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약학 박사 이숙연+강지원 변호사 대담]
강: 영양학적으로 현미는 반드시 먹어야 하는가?
이: 현미는 영양 면, 의약 면에서 5대 영양소(탄수화물, 단백질, 지방, 비타민, 무기질)와 섬유질, 피토케미컬 등 약의 역할, 즉 쌀의 영양학 성분이 100%인 식물(植物)입니다. 즐겨 먹기만 하면 누구나 건강해질 수 있는 주식입니다.
강: 백미가 만연한 시대에 현미를 먹어야 하는 이유는?
이: 지금처럼 독소가 많은 환경에서는 무엇보다 독소 제거 식품인 현미를 먹는 게 좋습니다. 현미에는 청소부 역할을 하는 섬유질이 많아 몸속 독소나 노폐물을 스펀지처럼 빨아들여 불용성(不溶性) 섬유질은 대변으로, 수용성(水溶性) 섬유질은 소변으로 내보내는 중요한 일을 합니다.
강: 현미의 영양소를 흰쌀과 비교한다면?
이: 현미에 남아 있는 쌀눈에는 영양소가 66%, 껍질에는 29%, 합하여 95%가 함유되어 있는데 백미에는 불과 5%밖에 되지 않아 무려 19배나 차이가 납니다. 현미 100g에 탄수화물은 백미와 비슷하지만, 단백질 약 8g, 지방질 약 3g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백미에는 단백질이 현미의 70% 정도 남아 있지만 지방은 쌀눈에 많이 있어 거의 제거되었으므로 지방질(脂肪質)이 매우 부족합니다. 그리고 현미에는 각종 비타민B그룹과 비타민 E, 각종 미네랄, 그리고 플라보노이드(Flavonoid), 옥타코사놀(Octacosanol) 등이 많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쌀겨를 좀 벗겨낸 5분도 쌀만 해도 많은 영양소가 사라져 버립니다.
강: 현미에 들어 있는 비타민은 어떤 것들이며 어떤 기능을 하나요?
이: 각기병과 두뇌 건강에 꼭 필요한 비타민 B1을 비롯하여 모든 비타민 B그룹이 골고루 들어 있습니다. 비타민B그룹은 정신질환, 피부질환, 탈모, 재생불량성 악성빈혈, 성장지연 등에 효과적입니다. 또 비타민E는 생식기관 강화, 항암, 면역증강 등의 효과가 있음이 밝혀졌습니다.
강: 현미에 많이 들어 있는 미네랄은 어떤가요?
이: 백미에는 거의 없는 칼슘, 철, 마그네슘, 망간, 인, 아연, 셀레늄 등 생체 생리활성 반응에 촉매로 꼭 필요한 성분들이 들어 있습니다. 백미와 육식할 때 부족하기 쉬운 미네랄들입니다. 특히 아연은 요즘 잘못된 식생활로 공부하는 학생들에게 부족하기 쉬운 미네랄입니다. 또 현미에 있는 셀레늄(Se)은 매우 중요한 원소이자 피토케미컬로 뇌 기능을 활성화하는 신경전달물질의 기능에 관여하는 촉매로 알려져 있고, 체내 항산화제를 만드는 열쇠가 됩니다. 따라서 강력한 항암효과가 있어 암을 예방하고 치료하는 식품이나 약품 등에 미량으로 사용되어 온 꼭 필요한 영양소입니다.
강: 그 외에도 현미에는 다른 유익한 성분이 많지 않습니까?
이: 네, 섬유질이 많아 청소부 역할을 해주는 것은 너무나 잘 알려진 일이고, 셀레늄 외에도 각종 피토케미컬이 많습니다. 예컨대 항염, 혈관 강화, 혈액순환 촉진제 역할을 하는 플라보노이드인 트리신(Tricin)이 있습니다. 이 피토케미컬은 산화방지제와 자유라디칼 제거제로 특허가 출원되어 있을 정도입니다. 또 옥타코사놀은 지구력 강화 물질인데 철새나 기러기 날개에 많다고 하고 마라토너에게 필요하다고도 하는 물질입니다. 감마오리자놀(γ-Oryzanol)은 쌀눈에 들어 있는 식물성 지방 성분으로 우리 몸의 각종 호르몬 체계를 조절하여 생리적 기능을 정상적으로 유지하여 주는 매우 중요한 물질입니다. 폐경기 이후의 여러 증상을 완화하며 만성위염이나 위궤양, 십이지장궤양에 유효하고, 과지단백혈증(過脂蛋白血症)을 치료해 주며, 세포 내에서 항-산화작용을 주도합니다. 피틴산(Phytic acid)은 껍질에 주로 함유되어 있는데, 현미에 묻어 있는 농약이나 중금속과 결합하여 체외로 배설하는 역할을 담당하는 식물성 식품에만 들어 있는 매우 중요한 성분입니다. 칼슘과 결합하여 체외 배설로 칼슘이 부족해진다는 주장이 있으나 그 보완은 얼마든지 가능해 걱정할 일이 아닙니다. 메티오닌(Methionine)은 성장 유지에 필수적인 천연 아미노산인데, 해독력이 있어 간 기능을 활성화하고 간 질환을 예방하는 필수영양소이며, 오줌의 산도를 조절합니다.
강: 그렇다면 현미는 거의 완전식품이라고 할 수 있는데, 부족한 성분은 없나요?
이: 부족한 비타민, 특히 비타민C 등은 약간의 채소와 과일에서, 비타민D는 버섯에서 보충하면 됩니다. 비타민B12와 부족한 미네랄은 해조류에서 보충하면 완벽해집니다. 이때 약간의 견과류가 육식을 안 하는 문제도 해결해 줄 수 있습니다.
강: 현미 등 통곡물 쌀이 각종 질병을 예방하고 치료하는 데 큰 역할을 한다는 사실이 영양학적으로 충분히 설명이 가능하군요?
이: 대부분 질병은 오랫동안 축적된 독소들로 인해 세포가 변질되어 나타나는 현상이므로 이러한 독소들을 제거해야 합니다. 일시적인 약물 사용은 응급처치가 되기는 하지만 증상 완화일 뿐 치유가 아닙니다.
출처 : 강지원 지음. 대한민국 주식 혁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