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FE

뉴스와 정보

인플레이션, 이란 사태, 인공지능(AI) 버블 등에 우려로 인한 미증시의 급락

작성자1034|작성시간26.06.11|조회수28 목록 댓글 5

 위와 같은 외국인의 시각에서 AI 관련종목에 대한 지속적인 매도세로 인한  아래와 같은

한국 증시의  변동성 심화를 우려 하는듯 싶다.  

 

 

최근 한국 주식 시장의 폭등과 폭락 원인은 다음과 같이 요약할 수 있습니다.

 

📈 하루 만에 16%가 움직인 역대급 변동성

  • 기록적인 폭락과 폭등: 2026년 6월 8일 월요일, 코스피는 8.29% 급락하며 거래가 일시 중단되는 서킷브레이커가
  • 발동되었습니다. 하지만 바로 다음 날인 6월 9일, 반도체 기술주가 다시 살아나면서 8.18% 급등하는 등
  • 단 24시간 만에 무려 16%가 넘는 기록적인 변동성을 보였습니다.

    VKOSPI 사상 최고치: 한국 증시의 미래 변동성을 예측하는 코스피200 변동성지수(VKOSPI)는 91.23을 기록하며

     역사상 가장 높은 수준까지 치솟았습니다

 

🔍 시장을 뒤흔든 3가지 핵심 이유

  1. 레버리지 ETF와 개인 투자자('개미')의 집중: 한국의 많은 개인 투자자들이 삼성전자와 SK하이닉스 같은 인공지능(AI) 반도체 대형주에 2배 레버리지 ETF 상품으로 대거 투자했습니다. 이로 인해 주가가 오를 때나 내릴 때의 변동 폭이
  2. 비정상적으로 커지는 부작용이 나타났습니다. 
  3. 글로벌 반도체 조정과 금리 공포: 미국 뉴욕 증시에서 기술주와 반도체 주식들이 조정을 받으면서, AI 공급망 의존도가 매우 높은 한국 증시가 가장 먼저 큰 타격을 입었습니다. 여기에 미국의 금리 인상 우려와 6월 FOMC 회의를 앞둔
  4. 불안감이 시장을 짓눌렀습니다.
  5. 환율 불안과 외부 악재: 원·달러 환율이 크게 출렁이고 외국인 투자자들이 대규모 매도세를 보이면서 시장의 불안감을 키웠습니다. 이에 정부와 금융당국도 긴급 시장 점검에 나섰습니다.

   코스피 야간선물 

196.60 (-32.80, -2.67%)     

 

 

다음검색
현재 게시글 추가 기능 열기

댓글

댓글 리스트
  • 작성자1034 작성자 본인 여부 작성자 | 작성시간 26.06.11 최근 , 한국증시의 부양 목적으로 한 "반도체 레버리지ETF" 도입이 그 간에 한국증시를 견인한 반도체
    메모리 종목이, 이들 단일종목으로 하는 2배 레버리지, 곱버스 등의 etf가 한국증시의 변동성 심화의
    원인으로 보는 시각이 있단다.
  • 작성자황금알 h | 작성시간 26.06.11 성투하세요
  • 작성자뽕우리 | 작성시간 26.06.11 성투하세요
  • 작성자미사일 | 작성시간 26.06.11 감사합니다
  • 작성자행운song | 작성시간 26.06.11 감사합니다
댓글 전체보기
맨위로

카페 검색

카페 검색어 입력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