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승불교는 다섯 가지 무간좌를 지으면 아무리 참회해도 청정해 질 수 없고 반드시 지옥에 떨어진다고 한다. 그러나 대승불교의 관점은 이와 다르다. 어떤 죄라도, 아무리 심각하더라고, 역시변화하고 무상한 유위의 법이기 때문에 반드시 다른 인연의 영향을 받는다. 제대로 참회하면 다섯 가지 무간죄도 청정해질 수 있고, 과보를 받지 않고, 지옥에 떨어지지 않는다,고 한다.
<보만장엄론> 중에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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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승불교는 다섯 가지 무간좌를 지으면 아무리 참회해도 청정해 질 수 없고 반드시 지옥에 떨어진다고 한다. 그러나 대승불교의 관점은 이와 다르다. 어떤 죄라도, 아무리 심각하더라고, 역시변화하고 무상한 유위의 법이기 때문에 반드시 다른 인연의 영향을 받는다. 제대로 참회하면 다섯 가지 무간죄도 청정해질 수 있고, 과보를 받지 않고, 지옥에 떨어지지 않는다,고 한다.
<보만장엄론> 중에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