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FE

★ ··· 하프타임

아직까지는 생명력이 남아있기에 하는 변명(?)이자, 징계 전 마지막으로 쓰는 글

작성자서초패왕 항우|작성시간26.06.07|조회수2,645 목록 댓글 50

 

 

https://cafe.daum.net/rocksoccer/ADwo/15345?svc=cafeapi

 

 

이틀 전 여러모로 논란의 글을 쓰고 이제는 징계대기를 하고 있는 사람입니다.

'여성시대' 라는 커뮤니티는 여기 락싸 내에서는 금기라는 것을 알고 있습니다.

언제가 될지는 모르겠지만 아직까지는 이 락싸 내에서는 생명력이 남아있기에

왜 그럴 수밖에 없었는지 제 입장에서 변명을 하고자 합니다.

 

 

 

 

 

 

 

 

 

 

1. 그 논란의 글이란 무엇인가?

 

 

(크게보기 됩니다. 원글이 삭제된 이상 무슨 글인지 알 방법은 이것밖에 없어서...)

 

 

 

기존에 락싸커에서 작성한 '광화문 이순신 장군 동상의 교체 필요성' 을 다뤘던 글이

여성시대로 스크랩 되었고, 해당 커뮤 내에서도 그에 대해 옹호 여론이 전반적이라

그 취지에 공감하는 것이 진실이라면 제가 게재한 청원도 그쪽 카페로 퍼 가달라고

부탁하는 글이었습니다.

 

그러나 여기서는 '여성시대' 의 참여에 대해 반감을 가질 수밖에 없는 분들이 많았고

저는 그분들과의 마찰끝에 원글도 삭제, 논란유발의 발단이 되어 징계절차로 회부...

라는 이야기입니다...

 

 

 

 

 

 

 

 

 

 

2. 왜 그랬냐?

 

2026.6.7. 6시 20분경 광화문 이순신 동상 재건립 청원 현황

 

물론 "여성시대라고 해서 청원 참여를 종용한 글을 락싸 내에서 다뤘다는 게 잘못이냐?"

란 말은 하지 않겠습니다. 저랑 그 글에서 다퉜던 분들의 입장들도 잘 이해하고 있습니다.

 

그래도 변명을 하나 해 보자면 기존부터 제가 이순신 장군의 동상 재건립 청원과 관련해서

어떤 활동을 해 왔는지 적어도 여기 락싸라는 커뮤니티 내에서만큼은 이제 대부분 사람들

다 아실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https://cafe.daum.net/rocksoccer/ADvD/6997?svc=cafeapi

 

( 그래도 모르겠다면 이 글을 읽어보시길 부탁드립니다... )

 

그러나 그렇게 많은 활동을 하였어도 정말로 청원에 참여한 인원들은 '극소수' 였으며

끝까지 책임을 진다고는 하지만, 이대로 가다간 의미없는 외침으로 끝날 것 같았기에

저는 청원 참여 여론 조성을 위해 여러 방면으로 나름대로의 최선을 다했습니다.

 

자료 원작자의 사용허가와 전문가들의 자문도 확보하면서 청원에 대한 전문적 당위성도 얻고

지인들에게 욕 먹어가며 링크 돌리고 디시, 루리웹, 펨코, 웃긴대학 등 여러 커뮤에 청원 링크도 올려보고

광화문 광장 이순신 장군의 복식 고증 당위성에 대한 정보글들도 여러 차례 해당 커뮤니티에도 올려보고

언론사 제보도 해 봤다가 "네 알겠습니다." 라는 말만 듣고 도중에 바로 끊겨보고... ㅋㅋㅋㅋㅋㅋㅋㅋㅋ

그렇게 노력해봤자 또 어떤 소리를 들었냐면 말입니다...

 

 

이런 소리도 듣고

 

 

이런 소리도 듣고

 

 

이런 소리도 들어봤습니다...

 

 

그리고 타 커뮤에서도 어그로 취급하면서 비추 폭탄 먹이고  결국에는 강제 삭제까지 시키더군요. ㅋㅋㅋㅋㅋㅋ

 

 

그렇게 하면서도 관련글 자체에 대한 조회수도 점점 떨어지고 있는 데다가

여기 내에서는 조회수 100당 1명도 서명을 하지 않는 상황까지 오고... 심지어는 어그로꾼도 악용하고...

"역사 콘텐츠를 전문적으로 만드는 유투버나 셀럽에게도 문의해봐라." 는 말도 있었긴 한데...

그 사람들도 '여론에 대한 표본' 이 없으면 절대로 움직이지 않습니다.

 

그렇게 모든 동력이 상실되어 간다고 보았던 그때...

 

 

 

해당 글 링크 : https://cafe.daum.net/subdued20club/ReHf/5662871?svc=cafeapi

 

스크랩해간 게시글 한 번에 12,000명 이상이 봤고... 글에 대한 반응들도 압도적으로 좋네요?

* 제가 여기 활동하면서 쓴 관련글들 수십개 조회수를 다 포함해도 이거 하나 겨우 넘습니다...

(심지어 여기서 쓴 원글도 조회수 700 따리였음...)

 

인원 참여 하나 하나 중요한 청원이라는 정치작용에서 해당 주제로 반응이 좋은 단체를 만났는데

관련된 청원을 종용하지 않을 이유가 어디 있겠습니까? 제가 저기서 활동하겠단 것도 아니고요...

(그리고 저기는 말 그대로 '여성' 만 가입이 가능합니다. 설령 활동하고 싶어도 못합니다...)

 

물론 여기에서 그것 자체도 반기지 않을 분들이 있었다는 건 몰랐지만 말입니다.

 

 

 

 

 

 

 

 

 

 

3. 어쨌든 쟤네는 여기서는 금기시되는 커뮤 아니냐?

그 참여를 종용한 걸로도 네가 잘못한 거다!!

 

예... 그 사실을 인정하지 않는 거 아닙니다. 그렇지만 역사라는 건 개인과 집단의 정치 · 사회적 시선이 어떻던 간에

사회의 구성원 모두가 공통적으로 배우고 다루는 하나의 울타리이지 않겠습니까? 개인적으로 저는 그 울타리 아래

올바른 가치를 추구할 수 있다면 그 누가 되었던 손을 건낼 수 있다고 보는 입장입니다.

 

물론, 정치 · 사회적 시선이 역사랑도 관련이 아예 없는 건 아닙니다.

다만 누구에게나 옳은 일을 추구하고 그것에 공감하는 데 있어 기존에 보여준 정치 · 사회적 시선이 뭐가 중요할까요?

무엇보다 저는 과거글에서도 이렇게 말했습니다...

 

 

 

원글 링크 : https://cafe.daum.net/rocksoccer/ADs1/1522266?svc=cafeapi

 

이전에도 해당 글을 스크랩한 글에서도 발견할 수 있습니다. 즉 원글을 수정 / 조작한 게 아니란 얘기죠.

 

 

여기에 참여하신 여러분들 대다수가 이 의견에 동의해서 청원에 참여해 주신 거 아니겠습니까?

그때의 제 글에도 사회적으로 물의를 일으킨 논란의 커뮤니티들이 예시에서 다소 등장했었는데

그때는 왜 말이 없으셨다가, 지금은 그걸 왜 문제삼는 분이 있는지 모르겠습니다.

적어도 저는 그때랑 비교해서도 일관적인 입장이었는데 말입니다...

 

 

 

 

 

 

 

 

 

 

4. 마지막으로 드리는 말씀

 

그래도 사안이 사안인 만큼... 활동중지의 가능성도 배제하지 않고 있습니다.

하지만 광화문 광장의 이순신 장군 동상의 재건립에 대한 청원과 관련해서는

어떻게든 진행시켜 보겠다는 건 변하지 않는 진심입니다.

 

 

( 황현필 한국사, 지식지상주의 유투브 채널에도 공개된 그분들의 메일주소입니다. )

일단 사안에 대한 커뮤니티 여론도 다행히 어느 정도 확보됐다는 개인적인 판단하에

제가 즐겨보던 역사 콘텐츠 유투브인 황현필 한국사와 지식지상주의에 건의드렸고

 

황현필 한국사 : https://www.youtube.com/channel/UCRPRCmoQrbQ2qef7HpHz6GA

 

지식지상주의 : https://www.youtube.com/@jisikpowerking

 

 

 

 

 

 

 

생전에 전혀 한 적 없었던 인스타 계정까지 만들어가며....

 

 

 

 

 

 

대표 한국사 스타강사인 최태성 선생님과 유투버 퍄퍄킴 역사에도 건의드렸습니다.

 

 

 

최태성 선생님 1 : https://www.youtube.com/channel/UC0MVv0wGYB078pISgHFwhzQ/featured

 

최태성 선생님 2 : https://www.youtube.com/@bigstar2tv

 

퍄퍄킴 역사 : https://www.youtube.com/channel/UCdjuQV-tsX4eJsQp2qT-NKg/featured

 

 

 

 

 

그외에도 개인적으로 다른 역사유투버들을 찾아 더 건의를 해 볼 생각입니다.

(일단 지식지상주의님이 제가 보낸 메일은 확인한 상황입니다... '확인' 만...)

 

 

 

* 참고로 미리 말씀드리자면 왜 여론도를 설명하는 대표 예시 사이트로 왜 펨코여성시대를 썼냐고 뭐라 하시겠지만...

현실적으로 봤을 때 대중적 인지도가 있는 커뮤라고 할 수 있을 곳은 남초, 여초를 대표해 그 둘이라 할 수 있으니까요...

 

- 예시로 활용한 커뮤니티 글 자료 -

FM 코리아(나도 여기 가입은 싫었어요...) : https://www.fmkorea.com/9913643792

여 성 시 대 : https://cafe.daum.net/subdued20club/ReHf/5662871?svc=cafeapi

 

 

 

 

 

예시로 올린 드라마 '21세기 대군부인' 의 역사왜곡에 대한 시정조치 관련 청원과

제가 올린 '광화문 광장 충무공 이순신 장군 동상 재건립' 에 대한 청원 현황입니다.

(정정, 오늘까지의 현황은 아니고 2026년 6월 5일 오후 1시 30분 경 기준입니다.)

분명 같은 날 공개되었는데 이렇게나 차이가 납니다. 참여도나 진행도나...

 

분명 한국의 역사 · 문화적 요소에 대한 관심에서 나온 청원이라는 건 같을텐데...

왜 이렇게나 다른 반응인 것인지는 모르겠습니다.

 

드라마의 고증적 요소는 넘어가기 힘들고, 국가적 랜드마크는 괜찮다는 것인지...

그렇다면 대중들의 시선은 왜 이리도 일관적이지 못한건지 잘 모르겠습니다...

 

 

 

 

 

 

 

 

 

 

- 청원 링크 -

https://petitions.assembly.go.kr/proceed/onGoingAll/5072DDDACD1D56B6E064ECE7A7064E8B

 

 

 

조금 염치없지만 부탁을 한다면 말입니다...

설령 제가 활중되고, 진행하고 있었던 청원도 무산되더라도, 이 글을 읽고 계시는 누군가가 있다면

제가 남긴 자료들도 이용하고 부족한 점들도 보충해서 다시 청원을 진행해 주셨으면 좋겠습니다...

개인적으로 쪽지를 남겨주신다면 확보한 관련 전문가들의 연락처도 드릴 것입니다.

( 저의 본명을 대면 바로 알 수 있게끔 조치도 취해놓을게요. )

 

아무것도 없이 시작한 저와는 달리,

청원을 다시 시작하신다면 그분들께 잘 조언듣고 여러모로 구비가 된 상황에서 진행해주셨으면 좋겠습니다.

무엇보다 저처럼 '금기시되는' 행동을 할 필요가 없게, 여기 계신 분들도 납득이 가능하게끔

'정당성' 과 '전문성' 과 '대중적 공감도' 를 모두 확보할 수 있는 청원으로 진행해주세요.

 

 

이상입니다. 뭐... 기적이 있기를 바랍니다만......

마지막 인사도 될 수 있을 이 말을 끝으로 이 글을 마칩니다.

"감사합니다."

 

 

 

 

 

다음검색
현재 게시글 추가 기능 열기

댓글

댓글 리스트
  • 작성자김지우 | 작성시간 26.06.08 큰별쌤하고 퍄퍄킴님에게 문의 하셨구요
    정말 대단하십니다!
    님의 이 글이 마지막 될지 모르겠지만 조언을 드리자면 혹시 향아치님을 알고계시면 향아치님에게 문의 해보세요
  • 답댓글 작성자서초패왕 항우 작성자 본인 여부 작성자 | 작성시간 26.06.08 향아치 님은 소통창구 가입과 활동까지 시간이 오래 걸릴 것 같아서요...
  • 작성자장cod | 작성시간 26.06.08 김경수 도지사 후보에게 선거 지고 나서 인스타 댓글을 남겼는데 같은 걸 남겨드리고 싶네요. 그럼에도 불구하고 계속 나아가시길
  • 답댓글 작성자서초패왕 항우 작성자 본인 여부 작성자 | 작성시간 26.06.08 네 포기하진 않겠습니다. 공감해주셔서 감사합니다.
  • 답댓글 작성자서초패왕 항우 작성자 본인 여부 작성자 | 작성시간 26.06.08 저도 포기하지 않을테니까 주위 사람들도 설득 좀 부탁드릴게요.
댓글 전체보기
맨위로

카페 검색

카페 검색어 입력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