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원으로 얼떨결에 귀촌한지 벌써 10년이 지났네요.
그동안 귀농 귀촌하셨다가 실패하고 돌아가시는 분들도 참 많이 보았고, 농촌에 사시는 분들의 사정들도 속속들이 많이 알게 되었습니다.
현지에 계시는 원주민이나 실패하고 돌아가시는 귀촌인 분들은 이런저런 핑계들을 말씀들 하시지만, 따지고 보면 결국은 『돈 과 정』 이라는 문제가 아닐까합니다.
이런 문제를 어떻게 해결하는게 최선일까 생각하다가 공유경제를 생각하게 되었고, 이걸 만들고 싶어서 4년 전부터 마을가꾸기 일을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4년간 노력한 결과로 공유경제의 중심축이 될 마을 협동조합도 구성하였고, 외지인이 와서 같이 살아볼 수 있는 귀농인의 집도 1채 조성하였습니다.
또한 정부의 지원으로 공유경제를 실행할 수 있는 마을 복합시설(식당,카페,전시장 등)을 올 5월에 착공해서 10월에 완공할 예정입니다.
우리 마을에서 하고 싶은 것은
마을 복합시설을 이용해서 조그만 수익꺼리를 만들고, 거기에서 얻은 수익으로 마을 공동식사를 실행하고 궁극적으로 집집마다 있는 주방을 없애버리는 것, 즉 복합시설에서 같이 일하면서 같이 놀고, 먹고, 떠들다가 잠은 각자 집에 가서 자는 이런 구조를 만든다면 돈 없이도 살 수 있는 마을을 만들 수 있겠다는 생각이고 이렇게 되면 〚돈〛이라는 놈을 제거 할 수 있으므로 그 결과 〚정〛은 저절로 따라오리라 봅니다.
의식주만 해결된다면 나머진 병원비가 필요한데 이는 조금씩 받는 국민연금이나 기초연금으로 충당하면 충분하다는 생각입니다.
혹시~~~ 이런 일들을 같이 만들어가고 싶은 분이 계실까요
이번에 마을에서 조성한 〚귀농인의 집〛을 이런 생각을 가지고 계신분께 빌려드리고 그분과 함께 돈없이도 살 수 있는 양촌마을을 같이 만들어내고 싶습니다.
또한, 이러한 일들을 하기 위해서 필요한 아이디어를 가지고 계신 분과도 같이 협력해서 같이 만들어 가보았으면 합니다.
지금 당장은 귀촌할 형편이 못되지만 향후 여건이 되면 같이 모여 사실 수 있는 분이면 더욱 좋고요
저도 향후 마을 농산물 판매를 염두에 두고 〚지리산건강밥상〛이란 유튜브 체널도 운영하고는 있으나 귀촌한지 10년이 지나다 보니까 이제 감이 많이 떨어져서, 도시에 계시는 분들의 도움이 절실히 필요합니다.
양촌마을에 관련된 소식은 네이버에서 〚수지면 양촌마을〛 이렇게 검색하시면 마을에서 그동안 해왔던 일들을 보실 수 있습니다.
여러분들의 협력으로 돈 없이도 정을 나누며 살 수 있는 그런 마을이 만들어 지기를 간절히 소망합니다.
양촌마을 이장 박환출 010-3681-7996
청년회장 박해룡 010-9002-46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