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FE

[주식]심심해서 제미나이에게 물어봤습니다

작성자시스템오류|작성시간26.06.17|조회수581 목록 댓글 2


오늘 종가 기준 코스피 전체 시총에서 전자닉스가 차지하는 시총 비중과
2026년 코스피 상장기업 전체 예상 실적에서 전자닉스가 차지하는 예상 실적의 비중을 계산하도록 시캬봤습니다

시총비중 약 56%
예상실적 비중 약 76% ~ 82%

많은 분들이 전자닉스의 코스피 시총 비중이 높다고 하시지만,
실적을 고려하면 오히려 두 회사의 멀티플은 상대적으로 낮은 상태입니다

물론 산업의 형태마다 멀티플을 다르게 측정하는 것은 당연한 것이지만,
반도체가 사이클 산업임을 고려하더라도 전자닉스의 이익성장률에 비해 현재의 멀티플은 낮아 보이는 것이 사실입니다

또한 현재의 ai생태계는 반도체 산업을 과거 사이클 산업에서 벗어나 지속 성장 산업으로 바꿨다는 분석도 많습니다

그런 것들을 고려하면 전자닉스의 멀티플은 최소 현재 코스피 평균 정도는 주어져야 하지 않을까 합니다

전자닉스의 forward PER을 현재 코스피의 평균 forward PER로 다시 계산을 해 보면

삼성전자 약 40만원 ~ 55만원
하이닉스 약 300만원 ~ 377만원

이라는 결과가 나옵니다
현재의 코스피 자체가 고평가가 아니라면 전자닉스의 주가는 더 오른다고 보는 것이 합리적인 것 같습니다
또한 해외 주요 주식시장의 멀티플과 비교해봤을때 코스피는 고평가가 아닌 여전히 저평가로 보입니다.

물론 이 모든 내용은 아주 단순한 가정과 계산으로 이루어져 있기에 내용의 정확성은 장담 할 수 없습니다
그러므로 전자닉스 매수를 추천하는 것도 아닙니다

다만 심심해서 제미나이에게 물어본 내용을 바탕으로 개인적인 생각을 끄적여 본 것 입니다

다음검색
현재 게시글 추가 기능 열기

댓글

댓글 리스트
  • 작성자KLOPP | 작성시간 26.06.17 언제부터 전닉이 per로 벨류를 측정했다고…
    저per에는 파는게 국룰이었는데 말이쥬ㅋㅋ
    근데 이번 사이클은 달라보이긴 하네요ㅋㅋ
  • 작성자포항스틸러스! | 작성시간 26.06.17 50 500갑시다요..
댓글 전체보기
맨위로

카페 검색

카페 검색어 입력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