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Answers (부가의문문)
▶ 복습
※ 부가의문문 : 평서문의 끝에 의문문의 형태인 "(조)동사 + 대명사 주어?"가 덧붙여지면서 즉 부가되면서 의문문으로 활용되는 문장
★ 상대방의 동의를 구하는 경우는 부가의문문의 말끝을 내리고, 실제로 질문을 하는 경우에는 말끝을 올립니다.
※ 핵심 1 : 긍정 문장에는 부정형 부가의문문을 덧붙이고, 부정 문장에는 긍정형 부가의문문을 사용합니다.
♥ 부정과 긍정의 부가의문문
▶ 주어 + be동사 ~ , be동사 부정 단축형 + 대명사 주어?
▶ 주어 + be동사 부정 ~ , be동사 + 대명사 주어?
(cf. something, anything등은 3인칭 단수이며, 부가의문문에서도 'it'으로 받습니다. -- 아래 somebody 등등 과는 다름)
▶ 주어 + 일반동사 ~ , don't/doesn't/didn't + 대명사 주어?
▶ 주어 + 일반동사 부정형 ~ , do/does/did + 대명사 주어?
(cf. somebody, someone, everybody, everyone, nobody 등등은 3인칭 단수 동사로 받지만 부가의문문에서는 'they'로 받습니다.)
▶ 주어 + 조동사 ~ , 조동사 부정 단축형 + 대명사 주어?
▶ 주어 + 조동사 부정형 ~ , 조동사 + 대명사 주어?
※ 핵심 2 : 명령문에 대한 부가의문문은 will/would/can/could/can't/won't you? 등이 다 사용될 수 있으며 주로 제의, 권유, 정중한 요청을 할 때 사용합니다. (cf. please와 같은 효과) 하지만 부정 명령문에서는 거의 'will you?'만 사용하며 'won't you?'나 'can't you?'를 사용하여 불만을 표현할 수도 있습니다.
* 긍정 명령에 'won't you?'를 사용하면 공손한 표현이고 'will you?'를 사용하면 약간 무례한 표현이 됩니다.
※ 핵심 3 : Let's 를 사용한 문장의 부가의문문에는 'shall we?'를 사용합니다.
(cf. 이론적으로는 가능하나 'Let's not'과 'shall we?'는 같이 잘 사용되지 않습니다.)
※ 핵심 4 : 한 문장에 '주어+동사'가 두 개 이상 나오면 그 개수만큼 부가의문문을 만들 수 있습니다. 강조하고 싶은 부분을 부가의문문으로 처리하시면 됩니다.
(cf. 등위접속사로 연결된 문장은 <끝 문장>을 부가의문문으로 만듭니다.)
1. 너의 아빠 외출하셨지, 그렇지 않니? / 그렇지?
- Your dad is out, isn't he?
= Your dad went out, didn't he?
* 평서문 "너의 아빠는 외출하셨다.=You dad is out."와 부가의문문 "그렇지 않니?=isn't he?"의 결합입니다.
* 부가의문문은 주 문장의 동사(is)와 주어(your dad)만을 가지고 만듭니다. 주 문장의 동사가 긍정인 'is'이므로 부가의문문은 'isn't'가 되어야 하며 주어인 'your dad'는 남자이므로 대명사인 'he'로 바뀌어야 합니다.
2. 그 영화 재미있었지, 그렇지 않니? / 그렇지?
- The movie was interesting, wasn't it?
- It was an interesting movie, wasn't it?
- You enjoyed the movie, didn't you?
* "무엇은 재미있었다. = Something was interesting/fun." 형태가 일반적이며 'enjoy'를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funny'는 '웃기고 재밌다'의 의미로 사용됩니다. '재미있다'는 '(형용사)다'이니 동사는 be동사가 되어야 하며 시제는 과거이며 주어(the movie)가 3인칭 단수이니 'was'가 됩니다.
* 부가의문문은 주 문장의 동사가 'was'이니 'wasn't'가 되어야 하며 주어가 'the movie'이니 사물을 가리키는 대명사인 'it'을 사용하면 되겠습니다.
3. 내 생각에 당신은 그 노래를 모를 것 같은데, 그렇지요?
- I don't think you know the song, don't you?
* '내 생각에 (주어)는 (동사)다'라는 표현은 'I think (that) 주어 + 동사 ~.'의 형태이며 만약 부정의 내용을 생각할 때는 가급적 앞 문장을 부정시켜 주는 것이 좋겠습니다. 즉, 'I don't think (that) 주어 + 동사 ~.'의 형태가 'I think (that) 주어 + 부정 동사 ~.'의 형태보다 더 많이 사용되며 권장되는 표현입니다.
* 부가의문문은 주 문장의 동사가 'don't'이니 반대인 'do'로 바꿔주고 주어가 대명사인 'I'이니 그냥 써 주면 되겠습니다. 그런데 내용상 내가 내 생각을 묻는 것은 일반적으로는 어색하므로 두 번째 주어 동사를 부가의문문으로 만드는 것이 좋겠습니다. 동사는 일반동사인 'know'이니 반대인 'don't/doesn't'이며 주어가 대명사 'you'로 3인칭 단수가 아니므로 'don't'를 사용합니다.
4. 넌 잭을 전에 만났던 적이 없지, 그렇지? / 그렇지 않니?
- You have never met Jack before, have you?
* '~한 적(경험)이 있다'는 표현은 현재완료(have+p.p) 형태가 좋습니다. '~한 적이 없다'는 표현은 'haven't ever p.p'보다는 'have never p.p' 형태가 더 좋겠습니다. (cf. 여기서 p.p는 과거완료의 약자이며 have/has는 뜻이 없는 기능성 조동사입니다. 예, meet-met-met) 주어가 'you'로 3인칭 단수가 아니니 그냥 조동사 'have'를 사용하면 되겠습니다. 주어가 3인칭 단수이면 'has'를 사용하셔야 합니다.
* 부가의문문은 주 문장의 동사가 'have never'이니 부정이니 긍정인 'have'를 사용하며 주어는 'you'이니 그냥 써 주시면 되겠습니다.
5. 우리 고향은 관광객들이 가볼 곳이 많지, 그렇지 않니? / 그렇지?
- Our hometown has many places for tourists, doesn't it?
- There are a lot of sites to see in our hometown, aren't there?
- There are many attractions in our hometown, aren't there?
* '관광할 곳이 많다'는 표현은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잘 알아두시면 써먹을 경우가 많습니다. (cf. (셀 수 있는 것이) 많은=many, a lot of, lots of 등등)
* 부가의문문은 주 동사가 긍정 'has(소유하다)'이며 주어는 'our hometown의 대명사인 'it'이며 3인칭 단수이니 'doesn't'가 되어야 합니다. (cf. 'have/has'는 일반동사로 쓰이면 부가의문문은 'don't/doesn't'가 되며 뜻이 없는 조동사로 쓰이면 부가의문문은 'haven't/hasn't'가 됩니다.)
6. 우리 영화 보러 가자. 그럴래?
- Let's go to the movies, shall we?
= Let's see a movie, shall we?
= Let's go and see a movie, shall we?
= Let's watch movies, shall we?
= Let's go for a movie, shall we?
* '영화 보러 가다'라는 표현은 자주 사용되니 잘 알아두세요. '(우리) ~ 하자'는 'Let's 동사원형 ~'이 일반적입니다. (cf. 'go to the movies'에서 'the movies'는 '영화관'을 의미하며 많이 사용되는 표현입니다.)
* 'Let's ~'로 시작하는 문장의 부가의문문은 'shall we?'만을 사용합니다.
7. 톰에게 숙제 먼저 끝내고 컴퓨터 게임 하라고 말해줘, 그래 줄래? (cf. 명령을 약간 부드럽게)
- Tell Tom to finish his homework first and then play computer games, will you? (cf. 긍정 명령문에 'won't you?' 는 부드러운 '권유'로 주로 쓰임)
= Tell Tom to finish his homework before playing computer games, will you?
* '~에게 ~하라고 말해라'의 표현은 'tell 누구 to 동사 ~'입니다. 명령이니 첫 글자 대문자로 'Tell'이 되어야 하며 '숙제를 끝내다'는 'finish one's homework'가 되므로 여기서는 톰이 남자이므로 'finish his homework'가 되겠습니다. '~하고 -해라'는 표현은 여러 가지가 있을 수 있으며 '~하고 -해라'는 '~ and then -'이 되며 '~하기 전에 -해라'는 '- before ~' 형태가 되겠습니다. '컴퓨터 게임을 하다'는 'play computer games'가 좋겠습니다.
* 긍정 명령문의 부가의문문은 여러 가지가 가능하나 일반적으로는 'will you?'이며 권유일 때는 'won't you?'가 좋겠습니다. (cf. 모든 명령어의 주어는 'you'이며 생략됩니다.)
8. 이리 와서 여기 앉아 주세요. 그래 주시겠어요? (cf. 권유)
- Come and sit down here, won't you?
* 동사가 두 개 일 때는 등위접속사(and, but, or 등등)를 사용하면 되겠습니다. 이리 와라(come) 그리고(and) 여기 앉아라(sit down here)
* 긍정 명령문의 부가의문문이며 권유이므로 'won't you?'가 좋겠습니다.
9. 너 미국에 가 본적 있지, 그렇지 않니? (cf. 경험)
- You have (ever) been to America, haven't you?
* 경험을 나타낼 때는 현재완료(have+p.p)가 딱 좋습니다. '~에 가 본적이 있다'는 'have (ever) been to 장소'가 일반적입니다. (cf. 'have gone to ~'는 '어디에 가본적이 있다'는 경험을 나타내는 것이 아닌 '~에 가서 지금 여기에 없다'는 완료의 의미로 사용됩니다.)
* 부가의문문은 주 문장의 동사가 조동사인 'have'이며 주어가 'you'이므로 반대인 'haven't you?'를 사용하여야 합니다.
10. 그녀는 당신이 그녀를 사랑하고 있다고 믿는 거지요, 그렇죠? / 그렇지 않나요?
- She believes (that) you love her, doesn't she?
- She believes (that) you love her, don't you?
* '그녀는 믿다(She believes)'와 '당신이 그녀를 사랑하고 있다(you love her)'의 두 문장이 합쳐진 문장입니다. 뒤에 있는 문장이 'believe'의 목적어로 사용되었습니다. 즉 완전한 문장을 주어, 보어 및 목적어로 사용하기 위해서는 명사라는 품사가 되어야 하며 그러기 위해 서는 'that'을 문장의 처음에 붙여줍니다. 또한 that절이 목적어인 경우 'that'은 생략 될 수 있습니다. (cf. 문장을 명사절로 바꾸어 다른 문장의 주어, 보어 및 목적어로 사용하는 방법은 아주 많으며 별도로 공부하겠습니다.)
* 부가의문문은 주 문장의 동사(believes)가 일반동사이며 주어가 3인칭 단수이니 일반동사의 대동사(do/does)를 사용하여 'doesn't she?'로 할 수도 있고 'you love'를 부가의문문으로 만들어 'don't you?'로 할 수도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