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FE

[스크랩] 외자유치 어떻게 대처해야하나? (3)

작성자박흥택|작성시간09.09.21|조회수163 목록 댓글 0
 

최근 외자유치와 관련해서 저에게 제의해 온 내용을 시리즈로 연재하겠습니다.

회원 여러분들의 판단을 기다립니다.

 
(제 3신)

 

 

영국 현지시간 월요일 일과는 한국시간 기준 밤이라 지금에서야 메일 드립니다. 

일단 제가 10년 이상 거래해온 한 영국투자사와 귀하건에 대해 마무리를 지었습니다. 

일단 투자사는 님이 아래 조건을 수락할경우 오픈하겠습니다. 할지 안할지도 모르면서.. 또 되나 안되나 찔러나 본다고  굉장히 어지럽게 만드는 경험이 있기 때문에 조심스럽습니다 

베니스 하버 리조트 관련  최종 건설비용까지 투자하는 것으로 했습니다.

3억1천500만불 투자하고 실제 자금은 2억5천200만불 투입되며 5년후 3억1천500만불 변제하면 됩니다.(20% 선공제)  투자이후 중간에 들어가는 이자나 별도회수는 전혀 없으며 국내기관 또는 개인 CFO가 관리 협의 할것입니다. 수수료는 1%입니다, 

또한 만약 한국은행 외자신고등 까다로운 점이 있으면 한국 별도 paper company가 대여 및 투자방식으로 합니다.

지금은 우리가 아무런 정식절차를 밟은 게 없습니다.  이제 정식으로 절차를 밟으려 합니다.

아래의 절차 및 조건들을 보시고 수락할 경우 하나하나씩 관련자료들이 배포될것입니다.

제 경험상 할지 안할지도 모르고.. 또 되나 안되나 한번 찔러나 보자는 식으로 하는 업체들도 있고 해서 일단 이러한 절차를 수락하는지에 의견이 먼저 있어야 합니다.

간접 외자유치 전체 개념은 이해 했으리라 생각합니다. 절차에 대해서 말씀드립니다. 

  

1. 대출 가능 여부 판단 (완료)

정식적으로 대출의뢰를 하기전에.. 저와 그쪽 투자사 manager와 협의하여 대출가능성을 미리 파악하여 투자사나 한국업체나 굳이 불필요한 시간 및 정력을 낭비하지  않기 위함입니다.  지금 이것은 완료되었습니다. 제가 메일 받은것도 있습니다.

여러조건들과 협의결과를 토대로 한국업체측에서 수락하면 진행하는 것이고.. 한국업체가 수용못하면 안하면 되는것입니다. 

2.Agent - 한국투자사 계약

저와 님의 회사가 대출 조건 및 수수료 또 여러가지 사항에 대해 언급되어 있습니다. 이때 제 개인신상자료 및 투자사관련 자료를 보내드립니다.

3.투자사 Invoice 발급 및 납부 그리고 영수증 수령   

이제 정식적으로 자료를 제출하고 대출신청을 하는 것입니다. 투자사 Invoice대로 process fee를 납부합니다. 이때 한국계좌로 보냅니다. 이는 투자사가 직접적으로 자금을 받는것을 꺼리고 철저하게 agent를 통해 일처리를 합니다.

또한 한국업체 입장에서도 자금을 외국으로 보내고 나중에 문제가 생겼을시 대응이 어렵기 때문이기도 오히려 낫습니다.

그리고 궁극적으로는 한국계좌는 만약 외자가 들어올시 한국은행 신고하고 승인을 받아 외자를 수령해야 하는데 간혹 어려운 경우가 생겼을시 한국업체(영국투자사 관련 paper company)에서 대여나 투자 방식으로 처리할 때의 법인이나 개인으로 이용하는 계좌입니다.

납부하면 영수증이 옵니다.   진행비용은 5000불이고 입금당일 환율로 계산해서 하면 되고 Invoice 또는 영수증에도 대출이 안될시 5000불 반환이란 글귀가 명기되어 있습니다. 하지만 5000불 반환이 중요한 것이 아니고  일이 될거라 믿고 벌려놓는 주변상황 때문이 더 걱정될것입니다. 이는 이미 선확약을 받은상태에서 진행하니 걱정마시기 바랍니다

만약 이를 부담하는게 무리가 가신다면 저와 별도 상의 합시다

4. 한국자료 준비  

2,3번을 진행하면서 한국 대출 요청자료를 준비해야 합니다. 이 모든 서류는 제가 주시는 자료를 근간으로 영문으로 모두 작성합니다.

필요서류는 다음과 같습니다.

- 사업계획서 summary (지난번 주신걸로 제가 영문으로 정리 할것입니다.)

- 대표이사 여권 칼라카피

- 사업자 영문 등록증(관공서 가면 영문으로 발급됩니다)

- 외환계좌 (한국 제 1금융권에 가서 외환계좌를 하나 만드시면 됩니다)

- Client Information Sheet (이것은 제가 내용을 정리하나 문의사항이 있으면 질문 드리겠습니다) 

초반에 들어가는 자료이며 중간에 소소한 필요자료는 제가 준비하거나 필요시 요청하겠습니다

  

5.BG 발행 준비

투자사가 BG발급 작업을 수행합니다.

투자사가 거래은행에 credit으로 BG 끊을 수 있도록 준비를 하는 단계인데..이것이 바로 4번에서 언급한 일주일가량 소요됩니다.

6.BG 발행

한국자료를 가지고 투자사는 관련자료를 첨부하여 할인이 가능한 BG를 UBS에서 끊습니다.

이는 제가 알기로 1주에서 2주 걸리는걸로 압니다.

7. BG 할인작업

발급된 BG를 직접 중간 외국은행에서 그들이 작업을 합니다. 저는 어떤식으로 작업하는지는 모릅니다. 그들도 나름 관계가 있을거고

또 방법이 있을겁니다. 여기에 소요되는 일정이 1-2주 소요됩니다. 할인작업이 끝나면 바로 한국으로 자금을 보냅니다.

8. 한국작업

대출이 되기 일주일전쯤 제가 한국으로 갑니다. 그때 투자사 직원도 동행하게 됩니다.  왜냐하면 한국은행 신고 및 CFO 관련 협의

그리고 투자사와 업체간의 영문계약 및 공증을 하기 위해서입니다.

한국은행 신고시 투자사자료도 필요하고 또 한국은행에 제가 아는 분이 있어 어렵지 않게 일을 볼수 있습니다만 혹시나 외자유치 신고가

잘 안 이루어지면 한국에 있는 paper company에서 대여나 투자 형식으로 대출이 됩니다.

9.대출 수령 확인

투자사 직원은 영문계약공증 맺고 대출이 수령되었는지 확인하고 돌아갑니다. 저는 남아서 관련업무를 돌보고 또 수수료를 2주이내에 수령합니다.

수수료 관련해서 제가 세금계산서를 끊지 못하기 때문에 회계작업이 필요할겁니다.

10.5년 후...

기관이나 CFO를 통해 매달 자금 사용내역 및 관련 정보를 입수합니다.그리고 대출금을 변제하는 6개월전에 제가 다시 업체와 협의하여 변제할수

있는지 또 1회 연장해야 되는지를 협의합니다. 대출금에 대한 자금 회수방법은 6개월전 저도 투자사로부터 알게됩니다.

결론적으로 정식서류와 Invoice에 따른 5000불을 납부하고 5-6주 가량 소요됩니다.  

  

이상입니다.

저는 모든것을 솔직히 털어놓고 일을 진행하는 스타일입니다. 그러므로 사장님께서 결론적으로 위의 조건들을 수용하신다면 진행이 시작될 것입니다.

중요한 일이 있을 경우는 연락하시기 바랍니다.   

위의 사항 중에 의문나는 점 있으면 사소한 거라도 그냥 넘기지 마시고 편하게 질문 바랍니다. 상세하게 답변 드리겠습니다. 

저는 한국유치 경험이 있습니다. 비슷한 금액도 한차례 수행한 경험이 있습니다.  이상입니다. 답변 기다리겠습니다. 

다음검색
현재 게시글 추가 기능 열기
  • 북마크
  • 공유하기
  • 신고하기

댓글

댓글 리스트
맨위로

카페 검색

카페 검색어 입력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