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와 같은 외국인의 시각에서 AI 관련종목에 대한 지속적인 매도세로 인한 아래와 같은
한국 증시의 변동성 심화를 우려 하는듯 싶다.
최근 한국 주식 시장의 폭등과 폭락 원인은 다음과 같이 요약할 수 있습니다.
📈 하루 만에 16%가 움직인 역대급 변동성
- 기록적인 폭락과 폭등: 2026년 6월 8일 월요일, 코스피는 8.29% 급락하며 거래가 일시 중단되는 서킷브레이커가
- 발동되었습니다. 하지만 바로 다음 날인 6월 9일, 반도체 기술주가 다시 살아나면서 8.18% 급등하는 등
- 단 24시간 만에 무려 16%가 넘는 기록적인 변동성을 보였습니다.
VKOSPI 사상 최고치: 한국 증시의 미래 변동성을 예측하는 코스피200 변동성지수(VKOSPI)는 91.23을 기록하며
역사상 가장 높은 수준까지 치솟았습니다
🔍 시장을 뒤흔든 3가지 핵심 이유
- 레버리지 ETF와 개인 투자자('개미')의 집중: 한국의 많은 개인 투자자들이 삼성전자와 SK하이닉스 같은 인공지능(AI) 반도체 대형주에 2배 레버리지 ETF 상품으로 대거 투자했습니다. 이로 인해 주가가 오를 때나 내릴 때의 변동 폭이
- 비정상적으로 커지는 부작용이 나타났습니다.
- 글로벌 반도체 조정과 금리 공포: 미국 뉴욕 증시에서 기술주와 반도체 주식들이 조정을 받으면서, AI 공급망 의존도가 매우 높은 한국 증시가 가장 먼저 큰 타격을 입었습니다. 여기에 미국의 금리 인상 우려와 6월 FOMC 회의를 앞둔
- 불안감이 시장을 짓눌렀습니다.
- 환율 불안과 외부 악재: 원·달러 환율이 크게 출렁이고 외국인 투자자들이 대규모 매도세를 보이면서 시장의 불안감을 키웠습니다. 이에 정부와 금융당국도 긴급 시장 점검에 나섰습니다.
코스피 야간선물
196.60 (-32.80, -2.67%)
다음검색
댓글
댓글 리스트-
작성자1034 작성자 본인 여부 작성자 작성시간 26.06.11 최근 , 한국증시의 부양 목적으로 한 "반도체 레버리지ETF" 도입이 그 간에 한국증시를 견인한 반도체
메모리 종목이, 이들 단일종목으로 하는 2배 레버리지, 곱버스 등의 etf가 한국증시의 변동성 심화의
원인으로 보는 시각이 있단다. -
작성자황금알 h 작성시간 26.06.11 성투하세요
-
작성자뽕우리 작성시간 26.06.11 성투하세요
-
작성자미사일 작성시간 26.06.11 감사합니다
-
작성자행운song 작성시간 26.06.11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