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흔 넘어서 우울한 하나의 본질적인 이유
'최선을 다해서 열심히 살았기 때문이다'
이게 마지막이라는 간절한 마음으로 최선을 다해
살았던 사람만이 우울한 감정도 느낄 수 있다.
이런저런 시도와 노력을 했지만 특별히 잘 되는 게 없고
그냥 나이만 먹는 것 같은 생각에 자꾸만 우울해진다.
그러나 그게 바로 내가 가진 최고의 희망이다.
지금 우울한 감정을 느끼고 있다는 건,
내 삶의 빛을 볼 시간이 다가오고 있다는
가장 확실한 증거이기 때문이다.
지금 잘 안 되는 건 곧 잘 될 것이라는 신호이고,
지금 내가 조금 부족하게 느껴지는 건
하나하나 채우고 있다는 신호다.
모든 우울의 끝에서 우리는 찬란한 희망을 만나게 되니
멈추지 말고 자기 자신만 믿고 계속 가자.
그럼에도 지치지 않고 정진하는 내가,
내가 가진 최고의 재산이니까.
김종원
다음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