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롤핑자세 연구소 입니다.
오늘은 견갑대 안정성에 대한 사례입니다. 고객의 동의 하에 영상을 게재함을 우선 알려 드립니다.
아래 고객분은 40대 후반의 목 어깨 통증과 팔올리지 못하는 문제로 방문하신 고객분이십니다.
이분 케이스 같은 경우는
팔의 수동적인 움직임은 거의 정상이 나오시는 반면, 능동적인 움직임에서 문제가 많이 나타났습니다. (안정성 문제인경우 이런 경우가 많습니다.)
이학적 검사에서는 크게 발견된 이상은 없었고 견갑대의 안정성에 많은 문제를 가지고 계셨습니다.
팔을 들어 올리는 초기를 지나 60도 이후 부터는 견갑대 주변 근육의 활성화가 충분히 이루어져야 하는데 이분에게는 그것이 많이 부족 해 보였습니다.
그래서 견갑대 Upward Rotator 근육중 전거근의 근막을 활성화 시키기 위해서 롤핑 요법을 이용해 근막을 이완한후 움직여 보게 한후 움직임을 비교해 보았습니다
왼쪽 영상이 치료전, 오른쪽 영상이 전거근 치료 후 영상입니다
치료전 영상에서는 팔은 45정도의 각도까지 도달하고 팔올리는 속도가 매끄럽지 않음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치료후 영상에서는 팔은 90도 정도로 올라가고 팔올리는 속도와 동작이 매끄러워진 것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위 표는 팔의 각도에 따른 견갑대 주변 근막의 활성정도를 나타낸 표입니다. 만약 팔올리지 못하는 환자분의 문제가 견갑대 안정성의 문제라면 이표를 참고해보시고 접근해 보시는것도 좋으실것 같아 글을 남김니다.
더 좋은 결과를 위해 이러한 근막적인 접근과 더불어 코어를 기반으로한 견갑대 안정성 운동을 추천드립니다.^^
롤핑자세 연구소 - 견갑대 안정성 문제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