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FE

공지사항

귀농인의 제로 웨이스트(Zero Waste)에 동참 하세요^^

작성자카페지기|작성시간20.08.24|조회수567 목록 댓글 11

망고보드에서 제로웨이스트에 대한 전단지 포스터 만들기 : 네이버 블로그


*제로 웨이스트(Zero Waste)란?

"환경을 위해 일상생활 속에서 쓰레기 생산을 최소화하는

새로운 라이프 스타일 운동"입니다.


제로 웨이스트를 실천하는 5개의 R

  1. Refuse 거절하기 : 일회용품이나 홍보 사은품 등 필요하지 않은 물품은 거절하기.
  2. Reduce 줄이기 : 필요한 것이라도 적게 소비하고, 필요하지 않은 물건은 팔거나 기부하기.
  3. Reuse 재사용하기 : 중고이용. 여러번 사용할 수 있는 것은 버리지 않고 재사용하기.
  4. Recycle 재활용하기 : 재사용할 수 없는 것들은 재활용하기.
  5. Rot(or Compost) 거름으로 만들기

일회용품 사용을 최대한 삼가며 이면지 재사용, 개인 식기 사용에 힘쓰고 있지만, 환경의 날을 앞두고 다시 한번 마음을 다잡는 의미에서 이번 캠페인에 임하기로 했습니다.

*어떤 실천행동이 있을까요?

1. 일회용 컵 대신 텀블러, 머그컵 사용하기

2. 물티슈, 휴지 대신 손수건이나 손걸레 일상화하기

3. 플라스틱 빨대 대신 다회용이나 종이 빨대 사용하기

4. 일회용 봉투(비닐, 종이) 대신 에코백이나 장바구니 쓰기

5. 기타 일회용품(수저, 식기) 대신 개인 식기 사용하기

6. 필요 없는 영수증은 미리 거절하기

7. 내게 필요 없는 물건은 중고거래 플랫폼, 기부 가게 등을 통해 흘려보내기

8. A4용지 이면지로 재사용하기

아름다운 지구 환경을 지키기 위한 재단의 작은 실천에 함께 동참해 주세요.

[출처] [재단 이야기] '제로 웨이스트' 캠페인…"아름다운 환경을 지켜요"|작성자 열매나눔재단

일회용품 없이 일주일 살아보자" 2030 新에코세대의 도전 - 매일경제


제로웨이스트 라이프를 실천할 수 있는 16가지 방법

  

1. 줄여라

제로웨이스트 라이프를 실천하는 것은 실제적인 행동보다 심리적인 것과 큰 연관이 있습니다. 사실 제로웨이스트 라이프로 전환하는 것은 마음가짐을 바꾸는 것부터 시작됩니다. 그리고 이 라이프스타일의 핵심은 “줄이는 것”에 있습니다. 당신이 필요하다고 느끼는 것을 최대한 줄일 때, 당신은 그동안 발생시켜왔던 엄청난 양의 쓰레기가 획기적으로 줄어드는 것을 볼 수 있을 것입니다.

  

2.  다시 사용해라

항상 재사용하는 것에 대해서 생각하십시오. 어떻게 하면 물건을 쓰고 버리는 것이 아니라 다시 사용할 수 있을까요? 무언가를 단순히 한번 또는 두 번 다시 사용하는 것이 아니라, 계속 사용할 것으로 생각하고 이용해 보세요. 재활용을 위해 용도를 바꾸는 것을 시도하는 것도 방법입니다. 예를 들어서 이웃 누군가가 오래된 서랍장을 버리려고 하는데 당신이 식물을 기를 선반이 필요한 상황이라면, 서랍장을 집으로 가져와 흙으로 채우고 식물을 기르기 시작하면 되는 것이죠!

  

3. 재활용하라

만약 당신이 앞서 말한 “줄이기”와 “다시 사용하기”를 실천했다면, 마지막으로 재활용하는 것이 남았습니다. 재활용하는 것은 단순히 쓰레기를 재활용 통에 분류해 버리는 것에서 끝나는 것이 아닙니다. 중요한 것은 재활용 쓰레기를 처리하는 과정도 굉장히 많은 자원과 노력이 들어가는 공정이기 때문에 가능한 한 줄이도록 노력해야 합니다.

  

4. 고쳐써라

고장나거나 망가진 물건을 그냥 쓰레기통으로 던져버리는 것이 아니라 고쳐보도록 시도해 보세요! 찢어진 옷은 꿰메입고, 닳은 신발은 깔창을 갈고, 자전거 바퀴를 갈고, 전자기기는 가까운 수리점에 맡겨 고쳐서 가능한 오랫동안 쓰는 습관을 기르세요.

  

5. 거절하라

만약 누군가가 당신이 정말로 필요하지 않은 것을 주거나 선물하려고 할 때 어렵겠지만 거절하세요. 왜냐하면, 공짜가 나에게 득이 되는 것 같아서 순간적으로 받으려는 심리가 생기게 되지만, “공짜”라는 것이 당신이 꼭 “필요”한 것은 아니기 때문입니다. 그러니 꼭 필요한 물건이 아니라면 공짜 선물에는 신경을 끄는 노력을 해 보세요.

  

6. 퇴비로 만들어라

음식물 쓰레기는 우리가 만들어내는 쓰레기 중에 아주 높은 비중을 차지합니다. 이러한 음식물들은 퇴비로 만드는 것을 통해서 쓰레기 배출의 많은 양을 줄일 수 있게 될 것입니다. 집에 작은 유휴 공간을 활용하거나 근처 커뮤니티 가든에 음식물 쓰레기를 퇴비로 만들고 보관할 장소를 마련해보세요.

  

7. 일회용 제품은 거절하라

기억하세요. 모든 일회용제품은 그 대체재로 쓰레기를 발생시키지 않으며 영원히 사용할 수 있는 제품이 꼭 있습니다. 일회용 제품을 사용해야 하는 상황이 생기면 거절하려고 노력해 보세요.

  

8. 포장되어있지 않은 음식을 사라

주변에 식자재를 파는 시장이나 마트를 살펴보세요. 그리고 가지고 있던 가방이나 바구니를 가지고 마트에 들러서 포장되어있는 가공품보다는 쌀이나 파스타, 견과류, 씨, 시리얼, 밀가루와 같은 것들을 사도록 하세요. 과일이나 채소도 포장되어있지 않는 것을 고르세요. 만약 이러한 수고를 덜고 싶다면 직접 식재료를 기르거나 파머스마켓이 열리는 날 장을 보는 것도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9. 자신만의 물건을 챙겨라

외출하는 날에는 필요한 물건들을 챙겨서 집을 나서도록 하세요. 늘 재사용할 수 있는 물컵이나 물병을 지참하고, 재활용품을 사용하는 카페나 식당, 파티에 초대되어 방문하게 될 것이라면 개인 접시나 용기를 준비하세요. 만약 빨대를 사용하기 좋아한다면 대나무나 플라스틱으로 된 빨대를 지참하고 파티나 바에 가는 것도 좋겠죠?

  

10. 리필하라

용기에 채워져서 나오는 생필품들은 리필을 하도록 하세요. 세탁 세제, 주방 세제, 바디로션이나 화장품 등 용기에 담겨 판매되는 많은 것 들은 대부분 리필할 수 있게 되어있습니다. 가까운 매장에 방문해 확인해 보세요.

  

11. 스스로 만들어라

당신이 스스로 만들어 사용할 수 있는 것들을 가능한 한 많이 생산할수록 당신이 배출하게 되는 쓰레기의 양은 줄어들 것입니다. 치약이나 바디로션, 빨래 세제, 클렌징용품과 같은 것들은 스스로 만들어 사용해보세요.

  

12. 중고제품을 사라

새 제품들은 뜯자마자 쓰레기가 될 포장지가 많이 딸려 오게 됩니다. 필요한 물건을 살 때 중고제품을 사면 포장지를 줄일 수 있습니다. 주변에 중고제품 판매점을 알아두거나 필요한 물건을 이웃과 교환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13. 질 좋은 물건을 사라

수리해서 물건을 계속 사용하는 것은 제로웨이스트의 중요한 사항이지만, 제일 처음 물건을 살 때 튼튼하고 질 좋은 물건을 사서 고장이나 망가지는 것을 최대한 막는 것도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지속 가능하고 오랫동안 사용할 수 있는 물건에 돈을 조금 더 지출하는 것은 아주 가치 있는 일이 될 것입니다.

  

14. 물건을 소중히 다뤄라

이 항목은 개인적으로도 제로웨이스트 삶을 실천할 때 가장 까다로운 지점입니다. 물건을 소중히, 깨끗이 다루는 습관은 쓰레기를 덜 만드는 확실한 방법의 하나입니다. 물건을 다룰 때 오랫동안 사용할 것을 염두에 두고 조심히 사용하고, 사용법에 맞게 올바르게 다루도록 하세요.

  

15. 매사에 감사하라

늘 무언가 새로운 것이 필요하다거나 유행을 쫓아가야 한다고 생각하는 것 보다, 현재 가지고 있는 것에 감사한 마음을 갖고 필요없는 소비와 낭비를 줄이도록 해 보세요.

  

16. 배출되는 쓰레기를 모니터링 해보라

이 항목은 제로웨이스트 삶을 시작할 때 가장 먼저 시작해야 하는 것 중의 하나입니다. 당신이 어떤 쓰레기를 배출하는지 인지하고 있지 못하다면, 그것을 멈추는 방법을 모르고 있다는 증거입니다.


다음검색
현재 게시글 추가 기능 열기

댓글

댓글 리스트
  • 작성자혼자뜨는달 | 작성시간 20.08.24 습관이 되도록 노력하다 보면 익숙해지겠죠!
  • 작성자자연과 사랑채 | 작성시간 20.08.25 동참 합니다
  • 작성자좋은하늘 | 작성시간 20.08.26 꼭 생각하고 실천할 필요가 있는 일이라 생각됩니다. 나부터 생활에서 실천하십시다.
  • 작성자광장 | 작성시간 20.08.27 참 좋은 캠페인입니다. 동참합니다.
  • 작성자날고있다 | 작성시간 20.09.01 동참합니다. 비닐대신 면포나 면보자기를 들고 가서 고기며 야채며 담아 온다는 이웃을 얘기를 듣고 장을 보러 갈 때 저도 실천해볼까 합니다.
댓글 전체보기
맨위로

카페 검색

카페 검색어 입력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