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FE

★ ··· 자유토크방

요즘 그런 걸 많이 느끼는데 우리나라엔 다른나라보다 말을 막 하는 사람이 많은 듯 / 노공감 주의

작성자잔소리 봇|작성시간26.06.23|조회수271 목록 댓글 11

뭐랄까 말을 막 하는 사람이 비교적 많다기보다는

 

말 자체가 가볍게 여겨지는 나라 같음

 

 

방구석에서 관찰한 거라고 볼 수도 있지만

 

일본은 병적으로 말을 중시하고, 사회에서도 말에 가치를 많이 두는 거 같고

 

사실은 서구권도 그닥 다르지 않은 듯함🤔

 

말하자면, 우리나라처럼 언중이 말을 함부로 다루는 나라는, 그래서 말이 가벼운 나라는 많이는 없는 거 같음

 

따라서 생겨나는 수많은 오해들을 해결하는 데 사회적 비용이 너무 많이 소모된다는 느낌

 

다음검색
현재 게시글 추가 기능 열기

댓글

댓글 리스트
  • 작성자아스날이누군지아스날? | 작성시간 26.06.23 new 어느정도 공감하는게
    말을 막한다는 느낌보다는 사람에 대한 존중이 부족하다는걸 느낄때가 많음
  • 작성자피에르 가슬리 | 작성시간 26.06.23 new 전 오히려 요즘 많이하는 생각이 '왜 우리나라만' '우리나라만 유독' 이런식으로 나오는 얘기들 보면 그냥 세계 어느나라나 똑같은 것들인데...항상 우리는 우리에 대해 비판적으로만 바라보는듯 함
  • 답댓글 작성자잔소리 봇 작성자 본인 여부 작성자 | 작성시간 26.06.23 new 저는 그런 게 일종의 메타인지라고 생각합니다. 그게 마냥 나쁘다고 생각 안함. 한쪽으로만 생각하는 게 아니라, 이렇게도 저렇게도 보는 거죠. 한쪽으로만 생각하는 건 물론 좋지 않겠지만🤔 덮어놓고 시니컬할 것도 없지만 오히려 거대한 국뽕에 가득 차 있는 게 더 경계해야 할 모습이라고, 개인적으론 생각하기도 하고요.
  • 답댓글 작성자피에르 가슬리 | 작성시간 26.06.23 new 잔소리 봇 맞습니다. 저도 지나친 국뽕은 당연히 경계해야한다고 생각해요. 근데..뭐랄까...가끔 보다보면 그냥 겸손이 아니라 너무 지나친 자기비하?랄까...그런 경우가 너무 많이 보이기도 해요.
  • 답댓글 작성자잔소리 봇 작성자 본인 여부 작성자 | 작성시간 26.06.23 new 피에르 가슬리 님 의견이 국뽕스럽다는 뜻은 아니었다는 차원에서 변명을 좀 해보자면, 저는 한글과 한국어의 특성과, 그 특성으로 인한? 제반현상들에 관심이 많아요. 예컨대 한글은 너무 딱떨어지는 문자이기 때문에, 생각의 여지를 주지 않는 경향이 있는 게 아닌가 싶어요. 사람들이 너무 딱떨어지는 걸 좋아하는 것도, 오만 눈치를 보면서도 어떠한 맥락은 도대체 읽을 줄 모르는 현상들도, 다 거기서 기인하는 게 아닌가 싶다는 생각을 근래에 많이 했거든요. 거기서 자연히, 말을 좀더 묵직하게 그리고 사이사이를 살펴가며 해야 할 필요가 있는 것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들어가지고요. 우리나라보다 언어학적으로 더 정확하게 맥락을 파악해야 하는 문화에서는, 예컨대 영어권에서는 우리처럼 말을 터무니없이 남용하지 않는다는? 어쩌면 이것도 편견일 수 있죠. 당연히 사람마다 다를 테니까요. 다만 저는 언어적 차이가 무언가를 불러일으키지 않나 하는 생각이 든다는 말이에요.
댓글 전체보기
맨위로

카페 검색

카페 검색어 입력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