한 각 종 농산물이 주종을

 

이루며 대부분 농가에서 직접 재배한 것을 소매하기 때문에 신선한 상품을 싼 값으로 구매 할 수 있다

사계절 장터 풍경

 

 : 달래,냉이,씀바귀,황기,곰취,참나물,드릅등 무공해 고산지 산나물이 좋으며,

 

각종 산채 음식을 통해 봄을 물씬느껴보세요

 

여름 : 다이어트에 그만인 올챙이 국수, 찰옥수수, 황기백숙등을

 

맛보실 수 있으며 영지버섯, 마늘, 메밀쌀등이 나오는 계절입니다.

 

가을 : 산초,신배(돌배),고추,황기,더덕,골뱅이,감자,머루,다래 등 싱싱한 가을 걷이를 접하실 수 있습니다. -

 

겨울 : 따뜻한 감자떡, 옛날 찐빵, 민물고기 매운탕, 수수노치, 전병, 메밀 부치기와

 

함께하는 옥수수술은 추운 날씨에 입맛을 돋우기에 제격입니다

올챙이 묵 : 옥수수로 만들며 모양이 올챙이 같다 하여 지어진 이름입니다

다음검색
현재 게시글 추가 기능 열기

댓글

댓글 리스트
  • 작성자박영복 | 작성시간 26.06.06 친구랑 둘이서 가을 정선5일장 댓글 첨부 이미지 이미지 확대
  • 답댓글 작성자이강산 작성자 본인 여부 작성자 | 작성시간 26.06.06

    ㅎㅎ
    정말이네요
    반갑습니다
  • 답댓글 작성자박영복 | 작성시간 26.06.06 이강산  댓글 첨부 이미지 이미지 확대
  • 작성자박영현 | 작성시간 26.06.06 요즘 정선 관광 페키지도 떠 오르던데요?
    가을에 한번 가볼 예정ㅡ
  • 답댓글 작성자이강산 작성자 본인 여부 작성자 | 작성시간 26.06.06


    즐거운 주말 되십시요
댓글 전체보기
맨위로

카페 검색

카페 검색어 입력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