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 코스피 시장은 하루 만에 무려 910.71포인트(9.99%) 폭락하며 8,203.84로 장을 마쳤습니다. 이번 하락은 국내 증시 역사상 하루 최고 ‘하락 포인트’를 기록한 역사적인 폭락장입니다.
주식 10년차에 이정도 낙폭은 처음 봤고 미국이란전쟁 초기에도 이정돈 아니었습니다
오늘 하락은 매크로 악재보다는 반도체섹터 쏠림 현상에 따른 대규모 차익실현및 연기금의 리밸런싱위한 폭탄 매도에 의한 영향이 컸다고 볼 수 있습니다
외인들은 2조 3540억원을 매도하였고 기관또한 9224억원을 매도하였고 연기금은 2600억원으로 다소 적은 물량을 매도한것 처럼 보이나 지난 나흘동안 1.3조원 정도를 매도하였고 한달간 누적도 2.5조원에 달합니다 6월말까지는 지속적으로 큰 물량을 매도할것으로 보입니다 그래서 이번주 마이크론 실발이 나와도 큰 반등이 쉽지 않을것으로 보입니다
SK하이닉스는 오늘 -12.47% 폭락이라는 기록적인 하락을 보여줬는데 최근 추세를 보면 한달간 25%상승이라는 기록적인 추세를 보여줬습니다
금일 차트를 보면 5일및 20일 이평선을 단번에 깨버리는 장대음봉선이 나왔습니다
이러한 장대음봉선이 나오면 곧장 회복이 쉽지는 않습니다 250만원이 마지노선으로 보이는데 내일 깨지면 200만원 초반대까지 밀릴 가능성 보입니다
삼성전자 또한 -12.31% 폭락이라는 엄청난 하락을 보여줬는데 SK하이닉스처럼 크게 상승한것도 아니데 이렇게 하락하니 주주들의 멘붕은 더 컸을것으로 생각합니다(저도 주주입니다ㅠ)
주요 중장기 이평선들은 다 깨졌으며 이 또한 회복이 되려면 조금 시간이 걸릴것으로 보입니다
결론은 반도체 싸이클은 아직 끝난 시점은 아닙니다 하지만 갈수록 이런 변동성 장세는 더 심해질것으로 보입니다 오늘같은 하락폭은 연말까지 몇번 더 기록할수도 있습니다 물론 반대로 엄청난 폭등을 보여주는 날도 생기긴 할겁니다
중요한건 얼마나 차분하게 마음을 가라 앉히냐입니다
사실 일개 개미가 이런장에 어떻게 대응을 할수 있겠습니까? 거의 불가능 하다고 봅니다
하지만 멘탈만 잘 챙기면 최악의 선택은 피할수 있다라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방향을 잘 선택하셔야 합니다
리스크를 감수하고 수익률 극대화를 할것인가?
수익률을 조금 줄이더라도 리스크를 최소화 할것인가?
댓글
댓글 리스트-
작성자인유특전대 작성시간 26.06.23 new
오늘 종가에 샀는데 내일 살걸 그랬나요ㄷㄷ
-
작성자아아아아음 작성시간 26.06.23 new
중요한건 차분한 마음.. 제일 정답인거 같습니다 ㅋㅋㅋ 그만큼 미친듯이 오르긴했죠
-
작성자S459 작성시간 26.06.23 new
하닉에 비중 많이 실어놓은 상태라 300찍으면 살짝 정리해야지라고 어제 자면서 그렇게 다짐을 했건만ㅠㅠ 왜 하필 아침에 그리 바빴던가... 매도 걸지도 못하고ㅠ 아쉽다
-
작성자누누산투 작성시간 26.06.23 new
이정도 유기농 조정은 환영이죠. 아주 건강함
-
작성자릴카 작성시간 26.06.23 new
뚝배기 깨져도 홀딩 가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