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데기님! 리플감사합니다....^^...겨울에 심을게 없다면 배추뽑은후 걍 냅두면 되나요? 한번 텃밭을 갈아준다든지 하는 관리는 없는지...글구 거름은 무얼로 주는지..울 시골집은 음식물 쓰레기를 주는데....강아지분 하고요....이렇게 관리하면 되나요? ^^ 참여기는 경기도 파주입니다..^^작성자토실이엄마작성시간06.11.01
답글북데기님 정말 감사합니다...^^..그럼 울 아가들 인분으로 대체를 하고...자연적으로 얻을수 있는 거름으로 울 아가들에게 먹일 유기농 채소들을 재배해봐야겠네요...^^작성자토실이엄마작성자 본인 여부작성자작성시간06.11.02
답글음식물 찌꺼기는 염분을 빼고 묻어줘야합니다....개떵은 거름이 별로안되는걸로 아는데....밭은 갈아주면 당연히 좋습니다..저는 걍 냅둡니다..게을러서..거름이 없다면 가까운산에 낙엽 많이쌓여 있는곳에 가셔서 바싹마른 바깥쪽보다 안쪽에 오래된것을 가져다 밭에 뿌리면 좋은 거름이 됩니다..소나무 낙엽은 좋은거름이 안되는걸로 알고 있습니다...작성자북데기작성시간06.11.02
답글옥황상제비서실장님~ 너무 너무 유요한 정보 감사합니다...^^작성자토실이엄마작성자 본인 여부작성자작성시간06.11.01
답글밭은 자꾸 갈아줄수록 산소공급이 원할하여 좋은 밭이 됩니다. 먼저 주위에서 연탄재를 구하여 밟아 부순뒤 한평에 두세개꼴로 흩어놓고 풀과 나무등을 태워 재를 함께 섞어 한번 뒤집어주고 음식물 쓰레기 개x등은 생길때마다 자리를 바꿔가며 묻어주면 내년 봄에 지렁이가 살아 움직이는 좋은 땅이 됩니다. 그리고 봄에는 그냥 상추등을 파종해도 되는데 유기농으로 하려고 거름이 더 필요하다면 농협이나 농자재상에서 퇴비를 구입하여 뿌려 뒤집은 후 파종하면 되고, 아니면 땅을 갈아 뒤집은 후 화학비료인 복합비료를 뿌려서 하기도 합니다. 작성자옥황상제비서실장작성시간06.11.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