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키 & 골프 리조트의 투자 가치에 대한 기획 기사 인터뷰 (2)
문) 분양 고객이 원하는 것은 설레임으로 찾아가는 리조트라고 생각한다고 하셨습니다. 지역의 특화된 무엇으로 테마를 구성하였는지, 어떤 식으로 고객에게 설레임을 줄 수 있는지 고민해보라고 하셨는데 이것이 가장 잘 된 곳은 어디라고 생각하십니까?
답) →→ 고객이 리조트에 설레임으로 찾아가고, 머물 때에는 무한감동을 느끼고, 그리고 올 때는 아쉬운 마음으로 올 수 있다면, 그 리조트는 분명 성공한 리조트 일 것입니다. 그러나 현재 우리나라의 리조트 중에는 고객을 진정으로 만족시켜주는 리조트가 많지 않는 실정입니다. 공급자의 입장에서는 당연히 감동으로 회원을 모시겠다고 하지만, 그것이 진정한 감동이었는지는 고객에게 물어보아야하는 것입니다. 이것이 가장 잘 된 곳은 그리 많지않는 것이 현재의 실정입니다.
문) 구좌 별로 다른 분양 가격, FUll구좌 등 분양권을 구입하려는 이들이 구좌에 대한 내용을 모르는 경우가 대부분인데요, 알기 쉽게 구좌의 구분과 차수별 분양가 등에 대한 설명을 간단하게 부탁드리겠습니다.
답) →→ 구좌분양이라는 것은 객실하나를 여러 회원이 공동으로 소유 또는 사용하는 것을 말합니다. 예를들면 1/12구좌는 1구좌당 30일씩 12명이 공동소유하는 것으로 합하면 년 360일이 됩니다. 1/6구좌는 1구좌당 60일씩 6인이 공동소유하는 것이고, FUll구좌는 회원 1인이 365일을 사용하는 것으로 이는 5인의 명의로 분양해야합니다. 그 외에 남아도는 객실을 활용하기위해서 200~500만원정도의 저가이용권을 판매하기도합니다만. 이런 회원권은 부실한 업체들이 남발하면서 여러 가지 부작용을 야기하기도합니다. 차수별분양가는 분양회사의 마케팅전략중 가격전략의 한 방법이라고 보면 될 것입니다. 창립회원분양가, 1차분양가, 2차분양가 등으로 구분하여 5~10%의 인상하여 가격을 책정합니다.
문) 리조트 사업의 성패를 좌우하는 요건 중에 <물건을 팔지 말고 꿈과 느낌, 행복을 팔아아 한다>는 부분이 심심찮게 언급되는 것을 보았습니다. 이를 위해 어떤 점을 중점적으로 보아야하는지요? 고객이 원하는 리조트는 그렇다면 구체적으로 어떤 것인가요?
답) →→ 먼저 소비자의 니즈가 무엇인지를 정확히 파악한 후에 소비자가 간절히 원하는 상품을 만들어서 제공해야 된다는 것입니다. 외형적인 다양한 부대시설보다는 브랜드를 뛰어넘어 사람을 꿈꾸게하고, 미치게해서 끊임없이 이야기를 만들어낼 수 있는 그런 상품을 말합니다. 그것을 발견하기위해서 소비자의 심리까지도 파악해야하는 것입니다. 고객이 원하는 리조트가 구체적으로 어떤 것인지에 대해서는 계속해서 더 고심하고 연구를 해야 될 것입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