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슬은 비름과에 속하는 여기저기해살이 초본식물인 쇠무릎의 뿌리이라고 합니다. 식물 줄기에 있는 마디의 형상이 소의 무릎과 비슷하다고 해서 쇠무릎이라 호칭되기도 해요. 길고 가는 원주형의 원뿌리로 곁뿌리가 달린 원뿌리 형태이라고 합니다. 그리고 냄새도 거의 없고 점액성이 있고 조금 쓴 맛이 있다고 해요.
실제로 우슬 뿌리는 사포닌과 칼슘 같은 성분을 풍부하게 포함하고 있어 관절염이나 류머티스성관절염, 타박으로 인한 염증을 치료하는 데 그 효과가 인정되고 있습니다.
또 허리와 다리가 무겁고 통증을 느끼며 때로 근육경련이 있을 때도 풍부하게 사용됩니다
우슬 이란?
줄기의 마디가 불룩 튀어나와서 흔히 볼 수 있는 우슬을 우리말로 '쇠무릎'이라고 불러요. 우슬과 토우슬은 인도와 중국에서 천 년 이상의 오랜 기간 활용되었으며, 우슬은 중국, 일본, 우리나라의 약전에 등재된 본초이라고 합니다. 토우슬은 인도, 남한, 방글라데시, 파키스탄, 스리랑카, 필리핀, 케냐 등에서 활용돼요. 토우슬은 인도에서 Prickly chaff flower로 알려져 있고, 식물의 여러가지 부위를 활용해요.
한의학에서 우슬은 부인과 질환 치료에 보통은 사용되어 지고, 홍화 당귀와 드물게 배합해서 활용해요. 그리고 외상 치료에는 유향, 속단, 몰약, 간신허에는 두충, 숙지황과 조합되곤 해요. 1970년대 중국에서는 출산 및 유산의 유도에 우슬을 활용했어요.
1. 여성 건강
우슬뿌리는 어혈을 해소해주며, 생리를 통하게 해서 생리불순 증상에 좋답니다. 혈액 순환을 원만하게 해 주고, 생리통, 생리불순, 냉증 등을 개선시키는데 많은 도움이 돼요. 우술뿌리를 계속해서 섭취하시게 되면 여성 질환 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돼요.
게다가, 우슬뿌리에 함유되어 있는 사포닌 성분으로 인하여 요통을 미리 방지하고, 진통효과와 소염효과에도 좋아서 현재 진행중인 요통에도 많은 효과를 볼 수 있다고 합니다.
2. 진통제 효과
우슬뿌리는 천연진통제라고 불릴 만큼 체내에 생기는 통증을 완화 해주는 식물이라고 합니다. 우슬뿌리에는 신경통의 약효성분인 엑디스테로이드가 많이 들어있어 진통 및 항염증 효능을 발휘해요. 그래서 허리 주위 통증을 완화시켜주며 관절염 개선에도 효능이 있다고 해요.
그 외에도 관절을 부드럽고 튼튼하게 만드는 효과가 있어 신경통이나 타박상, 두통, 요통 등 여러가지 통증을 개선하는데 크나큰 효능이 있다고 해요.
3. 관절염 예방
사포닌과 칼슘 등 좋은 성분이 풍부하게 포함돼 세포막에 염증을 자제하여 관절통을 예방하는 효과가 있고 생리불순을 치료하는 효과도 있어요.
실제, 쥐를 대상으로 운동과 우슬 추출물 투여를 함께 진행한 결과, 관절염 증세가 호전됐다는 등 여러가지 연구결과도 있다고 해요.
4. 요로결석 완화
우슬은 남성 질환 중 한가지인 요로결석을 완화해줘요. 요로계에 요석이 생성되어 소변을 볼 때 결석이 나오게 되면서 엄청난 통증과 소변의 장애를 일으키는 것을 요로결석이라고요. 우슬 뿌리를 섭취하게되면 우리 몸의 신장 기능을 활성화시키고 혈액순환과 이뇨작용을 촉진해서 요로결석 증상에 많은 도움을 줘요.
5. 골다공증 예방
우슬뿌리에는 엑크디손 이라 하는 성분이 많이 포함되어 있어요. 이 성분은 관절염 치료에 효과가 훌륭해다고 해요. 그래서 관절염으로 고생하시는 분들께 우슬뿌리를 권장해 드리곤 해요. 우슬뿌리는 근육 수축과 이완을 도와 골격을 튼튼하게 돕고, 혈액의 노폐물을 없애 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