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록 모든 생명에 불성이 있지만 불성은 촉발되어서 활성되어야 한다. 대승불교에서는 이것을 "성숙"이라고 표현한다. 불성이 성숙한 후에 모든 사람이 불교를 배울 수 있게 된다. 하나도 예외가 없다. 그러나 불성은 일찍 성숙될 수도 있고 늦게 성숙될 수도 있다. 왜 그럴까? 우리의 복이 다른 것이 첫번째 이유이고 교육, 환경 등 객관적인 요인의 영향을 받는 것이 두 번째 이유다.
<보만장엄론> 중에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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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록 모든 생명에 불성이 있지만 불성은 촉발되어서 활성되어야 한다. 대승불교에서는 이것을 "성숙"이라고 표현한다. 불성이 성숙한 후에 모든 사람이 불교를 배울 수 있게 된다. 하나도 예외가 없다. 그러나 불성은 일찍 성숙될 수도 있고 늦게 성숙될 수도 있다. 왜 그럴까? 우리의 복이 다른 것이 첫번째 이유이고 교육, 환경 등 객관적인 요인의 영향을 받는 것이 두 번째 이유다.
<보만장엄론> 중에서